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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제작회사 4. 어떻게 만들지 확인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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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04 - [인공지능마케팅 & 홈페이지제작] - 홈페이지를 만들자! 1. 그런데 왜 만들어요?

2018/07/09 - [인공지능마케팅 & 홈페이지제작] - 홈페이지를 만들자! 2. 고객이 원하는 웹사이트는 어떻게 만들까요?

2018/07/18 - [인공지능마케팅 & 홈페이지제작] - 웹사이트제작업체, 3. 우리 고객은 어떤 흐름으로 들어오게 할까요?


"글로 확인된 기획안을 이제 시각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뼈대를 메뉴정의서를 통해 만들었다면 이제 시각적으로 어떻게 구현할지 표현을 해야겠죠. 건축의 설계도면을 토대로 3D모델링을 하듯이 홈페이지 또한 기획된 정보를 토대로 화면속에 콘텐츠를 배치를 하게 됩니다. 바름에서는 스토리보드를 통해 각각의 랜딩페이지별로 상세하게 구성 콘텐츠와 레이아웃, 디자인의 구현방식에 대해 스케치하여 우리가 제작할 웹사이트의 구현에 대해 엿볼 수 있게 됩니다.


M사의 스토리보드 얼마나 걸려요?

메뉴정의서와 웹사이트 기획 회의의 정보를 이제 구현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 왔습니다. M사의 경우 기획 준비 시간이 평소보다 여유가 있어 좀 더 세심하게 준비할 수 있었는데요. M사의 경우 페이지량을 고려하여 스토리보드 기획에 한달여간의 시간을 투자하였습니다.

메인페이지부터 각각의 제품/서비스 랜딩페이지를 모두 스토리보드에 구현하여 담당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죠.


스토리보드는 어떻게 만드나요?

스토리보드를 표현하는 방식은 다양하죠. 회사나 담당자마다 구현하는 툴이 다르고, 때에 따라 또는 본인이 가장 적합하게 표현가능한 툴을 선택하게 됩니다. 바름의 경우 표준화된 업무 절차를 가지고 있기에 스토리보드는 웹과 문서로 확인가능한 카카오툴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담당자 모두가 접근이 가능하고 웹에서 또는 문서로 구현된 스토리보드가 확인가능해 기획의 구현에 있어 참여한 모두가 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설명한 내용이 웹사이트에 잘 표현될까요?"

"그럼요!"


담당자인 저 또한 머릿속에 또는 기획서에 작성한 상상속의 '우리가 만드는 웹사이트'를 만들고 있다고 100% 확신하기 어렵죠. 하지만 이렇게 스토리보드로 시각적인 구현이 이루어지면 서로 회의속에선 공감했지만 각자의 생각속에 있는 웹사이트의 모습이 달랐다면 다시 한번 공통된 웹사이트 구현 목표로 맞춰질 수 있는 시간입니다.


모두 동일한 웹사이트를 꿈꾸고 있을 수는 없겠죠? 하다 못해 같은 분홍색을 생각하고 있다하더라도 동일한 색은 아닐테니 말이죠.

최종적인 시각화는 대표 시안으로 색을 덧칠할 때 더 명확해 지는데요. M사의 경우도 대표시안의 수정을 최소화하기 위해 메뉴정의서, 스토리보드 준비가 더욱 꼼꼼하게 이루어졌습니다. 대표 시안에서 서로 너무나 다른 생각과 상상을 가지고 웹사이트 시안을 기다렸다면 이 웹사이트 제작 프로젝트는 제작기간 동안 많은 잡음이 생길테니 말이죠.


M사의 스토리보드를 만들 때 이미 준비된 메뉴구조와 메뉴정의서, 사이트맵이 정해져 있었기에 스토리보드의 제작이 순조롭게 이루어졌는데요. 몇몇 컨텐츠의 전달 흐름에 대해 추가 논의가 필요했을 뿐이었죠. 사실 저 또한 타 홈페이지 제작사와 클라이언트의 홈페이지제작의 담당자로서 참여했을 때 아쉬운 점은 기획이 1~2회의 미팅만으로 준비되고 추후 바로 시안으로 결과를 확인해야 했던 점이었죠. 그러다보니 바름에서 직접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디자인팀이 구성되었을 때 기획에 제작일정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도록 의견을 많이 냈습니다.


기획이 탄탄하면 디자이너, 개발자, 클라이언트 모두 두번, 세번 일할 필요가 없을 테니 말이죠!


그럼 다음 시간에는 시안을 제작하며 겪었던 에피소드 하나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주에 소개될 웹사이트제작 이야기에서 다시 한번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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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제작업체, 3. 우리 고객은 어떤 흐름으로 들어오게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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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04 - [인공지능마케팅 & 홈페이지제작] - 홈페이지를 만들자! 1. 그런데 왜 만들어요?

2018/07/09 - [인공지능마케팅 & 홈페이지제작] - 홈페이지를 만들자! 2. 고객이 원하는 웹사이트는 어떻게 만들까요?




"메뉴구조도는 홈페이지의 기초 공사이니 튼튼하게 만들어 봐요!"

우리 고객의 성향과 관심사, 그리고 기존 홈페이지가 있다면 고객의 흐름까지 데이터분석을 통해 엿볼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고객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였다면 이제 새롭게 변신할 홈페이지의 뼈대를 만들 차례죠.


바름은 홈페이지를 디자인하고 기능을 추가하기 전 미리 어떤 형태의 홈페이지를 만들지 메뉴구조와 기능정의, 사이트맵으로 밑그림을 그려나가는데요. 홈페이지 기획의 가장 중요한 뼈대를 튼튼하게 만들기 위해 앞서 소개해드린 이야기가 홈페이지 제작 전에 이루어졌죠. 홈페이지제작에 참여하는 클라이언트,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모두 공통된 밑그림을 그리고 있어야 앞으로 이루어질 홈페이지 제작이 동일한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어요. 그래서 메뉴구조도는 꼼꼼하게 검증하고 고객 흐름에 대해 모두의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진 이후 완료를 하게 되는데요. 바름은 홈페이지 제작일정을 나누어보자면 기획일정에서 홈페이지 콘텐츠양에 따라 달리질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보름에서 한달가까이 기획일정을 잡아두고 진행하죠.



메뉴구조도와 사이트맵, 단순히 따라하지말고 우리사이트의 구조를 만들자!

저도 5년넘게 디지털마케팅을 운영, 컨설팅하다 보면 클라이언트의 요청으로 타 홈페이지 업체와 홈페이지 리뉴얼에 대해 논의하는 경우가 발생해요. 이런 경우, 바름과 함께 디지털마케팅을 오랜 시간 운영해오다 보니 본인의 웹사이트와 콘텐츠, 업무에 대해 가장 이해도가 높은 마케팅 담당자로서 홈페이지 기획에 참여하게 되는데요. 이런 만남(?)에서 가장 많이 부딪히는 것은 일주일 내외에 저희에게 건네오는 메뉴정의서와 스토리보드로 인한 이해 충돌이었죠. 충분히 우리 업체의 나아가고자 하는 미션, 콘텐츠의 특징에 대해 홈페이지 업체와 만나는 미팅자리에서 이야기를 전달하더라도 결국 받게 되는 것은 A, B, C업체를 참고로 해서 만든 메뉴구조 형태였으니까요. 저희는 지금 우리의 사이트가 고객에게 잘 전달되고 이용될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개선시키고 있는데 다른 업체의 메뉴구조를 따라 가야 하는 걸까요?


실제로 바름에서는 인공지능분석툴을 이용해 경쟁 업체의 웹사이트 디자인과 구조를 벤치마킹하여 성과를 측정한 사례도 있어요. 분명 우리가 후발주자라면 성공한 업체를 벤치마킹하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니죠. 하지만 단순히 복사한 듯한 홈페이지 기획을 가지고 우리 업체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입하려는 자료를 받게 된다면 과연 홈페이지가 성공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들 수 밖에 없는 것이죠. 기존에 벤치마킹을 실제 우리 업체에 도입하여 성장한 성과 결과가 있다면 바름 또한 동의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고 단순히 업계 1등 업체의 스토리와 구조이니 따라하시면 된다는 듯한 메뉴구조도는 분명 지양해야 될 일입니다.



메뉴구조도, 계속해서 버전업하자!

메뉴구조도가 기획되었다면 아마도 클라이언트와 충분한 정보 교류가 있은 후일텐데요. 홈페이지 제작 담당자가 건네온 메뉴구조도에 대해 검토 후 피드백이 이루어지면 바로 완성된 메뉴구조도를 받게 되고 이후 스토리보드를 제작하는 일정을 넘어가는 것이 보통이죠. 하지만 메뉴구조도에 대한 기획은 스토리보드를 통해 시각적인 구현 작업이 이루어진다면 부족한 부분은 충분히 개선될 여지가 있는 자료죠.

바름이 M사와 진행한 홈페이지 제작에서 메뉴구조도는 총 4번의 버전업이 이루어졌죠. 완벽한 메뉴구조도 기획이라면 수정할 일이 없겠죠? 그런데 완벽함이라는 것은 누가 평가하고 책정하게 될까요? 결국 담당자나 클라이언트의 자의적인 해석일 수 밖에 없기에 우리가 결과물로서 볼 수 있는 메뉴구조도 자료, 스토리보드, 시안 등 시각적인 구현이 좀 더 자세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에 메뉴구조도의 개선은 꾸준히 이루어져야 된다고 봐요. 그렇다고 해서 완전히 갈아 엎는 수준이라면 메뉴구조도 기획의 시작자체가 잘못된 것이지만 프로그램의 오류 및 기능 업데이트와 같이 점진적인 개선은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죠.


바름에서 홈페이지 담당자는 단순히 기획과 일정에 대한 관리에서 그치지 않고 더 나은 결과물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의견을 구하고 조율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M사의 경우 기존의 홈페이지에서는 없었던 콘텐츠 카테고리가 새롭게 추가되며 세부적인 콘텐츠를 배치할 랜딩페이지를 선별하여 메뉴구조도에 표현하였죠. 기획이 클라이언트의 컨펌이 이루어진 이후 새로운 콘텐츠의 페이지의 자료를 클라이언트에게 전달 받게 되며 새로운 개선 여지가 발생하였어요. 기획에서 의도했던 콘텐츠 자료를 새롭게 만들고 전달 받아 보니 콘텐츠를 분류하고 표현하는 랜딩페이지의 구조를 바꿀 필요가 생긴거죠. 단순히 딱딱한 업무 구조라면 홈페이지 제작 일정에 따라 완료된 컨펌을 뒤집을 수 없을 테지요. 하지만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목적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해요.


고객이 우리의 정보를 잘 얻어갈 수 있도록!

아직 세부디자인에 대한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전달 받은 콘텐츠를 토대로 마케팅, 기획 담당자는 콘텐츠 카테고리 구조를 변경, 수정, 삭제하여 개선된 업무구조도를 다시 클라이언트에게 컨펌 요청했어요. 모두가 동의한 메뉴구조도라고 하더라도 웹사이트 결과물이 개선될 여지가 있다면 다시 담당자들에게 이해를 구하고 각자의 이해 관계를 흐트러놓지 않는 수준에서는 충분히 업그레이드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디자인이 기획을 덧칠하여 구현시켜주는 시각적인 정보는 우리가 메뉴구조도를 기획하는 동안 얻지 못했던 새로운 정보였죠. 새로운 정보를 가미해 개선된 메뉴구조도를 가질 수 있다면 충분히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고 봐요. 모두가 홈페이지 제작을 시작하려 했던 목적을 잃지 않는다면 홈페이지 제작은 단순히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우리 업체를 잘 소개시켜줄 수 있는 마케팅 채널을 구축하는 것과 같다고 봐요.


아마도 M사의 홈페이지 제작 담당자인 제가 디지털마케팅과 분석을 담당해 왔기에 더더욱 마케팅에 도움이 될 만한 개선사항이 눈에 밟혔을 지도 몰라요. 꼭 이와 같은 일은 잘했던 일이라고 할수는 없죠. 버전업된 메뉴구조도를 볼 때면 처음에 클라이언트에게 기획된 정보를 전달드렸을 때 더 고민하고 전달드렸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으니까요.


그래도 홈페이지가 원했던 결과를 불러올 수 있도록 준비되어 간다면 담당자인 저의 책망은 언제든지 들을 준비가 되어 있어요. 바름과 함께 하고 있는, 그리고 함께 할 모든 분들이 저희와 만나게 된 이유를 잊지 않고 최대한 실현시키기 위한 이야기는 계속 될거예요.



스토리보드로 기획을 구현하라! 다음 시간에!

다음시간에는 M사와 진행했던 스토리보드 제작이야기를 전달드릴거예요. 홈페이지 제작하거나 웹사이트 제작을 준비하신다면 놓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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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를 만들자! 고객이 원하는 웹사이트는 어떻게 만들까요? 생각해둔 걸 이제 말해봐요 :)



"고객이 원하는 홈페이지를 만듭시다!"

참으로 어려운 말이기도 하죠. 제 생각에는 크게 2가지 측면에서 어렵다고 생각해요. 

번째는 클라이언트. 클아이언트의 요구사항에 따라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이 웹에이전시의 숙명이랄까요? 비용을 지불하는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관철시켜야 하기에 때로는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인지, 콘텐츠인지 구별가지 않는 홈페이지가 제작되기도 하죠. 

번째는 고객의 입맛(?). 모든 고객의 입맛에 맞는 홈페이지를 만든다는 것은 불가능에 대한 도전이지 않을까요? 


하지만 두가지 모두 홈페이지를 만들어가는 첫 단추에서 잘 해결한다면 우리가 원했던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만들 수도 있죠!.


클라이언트님 이해해 주세요.


바름은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일정을 잡을 때 기획단계의 일정을 일반적인 홈페이지 제작보다 길게 잡고 해요. 홈페이지 기획이 홈페이지 제작의 기초이자 근간이기에 첫 삽을 뜰 때부터 아주 야무지게 하자는 생각이죠! 그동안 마케팅을 진행해 오며 겪은 과거의 경험들에서 '기획'의 비중이 높아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있었구요. 예전에 급하게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하는 쇼핑몰 광고주가 있었죠. 홈페이지는 원하는 광고 일정에 맞추려다 보니 상품 등록의 목표가 '일정 맞추기'에 급급했죠. 그러다 보니 채널선정과는 별개로 제품 라인업이나 최초 기획했던 고객 타겟 컨셉과 맞지 않음에도 일정에 쫓기어 광고를 진행했고, 결국 성과는 한달 이후에 나타났어요. 이 성과 또한 한달 동안 홈페이지의 문제점을 광고 리포트, 데이터분석에서 도출하여 수정하여 얻은 결과였죠. 홈페이지를 만드는데 있어 미리 준비하고 기획했던 컨셉에 맞도록 차분하게 만들어 갔다면, 최초 매몰된 마케팅 비용을 아낄 수 있었을 텐데 말이죠. 

홈페이지 제작에서도 비슷한 이유로 홈페이지 제작 일정에 맞추고자 "기획"단계를 아주 짧은 시간에 완료지으려는 시도는 바름에서 지양하고 있어요. 특히, 기획은 기초공사로 볼 수 있는데 면밀히 검토해서 기초공사를 하지 않고 날림으로 기일에 맞추고자 어물쩡 넘어간다면 과연 그렇게 만들어진 홈페이지가 안전하고 지속 운영가능한 홈페이지가 될 수 있을까요?

그러다 보니 '기획' 일정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어요. M사의 경우 3월 중순경에 처음 기획회의를 시작해 5월 중순경에 기획이 마무리 되었죠. 이를 위해서는 당연히 클라이언트와의 공감대가 필요하겠죠? 리뉴얼 제작이라고 기획단계가 스킵(skip)되지 않죠. 리뉴얼을 하려는 목적은 결국 지금보다 향상된 매출을 위해서인데 그동안의 마케팅 결과를 토대로 홈페이지를 바꾸다 보니 클라이언트와 홈페이지 제작담당자간에 많은 논의와 수정이 필요했죠. 결국 기획된 홈페이지 기초 자료가 작업에 속도가 붙어야 하는 랜딩페이지 작업기간에 수정이 발생하는 등의 추가 일정이 없다 보니 오히려 최초 목표한 기간에 정상적인 제작 작업이 이루어져요.


고객을 이해해 주세요.


우리 제품과 서비스는 항상 고객 지향적이라고 말해요. 하지만 홈페이지를 제작하고자 만나뵌 분들의 경우 홈페이지는 제품과 서비스 제작자의 입장에서 만들려는 경우가 많아요. 홈페이지를 만들려는 목적은 단순히 지금의 홈페이지가 낡아서 만드는 것이 아닐텐데 말이죠! M사의 경우 기존에 바름과 디지털마케팅을 1년 넘게 진행해오며 매주 마케팅 미팅을 진행했어요. M사의 두 대표님 모두 디지털마케팅으로의 시대 변화에 맞춰 데이터분석의 중요성을 아주 깊게 생각하고 계셨었죠. 자사의 서비스에 고객을 맞추기 보다 시장과 M사를 찾는 고객에 우리의 서비스를 맞추는데 동의하시고 데이터리포트의 피드백에 맞춰 서비스와 마케팅을 개선해 나갔어요. 


(메뉴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기획의 흔적1)


(메뉴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기획의 흔적2)


M사의 경우 올해 3월 마케팅 기획이 들어가며 카테고리 구조에 대한 논의가 많이 이루어졌어요. 메뉴정의서를 만들기 위해 기존의 홈페이지 뼈대를 어떤식으로 바꿀 것인가에 대한 논의인데요. 기존에 고객의 피드백과 마케팅 리포트의 피드백을 통해 개선해야될 홈페이지 카테고리 구조를 분석하여 리뉴얼이 이루어질 홈페이지의 뼈대를 만들어 갔어요.


다양한 브레인스토밍과 데이터를 토대로 홈페이지 제작자들이 업종마다 관습(?)적으로 만드는 카테고리 구조를 벗어나 우리 서비스에 맞는 웹사이트를 만들어가고 있죠.


메뉴구조도 어떻게 만들고 계세요? 다음 시간에!

각자의 의견과 고객의 의견까지 수렴해 만들어가는 메뉴구조도! 어떻게 만들어 가고 있는지 다음 포스팅에서 이야기를 풀어볼게요! 메뉴구조도 작성이 고민이라면 다음 포스팅을 놓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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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를 만들자! 그런데 왜 만들어요? 네? 네?


"홈페이지를 바꿉시다!"

바름과 2년을 함께 했던 M사는 올해 3월 홈페이지 리뉴얼을 결정하였죠. 2년여간 진행한 마케팅 데이터분석과 디지털마케팅 매체 성과, 그리고 홈페이지 A/B테스트를 토대로 도달한 결과는 '마케팅 목적에 맞는 홈페이지'를 만들자!


홈페이지를 만들기 전에...

바름과 처음 만났던게 벌써 2년의 시간이 지났네요. 아직도 M사의 두분을 만났던 때가 기억이 납니다. 2016년 6월의 어느날 바름의 페이스북에 올라온 데이터분석 콘텐츠를 보시고 연락을 주시곤, "부산에서도 데이터분석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나요?"라고 질문을 던지셨어요. ㅎㅎ 처음 저희가 만났을 때는 바름에 대해 호기심과 마케팅 분석을 통한 체계적인 홍보에 대한 갈증이 많으셨죠. 그래서 먼저 데이터분석 서비스만 이용하여 현재 진행중인 M사의 마케팅의 현재 상태와 성과를 알아보기로 했죠.


그때 당시 진행했던 채널을 다시 돌이켜보면 굉장히 검색엔진에 치중된 상태였어요. 검색광고와 노출 블로그를 토대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었죠. 하지만 2011년 개업 이후 주요 서비스가 차츰 변하고 있었음에도 마케팅과 홈페이지에서는 변화된 주요 서비스를 어필하지 못하고 있었기에, 검색광고와 블로그의 성과 효율이 굉장히 낮았죠. 데이터분석이 진행된 후 1개월도 되지 않아 현재 진행 상태 분석 기간을 줄이고 바로 개선작업에 들어갔어요. 그러면서 마케팅 채널과 전략을 주요 서비스의 시장상태, 고객의 Needs에 맞도록 변경하고 홈페이지의 개선점을 찾아 바꾸기 시작했어요.


2016년도 어딘가 쯤에 있었던 기존 홈페이지


2018년 현재의 홈페이지


디지털마케팅을 새로 기획하고 진행하며 변화된 홈페이지의 단면이죠. 기존의 홈페이지 구성 중 변화된 주요 서비스에 맞지 않는 부분은 배제하고 주요 서비스를 강화시켜줄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사용하여 마케팅과 홈페이지의 콘텐츠가 모두 동일한 이야기를 담을 수 있도록 변화시켜 나갔어요. 이를 통해 M사의 경우 2018년 현재 전년도 대비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죠.


홈페이지를 사용하는 목적을 최대한 관철하자!

사실 처음부터 홈페이지를 새로 만들생각은 없었죠. 비용과 시간적인 부분에서 현실성을 고려해야했어요. 당장 눈 앞에 놓여있는 과제를 처리하기 바쁘기도 했구요. 하지만 차츰 마케팅 분석과 실행, 피드백 개선으로 이루어지는 매출 성장과 안정된 마케팅 프로세스에서 홈페이지에서 놓치는 고객을 간과하기 어려워졌죠. 실제로 이런 문제를 가정하고 작년에 진행된 홈페이지 A/B테스트에서도 매출 성과에서 큰 차이점을 보여줬죠.

실제로 2017년 12월 변경할 홈페이지에 대한 컨셉에 대한 논의가 이미 시작되기도 했어요. 왜냐면 홈페이지로 인해 놓치는 고객의 수를 알고 있는 입장에서 하루라도 빨리 바꿀 부분에 대해서 논의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죠.


왜 우리 홈페이지는 고객이 싫어했을까?

결국 홈페이지는 매출 성장을 위해 존재하는 아이죠. 그럼 매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최적의 홈페이지 구성을 고민하고 기획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한게 당연하다고 생각해요. 그러나 대표님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 홈페이지를 만드는데 기획회의는 한번도 없었다는 거죠. 같은 업종의 다른 홈페이지를 단순히 모방하는 수준이다 보니 우리의 서비스와 맞지 않는 홈페이지 콘텐츠가 당연히 배치될 것이고, 이는 우리를 찾아온 고객에게 전혀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니 매출 하락의 하나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고 봐요.


오늘은 요기꽈지!

결국 M사는 바름과 함께 했던 2년의 시간과 데이터를 토대로 홈페이지 리뉴얼을 결정했어요. 홈페이지를 새로 제작하며 서비스와 미션, 고객 타겟에 맞는 홈페이지 구축을 위해 제작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바름에서는 매주 "홈페이지를 만들자!"를 통해 홈페이지를 제작하며 겪는 소소한 이야기를 풀어갈 예정이에요. 홈페이지를 제작하고자 준비하거나 고민중인 분들에게 이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 이야기를 기다려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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