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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빅테이터 마케팅회사 바름입니다.

긴듯 짧았던 설 연휴가 지나가고 주말이 지나가니 벌써 2월의 반이 지나갔습니다.

다들 새해에 새웠던 계획 제대로 지켜나고 계신가요

저는 올해 서비스 디자인을 더 공부하고 IDEO의 온라인 렉쳐를 들어보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IDEO에서는 서비스 디자인 및 Design thinking, Human centred design 인간중심 디자인과 같은 여러가지 디자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렉쳐를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기회가 된다면 IDEO에 등록하여 참여해보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부터 언급했었던 IDEO에 대해서 조금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IDEO의 HCD (인간중심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IDEO는 1991년 Palo Alto에 의해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설립되었으며, 

지금은 보스턴, 런던, 시카고, 뮌휀,뉴욕, 샌프란시스코, 상하이, 싱가폴, 도쿄와같은

대도시에 대부분 지사를 두고 있습니다.

IDEO는 지난번 시간에 포스팅 했던 Design thinking (디자인사고) 방법론을 바탕으로 하여 

상품,서비스,환경등을 디자인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경영컨설팅과 Oragnizational design (조직설계)등도 포함시켜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현재 CEO는 Tim Brown 이며, CEO팀에는 Tom Kelley, David, Kelley, Bill Moggridge, Mike Nuttal의

4명의 인원과 함께 IDEO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IDEO에는 600여명이 넘는 직원들이 소속되어있고 600명의 인원에는 단순히 디자이너 출신뿐 아니라 

다학제적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다학제적 구성으로서는 행동과학, 브랜딩, 비지니스 디자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 

디자인리서치, 디지털 디자인, 교육, 전기공학, 환경디자인,식품학, 건강관리 서비스, 산업디자인, 인터렉션디자인, 

기계공학, 조직설계, 소프트웨어 공학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다학제적인 구성원들을 바탕으로 IDEO는 다양한 분야에서 디자인 사고를 가지고 접근하여 응용시켜 

그 분야의 전문가들이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개선하고 있습니다.(출처 Wikipidia 2015년) 


이러한 IDEO에서는 보다 디자인을 쉽고 효율적으로 응용시키려 하고자 다양한 툴킷을 내놓고 있습니다.

교육자를 위한 툴킷을 비롯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디자인을 활용시키려고 하는것이 IDEO가 내놓는 툴의 목적이기도 합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IDEO가 생각해낸 인간중심을 위한 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인간중심 디자인 '툴킷'에 대해서는 다음포스팅을

통하여 보다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IDEO의 인간중심 디자인 Human Centre Design은 'HCD'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HCD는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사회 구성원들의 Need 요구를 듣고 그러한 니즈에 적합한 솔루션을 찾아내어 제시하고

단순히 일회성인 솔루션이 아니라 지속가능함 Sustainable 을 추구한 솔루션을 전달 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 툴은 주로 개발도상국을 비롯하여 하루 2달러 미만의 생활비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을 개선하는데 있어 도움을 줄수 있는 

디자인툴로서 효율적으로 사용될수 있다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Image from: IDEO Design Kit:The field guide to Human centred design 2016>  



그렇다면 이러한 HCD 프로세스는 왜 인간중심 디자인이라고 불리고 있는걸까요?

그 이유는 디자인의 대상이되는 '사람들'과 함께 시작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의 니즈와 꿈 그리고 행동을 파악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되고 이것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정말 원하는 부분을 프로세스에 적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것을

적합성 (Desirability)라고 하고 IDEO의 HCD는 이러한 적합성이라는 관점을 바탕으로 프로세스를 운영하며 세계를 바라보게 됩니다. 

이처럼 HCD의 제일 시작점이라고 볼수 있는 적합성이 파악이 되고나면  이후 실현가능성 (Feasibility)지속성 (Viability)의 관점을

통하여 솔루션을 도출하게 됩니다. 이러한 관점들은 프로세스의 후반부에 있어 신중하게 적용된다고 합니다. 


                                                 인간중심 디자인의 3가지 개요








인간중심 디자인 HCD는 이러한 세가지 관점을 고려하여 제안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중 하나라도 누락되어 적용되어지면 인간중심디자인은 제대로 적용되지 않을뿐더러 

대상이 되는 사람들도 그 디자인(제품,서비스,환경)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인간중심 디자인 프로세스 

HCD 프로세스는 대상이 되는 디자인의 특정한 문제점에서 시작하여 

HEAR (듣기), CREATE(창작하기), DELIVER(전달하기)의 세가지의 주요 단계를 걸치게 됩니다.

이러한 세가지 단계별 프로세스를 통하여 디자이너와, 프로젝트 담당자들은 현재 문제점에 대해 관찰하고 

그 관찰을 통찰력있게 해석하고 추상적 사고를 거쳐 다시 현실에서 구체화된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는 단계로 돌아오게 됩니다.

 

HEAR (듣기)의 단계에서 디자인팀은 대상이 되는 사람들로부터의 의견, 니즈, 경험, 꿈 등 다양하고 실질적인 정보를 얻게 되고

이로부터 디자인에 도움이 될수 있는 영감을 얻습니다. 그리고 한편으로 이과정에서 현장조사를 준비하고 실행하게 됩니다.  

두번째로 CREATE (창작하기) 단계에서는 듣기 단계에서 얻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공동작업(워크숍)을 실행하여 

정보들을 구조화된 패턴, 프레임워크, 기회 영역, 솔루션 및 프로토타입등으로 시각화 작업을 거칩니다. 

이후 핵심적인 문제 파악에 있어 실체에서 벗어나 추상적 과정을 거쳐 다시 현실적인 솔루션과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단계로 돌아옵니다. 

마지막으로  DELIVER(전달하기) 단계에서는 수익, 비용, 역량평가, 실행계획 수립등을 신속하게 파악, 평가하고 

새로운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봤을때 HCD는 서비스디자인의 프로세스와 많은 부분이 닮아있습니다

그리고 지난번에 포스팅한 Design thinking의 부분도 많이 엿보입니다. 

서비스 디자인은 기업 기존의 서비스 자체를 개선한다는 부분에 포커스를 둔점에 점에 비해 

HCD는 제품,환경,디자인 개선과 같이 좀더 사람에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환경,디자인 개발에 중점을 둔 프로세스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IDEO의 HCD에 대해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다음포스팅에서는 HCD의 툴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사례를 통하여 이해도를 높여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말내내 많은 비가 내렸습니다, 한동안 따뜻했지만 내일부터 다시 춥다고 하니 다들 감기에 걸리시지 않도록

날씨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이상 바름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Wikipedia(2016) IDEO 

[Accessed at: 5th Feb][Available at: https://en.wikipedia.org/wiki/IDEO]


IDEO(2016) About what we do 

[Accessed at: 5th Feb][Available at: https://www.ideo.com/about/]


IDEO(2016) Design Kit : The field of Guide to Human Centred Design 

[Accessed at: 5th Feb][Available at: https://www.ideo.com/work/human-centered-design-toolk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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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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