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산 빅데이터 마케팅 바름입니다. 

스마트폰과 와이파이는 떨어질래야 떨어질수 없는 사이인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제일 큰 이유는 데이터 요금 or 인터넷 속도가 아닐까 싶은데요.

하지만 한국은 통신망 구축이 잘 되어있어 와이파이 없이 LTE, 3G로도 어느정도 속도의 인터넷을 즐길수 있지만 해외의 경우는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땅이 넓은 북미나 유럽의 경우는 통신망 구축이 한국만큼 안되어 있다보니 와이파이에 대한 사람들의 Needs는 항상 높습니


이러한 사람들의 니즈를 채워주고자 와이파이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기발한 사례들이 있는데요, 

어떠한 내용의 마케팅인지 지금부터 함께 보겠습니다. 


1. SAFETY Wi-fi 안전 와이파이 

여러분은 택시 뒷자석에 앉을때 안전벨트를 착용하시나요? 

사실 전좌석 안전벨트 착용은 당연한것이지만 안전 불감증 탓인지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는 사람이 더 많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브라질의 경우 뒷자선 안전벨트 착용율이 굉장히 낮아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점을 개선해보자 이탈리아의 FIAT사와 광고대행사인 리오 버넷'Leo Burnett'이 협업하여 와이파이를 활용한 공익 캠페인을 만들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xZkPMkS-Nvc  본영상 캡쳐>


평상시 뒷자석에 앉더라면 안전벨트를 잘 착용하지 않았던 브라질 사람들, 앞에 있는 안내문을 보고서는 다들 빠르게 안전벨트를 착용하기 시작합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xZkPMkS-Nvc  본영상 캡쳐>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미지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xZkPMkS-Nvc  본영상 캡쳐>

바로 "Want free wi-fi? Just buckle up your seat belt" 무료 와이파이를 원하나요? 그럼 안전벨트를 착용하세요"라는 안내메세지가 승객들 앞에 붙어 있었기 때문이죠. 

이 캠페인이 진행될 동안 무려 100%의 승객이 안전벨트를 매었다는데요 결과로 보았을때 굉장히 성공적인 캠페인이었고, 이로 인해 피아트는 효과적으로 브랜드를 홍보 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영상 Youtube 클릭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xZkPMkS-Nvc



2. SHADOW Wi-fi 셰도우 와이파이  

어느날 갑자기 페루의 아구아 둘세 (Agua Dulce)라는 해변가에 큰 두개의 벽이 생깁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rvrH0bsU_Fo  본영상 캡쳐>

이 거대한 두 벽은 사람들의 시선을 이끌기에 충분했는데요, 잠시 후 많은 사람들이 이 두벽이 만들어낸 그늘로 모이게 됩니다. 

그 이유는 벽이 만들어낸 그림자 안에서 와이파이가 무제한으로 쓸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rvrH0bsU_Fo  본영상 캡쳐>

평상시라면 썬텐을 즐기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만  와이파이를 쓸수있는 그림자는 햇빛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도 매력적이였나 봅니다.  

이 두벽은 사실 미국의 암 방지협회 'Liga Contra el Cancer' 에 의해서 세워졌다고 하는데요, 이프로젝트의 목적은 늘어나고 있는 피부암 환자를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서 고안되어졌다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rvrH0bsU_Fo  본영상 캡쳐>

사실 해외에서는 한국만큼 자외선에 민감하지가 않습니다. 일조량이 적은 외국에서는 햇빛이 강한 날씨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고 피부로서 햇빛을 쬐게 되는데 이로 인해서 피부암에 걸리는 사람이 많을뿐더러 자외선의 위험에 대한 인식도 적다고 합니다. 

이러한 인식을 조금이라도 바꾸어보자 실행된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이 와이파이에 접속하기 위해 입력했던 이메일로 두 벽의 설치 목적과 예방법을 전송하여 사람들에게 피부암에 대한 인식을 좀더 일깨워주었다고 합니다.  


해당 영상 Youtube 클릭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rvrH0bsU_Fo



3. POO Wi-fi 똥 와이파이 

듣기만 해도 조금 웃긴 와이파이 인데요, 바로 똥 와이파이 입니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사랑스러운 반려견들, 함께 산책도 자주 나가는데요,산책을 나갈땐 항상 반려견의 배설물용 봉투 가져가는 센스 잊지말아야겠죠?

하지만 멕시코에서는 공원에서 반려견의 변을 제대로 치우지 않은 견주때문에 공원은 온통 반려견의 배설물 투성이가 되어 민원이 많았다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6dB7S5ik51A  본영상 캡쳐>

이러한 문제를 통신회사인 'Terra' 가 POO 와이파이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습니다. 

공원 곳곳에 설치된 전용용기에 배변을 반려견의 배설물을 넣게되면 용기가 배설물의 무게를 제어 그 중량만큼을 무료로 wifi를 제공하는 프로모션 인데요, 이 프로젝트를 통해 견주들은 배설물을 잘 처리하여 전용용기에 넣었고 해당무게 무게만큼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공원에 치워지지 않은 배설물량 또한 눈에띄게 줄었다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6dB7S5ik51A  본영상 캡쳐>

깨끗한 환경도 보존할 수 있고 와이파이 회사인 Terra 의 와이파이 홍보까지 가능했던 Poo 와이파이 프로젝트는 1석2조의 효과를 누린셈인데요, 다음부터는 다들 와이파이를 사용하기 위함이 아니라 스스로 반려견의 배설물을 치우는 센스있는 견주들이 되었으면 하네요. 


해당 영상 Youtube 클릭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6dB7S5ik51A



4. E-BAY Wifi 

여러분은 장거리의 비행시간동안 인터넷을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지 않았나요? 지루한 장거리 비행시간,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면 지루한 시간을 좀더 재밌게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온라인 쇼핑몰인 이베이는 이러한점을 캐치하여 마케팅을 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베이는 미국의 항공사 델타와 버진 아메리카 항공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기내에서 인터넷을 사용 할 수 있도록 와이파이 공유기를 설치하여 지루한 시간을 보내는 승객들에게 와이파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였는데요, 해당 와이파이에 접속하는 고객들에게 이베이에 대한 소개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었고, 해당 와이파이에 접속한 고객들이 실제로 이베이에서 제품을 구매하는지 추적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지 안할지에 대한 판단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베이의 마케팅 기법은 그로스해킹의 일종으로 이야기 되고 있는데요, 그로스 해킹의 특징은 오직 우리 제품에 관심이 있을법한 사람들에게 접근하여 최소한의 비용으로 그들을 고객으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점에 있어 위의 세가지 사례와는 조금 차이가 있었던 마케팅 방법인 것 같습니다. 




와이파이를 활용한 마케팅, 재밌게 보셨나요?이처럼 사람들이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마케팅이 널리 활용되어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마케팅 방법을 통해서 기업은 자연스럽게 대중들에게 자신의 브랜드를 노출을 하고 사람들에게 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이러한 사람들의 직접적인 액션을 동반하는 마케팅은 신중해야할 필요도 있습니다.

잘못된 방식으로 이러한 마케팅에 접근하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에 대중들이 원하는 트렌드, 호기심, 니즈, 공감등을 고려하며 마케팅을 계획해야 합니다. 

바름의 빅데이터 분석은 이러한 고객의 니즈와 시장 트렌드를 파악 하기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트렌드와 니즈가 파악된 후 마케팅을 시행하면 마케팅에 대해 리스크가 줄어들고 성공율 또한 올라가게 됩니다.

마케팅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을 해보시는건 어떠한가요?

이상 바름 빅데이터 온라인 마케팅 바름이었습니다.



바름 빅데이터 마케팅 문의하기


T. 051-747-1350

카카오톡: http://plus.kakao.com/home/@바름

메일문의: support@thebarum.co.kr




<내용출처>

1.Safety Wifi (2015) Fiat 

https://www.youtube.com/watch?v=xZkPMkS-Nvc


2.Shadow Wifi (2015) Liga Contra el Cancer

https://www.youtube.com/watch?v=rvrH0bsU_Fo


3.Poo Wifi (2012)  Terra 

https://www.youtube.com/watch?v=6dB7S5ik51A


4. Wifi Plus (2016) 와이파이를 이용한 기발한 광고들 

(Accessed at: 18th March 2016)

(Available at:http://blog.naver.com/e_maill/220604388983) 


5. 라이언 홀리데이(2015) 그로스 해킹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