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방문자의 행동 이력을 추적하고자 한다면 단연 구글애널리틱스(GA)가 이용자들이 가장 쉽게, 먼저 접근하는 데이터분석 툴일 것입니다. 국내 유료 로그분석툴이나 웹사이트의 관리자 통계로 간단하게 분석도 가능하지만 구글애널리틱스(GA)는 다양한 데이터를 기능에 따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처음 구글애널리틱스를 접하는 이용자들의 경우 공부가 필요합니다. 하루든 주간단위든 몇시간의 GA 학습 시간을 따로 비워두고 공부해야 원하는 정보를 찾고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GA는 처음에 접근이 어렵다는 평이 많습니다. 하지만 다양하고 많은 데이터에 접근하는 구글애널리틱스는 방대한 사용자 데이터속에서 의미있는 정보를 캐낼 수 있기에 학습과 경험을 통해 처음의 단점이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그럼 처음 구글애널리틱스(GA)를 이용한다면 어떤 기능들을 주요하게 이용해야 될지 알아보도록 하죠!


대시보드로 요약하기

리포트 탭의 순서대로 따라간다면 제일 첫화면으로 대시보드를 먼저 접하게 됩니다. 가장 먼저 경험하는 리포트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웹사이트의 주요 분석 자료를 한눈에 보여주기 때문에 대시보드를 이용하는 것이 GA의 첫번째 순서가 될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대시보드)


대시보드를 수정하여 내게 원하는 정보를 보고자 한다면 좌측 탭의 맞춤설정 - 대시보드 - 만들기의 순서를 따라 가면됩니다. 빈 캔버스에 내가 원하는 정보를 입력해도 되고 처음 GA를 접한다면 초보자용 대시보드 선택하여 위 이미지처럼 기본적인 정보로 대시보드를 꾸릴 수 있습니다. 또한, 갤러리에서 가져오기를 선택해 다른 사용자들이 공유한 대시보드를 가져와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갤러리에서 설저오딘 대시보드를 가져올 수 있다.)


직접 설정하는데 익숙치 않다면 개럴리 가져오기를 활용해 다른 이용자가 사용한 대시보드를 얻어 내게 맞게 재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갤러리에서는 카테고리별로 필터링 기능을 제공하는데 만약 paid Search(검색광고)에 맞는 대시보드를 찾고자 한다면 카테고리에서 선택하여 내게 맞는 대시보드인지 상세정보를 확인한후 가져오시면 됩니다.


구글이 알려주는 알림으로 데이터를 확인하자

구글애널리틱스를 운영하게 되면 하루종일 GA만 볼 수는 없습니다. 다른 업무도 분명 중요하기 때문이죠. 이런 경우 구글애널리틱스에 수집된 데이터가 의미있는 정보를 찾았거나, 트래픽적인 변화가 발생한 경우에 확인할 수 있도록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일트래픽량이 세션 5,000명이 넘을 경우 호스팅에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면 세션수에 맞춰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알림은 운영자 이메일로 수신됩니다. 또는 네이버 검색광고 매체를 적용대상으로 하여 일치하는 세션의 적정 수를 설정하여 광고가 과도하게 지출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광고 매체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접속자 현황보기

GA의 실시간 기능은 현재 웹사이트에 상주하는 사용자의 수를 초단위로 웹사이트 페이지뷰, 소스/매체, 위치, 현재 접속 페이지 등을 보여줍니다. 사용자의 방문경로와 다양한 전환과 이벤트 정보를 실시간을 확인할 수 있어 빠른 피드백이 필요한 업체의 경우 실시간 보고서의 이용 횟수가 높기도 하죠.



잠재 고객 보기

GA의 잠재고객 보고서는 방문유저의 인구통계정보, 지역, 디바이스 등에 따라 분석된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 관심사에 맞춰 콘텐츠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가령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유저의 주요 브라우저 사이즈를 확인하여 웹사이트 콘텐츠를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 기술 -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 -기분 측정기준: 화면 해상도


어디에서 획득한 것일까?

GA 리포트의 획득 카테고리는 홈페이지의 방문 트래픽 리포트를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실시간보기와 더불어 자주 확인하게 되는 리포트로 방문자의 유입 경로를 한눈에 볼 수 있고 이를 통해 광고 채널의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습니다. 유입 경로는 계속 변화하는 데이터이므로 자주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겠죠!



오늘은 다섯가지 GA 주요 기능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편에서 나머지 GA의 기능들에 대해 더 알아보도록 하죠! GA는 하나씩 학습하여 따라가고 이용해보다보면 어느새 구글애널리틱스 리포트를 자연스레 다루게 됩니다. 급할 수록 천천히 주요 기능부터 이용해 보세요!


바름 디지털 마케팅, A.I 분석 문의하기

#인공지능마케팅 #데이터분석 #구글공식파트너사 #구글공식파트너 #데이터드리븐마케팅 #디지털마케팅


T. 051-747-1350


바름 페이스북 챗봇을 통해 빠르게 궁금증을 해결해 보세요!



플러스친구 문의하기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