+

반응형

안녕하세요. 인공지능마케팅 바름입니다.

바름은 구글공식파트너사로 인공지능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데이터분석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마케팅 최적화를 돕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라고 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기술의 진보를 엿볼 수 있는 영화인가요? 영화 속에서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이 선보여 지기도 했죠. Her의 '사만다'와 영화 아이언맨의 '자비스'가 떠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이 세간에 떠오르게 된 바둑기사 이세돌과의 알파고의 바둑대전이 생각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이제 상상 속에 머물러 있는 기술이 아닙니다. 우리의 일상 속에 '인공지능'을 통해 만들어진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었으니 말이죠.


최근 TV 광고를 보면, 인공지능이 가장 많이 언급되는 제품은 스피커와 같은 전자제품입니다. 집에서 또는 사무실에서 인공지능이 접목된 전자제품을 다양한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웹상에서 사이트를 방문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데 있어서도 인공지능의 기술이 접목되어 있습니다. 바름은 인공지능 마케팅툴을 이용해 홈페이지 마케팅을 최적화하고 개인화된 유저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최적의 홈페이지 디자인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바름의 인공지능 마케팅 툴은 사용자의 웹사이트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환 성과에 영향을 받는 지표들을 적용하여 웹사이트 최적화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학습을 바탕으로 각각의 웹페이지의 성과를 측정하고 리포트화하여 개선점을 찾고 실시간으로 수정하게 됩니다. 수정된 웹사이트는 A/B테스트를 통해 성과 결과를 바로 확인할수도 있습니다.


"인공지능마케팅, 홈페이지의 어디가 문제였던 건가요?"



히트맵 형태로 분석되는 홈페이지의 사용자 행동 데이터는 현재 우리 홈페이지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게 됩니다. 또한 수집된 행동 데이터는 인공지능 툴이 도입된 30만 사이트와 비교하여 최적의 성과 도출을 일으키는 테스트 홈페이지 디자인을 제안하게 됩니다. 홈페이지의 성과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현재 우리 웹사이트의 상황을 파악해야 하는데요. 바름의 인공지능 마케팅은 히트맵을 통해 기존 홈페이지 데이터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공지능 마케팅 사례 챕터 중 기존 홈페이지 사용자 행동 데이터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인공지능 마케팅 사례) 메인페이지에 첫 방문한 유저들의 행동 데이터

홈페이지의 경우 웹과 모바일이 분리된 경우와 반응형 웹사이트로 제작된 경우가 있습니다. 각각의 홈페이지마다 장단점이 있기에 홈페이지 제작시 정확한 선택은 제작자와 클라이언트의 제작 의도와 목표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겠습니다. 인공지능 분석 툴에서는 PC와 모바일 유입에 따라 노출되는 화면을 토대로 분석이 진행됩니다.

스크롤 정보의 경우 PC, 모바일 홈페이지의 콘텐츠 정보가 상이한 경우 또는 방문한 디바이스에 따라 정보를 달리 수집하게 됩니다. 가령, PC홈페이지에서는 사용자들의 평균 스크롤 도달 위치가 50%인데 반해, 모바일의 경우 70% 위치까지 유저들이 평균적으로 도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체류시간 과 평균 스크롤 유지시간의 경우 PC와 모바일의 디바이스 화면 해상도가 달라 활동하는 사용자의 정보가 다르기도 합니다. 홈페이지 제작시 모바일과 PC 홈페이지를 달리 제작하더라도 PC기반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로 인해, PC에는 콘텐츠 정보가 많으나 모바일에서는 단순 요약된 형태로 체류시간이 더 짧아지는 결과도 있었습니다.


(스크롤 정보)


위 사례의 경우, 앞서 언급한 PC와 모바일의 콘텐츠 정보 차이량이 미미한 형태로 PC와 모바일 모두 평균 스크롤 수치가 유사한 웹사이트입니다. 스크롤 정보에서는 유저들의 평균 도달 위치와 체류시간을 영역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저들이 홈페이지 방문시 콘텐츠 관심도와 유지시간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 정보 데이터를 통해 우리는 어떤 콘텐츠 영역에서 변화를 주어야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크롤 정보 외에도 마우스 제스처, 클릭 / 모바일 터치 데이터를 통해 변경 영역에 대한 유저 행동을 패턴을 분석합니다.


스크롤 정보를 토대로 수직적인 유저의 활동 영역을 확인하고 모바일 탭액션, 마우스 제스처 데이터를 통해 평면적인 유저들의 활동 공간을 확인합니다. 똑같은 레이아웃의 홈페이지라고 할지라도 배치된 콘텐츠와 디자인에 따라 마우스, 터치 정보는 달리 나타납니다. 기존의 로그분석의 경우 이런 비주얼적인 데이터 제공에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바름의 인공지능마케팅 툴은 단순히 홈페이지 최적화에 대한 결과안 도출로만 끝나지 않고 어떤 근거 데이터를 토대로 변경, 제안되어 성과를 확인하고 있는제 알려주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마케팅에 대해 더 많은 이야기는 바름 블로그와 홈페이지를 통해 꾸준히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바름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barumit

바름 홈페이지: http://www.thebarum.co.kr


바름 디지털 마케팅, 인공지능 마케팅 문의하기

#인공지능마케팅 #구글공식파트너사 #구글파트너 #데이터분석


T. 051-747-1350


바름 페이스북 챗봇을 통해 빠르게 궁금증을 해결해 보세요!



플러스친구 문의하기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