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쇼핑몰이나 웹사이트에 유저들이 방문하는 목적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기업의 입장에서 유저의 웹사이트 방문 목적은 명확하죠. 우리의 웹사이트가 과연 목표 달성에 부합하는 사이트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유저들의 전환 목표 달성 수치를 확인하게 되는데요. 구글애널리틱스에서는 전환 목표를 설정하여 유저들이 웹사이트가 최종 목적 전환이라고 생각하는 행동을 수집하여 마케팅과 홍보 활동의 성과를 측정하게 됩니다.


목표 설정에 대하여

사실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목표 설정은 어쩌면 쉬운 항목입니다. 단지, 내가 아직 모르고 있었거나 담당자가 설정을 하지 않아 구글애널리틱스 리포트에서 확인하지 못했던 것 뿐이었죠. 쇼핑몰의 경우 제품 판매라는 명확한 핵심 성과 지표가 있을 것이고,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도 전화나 카카오톡 상담 문의, 게시판 상담 등의 웹사이트의 목표 성과 지표가 있을 것입니다.



쇼핑몰의 경우에는 제품 상세페이지를 보고 장바구니를 담고 최종 결제를 하는 전환 프로세스가 일반적으로 생성됩니다. 쇼핑몰의 성과 지표는 구글애널리틱스의 목표 설정보다는 전자상거래 설정에서 좀 더 상세하게 다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오늘은 구매형태의 쇼핑몰이 아닌 경우 웹사이트 방문자가 웹사이트 목표에 맞게 성과 모니터링을 하기 위한 목표 설정 방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표 설정

템플릿 목표 설정을 선택하여 2목표 설명 단계로 넘어가면 설정할 수 있는 목표 유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표유형은 도착 / 시간 / 세션당 페이지수/조회 화면수 / 이벤트 / 스마트목표 이 있습니다.


체류 시간, 세션당 페이지수는 최종 목표 지표로 삼기 보다 참고할 수 있는 정보로 유용하다고 생각됩니다. 목표 설정을 하지 않더라도 알 수 있는 정보이므로 [도착], [이벤트] 목표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도착 URL

도착 URL은 최종 도착된 페이지가 성과 지표로 활용할 수 있는 경우 URL에 접근한 사용자를 목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안내 예시처럼 www.thebarum.co.kr/thankyou.html 이라는 주소를 목표로 한다면 /thankyou.html만을 URL 입력만에 작성합니다. 목표 URL의 경우 3가지 수집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같음: 말그대로 목표 페이지가 하나의 정확한 URL을 가지고 있는 경우 설정합니다.


시작값: 변수형태로 목표 URL에 계정, 문의번호, 구매 등에 따라 추가되는 URL의 경우 시작값으로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thankyou-1.html, /thankyou-2.html 과 같이 목표 URL 뒤에 변수가 붙는 경우 /thankyou 를 시작값으로 하는 URL만을 작성합니다.


정규식: 여러 유입 경로에 따라 목표 URL로 접근하는 경우 동일한 목표일때 정규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규식은 서로 다른 목표 URL 경로를 정규 표현식으로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정규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규표현식에 대한 공부가 필요한데 특수문자를 사용하여 URL의 문자열을 배열하여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도착 URL 외에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목표로는 [이벤트]를 자주 활용하게 됩니다. 목표 URL이 없는 경우, 상담문의 버튼을 누른다거나 모바일사이트에서 전화링크가 담겨있는 버튼을 클릭하는 이벤트를 추적하여 목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액션, 라벨, 값에 대해 지정된 이벤트 정보가 수신되는 경우 목표 달성 수치가 확인이 됩니다. 카테고리, 액션, 라벨은 각각의 이벤트 형태에 따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화버튼 클릭을 추적하고자 한다면 이벤트 조건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전화걸기

액션: 링크클릭

라벨: 메인페이지

값: 1


이런 이벤트를 추적하기 위해서는 GA 추적코드를 사용한 경우에는 직접 웹사이트에 아래의 코드를 한줄 추가해 줍니다.


ga('send','event','전화걸기','링크클릭','메인페이지','1'); 


이벤트 클릭 버튼이 작동하는 위치에 위 정보를 추가하여 GA 추적코드에서 이벤트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구글태그매니저를 통해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를 설치한 경우에는 구글태그매니저 이벤트 태그를 추가하여 쉽게 이벤트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직접 수정이 없이도 구글태그매니저에서 트리거와 태그를 추가하여 홈페이지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활동을 수집하고 목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목표 설정을 하면 전환 리포트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사용자들이 어떤 경로들을 통해 전환 목표를 달성하였는지, 최종 목표 달성을 위한 URL을 알아본다 던지 다양한 목표 성과 리포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목표 설정을 아직 하고 있지 않다면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여러분의 웹사이트의 성과를 바로 확인하세요.


바름 디지털 마케팅, A.I 분석 문의하기

#인공지능마케팅 #데이터분석 #구글공식파트너사 #구글공식파트너 #데이터드리븐마케팅 #디지털마케팅


T. 051-747-1350


바름 페이스북 챗봇을 통해 빠르게 궁금증을 해결해 보세요!



플러스친구 문의하기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