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 바름입니다.


최근 바름에 문의를 해오시는 많은 광고주, 담당자분들의 다양한 질문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중 하나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진행되는 스폰서광고입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스폰서광고는 직접 운영이 가능하지만 다양한 픽셀관리, 전략 및 분석의 부재로 인해 직접 운영시 효과적인 광고운영을 못해 답답해하시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페이스북 광고시 꼭 체크해야할 광고 도구나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페이스북에서 제공했지만 확인을 못하고 있거나, 지나쳤던 기능들에 대해 다시 돌아보고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광고 운영을 경험해 보시길 바라는 마음에서요!


1. 페이스북 광고 아무데서나 광고 소재를 등록하실 건가요?


(페이스복 PC 홍보하기 버튼)


(인스타그램 홍보하기 버튼 클릭시)



비즈니스 페이지를 운영하다 보면 게시물 홍보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간편하게 게시물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C가 아닌 모바일에서 이 기능을 이용할 경우 적은 정보내에서 광고를 집행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비즈니스 페이지를 운영하고 스폰서광고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겠다고 생각한다면 광고관리자 페이지에서 직접 캠페인과 광고 세트를 생성하여 다양한 전략 방식을 두루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서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캠페인의 목표설정부터 광고세트의 타겟, 노출위치, 예산 및 일정까지 다양한 광고 설정을 직접 정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홍보하기 버튼을 통해 단순히 진행하는 스폰서광고보다 더욱 세분화된 타겟과 광고 방식을 찾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관리자의 광고 캠페인 설정 화면)



2.  광고 관리자까지 들어왔는데, 기본 리포트만 보고 계실건가요?

광고를 집행하게 되면 우리는 광고 관리자의 리포트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의 결과부터 도달, 노출, 지출금액까지 볼 수 있죠. 하지만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서 제공하는 기본 리포트 열 외에도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열]과 [분석데이터]의 접힌 메뉴를 펼칠경우 다양한 리포트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령 A라는 광고의 경우 페이스북 피드와 인스타그램 피드 모두 노출하는 광고 전략을 수행하고 있는 경우, 두개의 서비스 중 어느 소셜미디어에서 더 효과적인지 알아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플랫폼별 광고 리포트)


분석데이터에서 게재 위치별 정보에서 플랫폼별 데이터를 선택하는 경우 리포트에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광고 리포트를 나누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광고 세트 전략을 수정하거나 집중할 플랫폼이나 디바이스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3. 페이스북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세요.

페이스북에서는 설치된 픽셀이나 비즈니스 페이지를 분석할 수 있는 애널리틱스 도구를 지원합니다. 홈페이지 유입 정보와 페이스북 광고 데이터를 함께 보고자 한다면 설치된 픽셀의 애널리틱스를 확인하고, 페이지만 운영하고 있다면 페이지의 애널리틱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픽셀의 경우에는 필히 웹사이트에 픽셀 코드를 설치하신 후 페이스북의 애널리틱스를 열어보셔야 합니다. 애널리틱스를 최초 확인시 데이터 준비중이라는 메시지가 확인됩니다. 하루 정도 시간이 지난 후 다시 접속하시면 애널리틱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초 애널리틱스를 오픈한 경우 데이터 준비 시간이 필요합니다.)


페이스북 애널리틱스에서는 액티브사용자, 퍼널, 잔류, 코호드, 이벤트, LTV 분석 등을 제공합니다. 일자별 또는 주차별 데이터를 통해 페이지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이용 패턴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페이지의 인사이트 분석 자료 외에도 더 많은 자료를 획득하실 수 있는데요. 시간별 데이터에 대한 전체 리포트를 확인하거나 코호트 분석을 설정하여 시간에 따른 사용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 애널리틱스)


이벤트 보고서는 앱 실행이나 구매, 페이지 조회와 같은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리 정의되어 제공되는 이벤트를 선택하거나 맞춤 이벤트를 추가하여 우리 페이지, 웹사이트에 맞는 액션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픽셀의 작동 및 이벤트 액션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이벤트 디버깅에서 기록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디버깅에서는 선택된 이벤트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애널리틱스로 수신되는지 확인하여 정확한 정보를 토대로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도록 도와줍니다.


(페이스북 이벤트 디버깅)


4. 광고 소재 미리 테스트하세요.

페이스북의 광고관리자의 크리에이티브 허브에서는 광고소재의 형식에 따라 모의 광고 소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작된 광고 모의 소재는 링크를 통해 공유하거나 모바일로 전송하여 실제 스마트폰 디바이스에서 노출되는 광고 소재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크리에이티브 허브)

그리고 제작할 이미지 소재의 텍스트 점유는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텍스트 확인 도구를 통해 확인하세요. 텍스트 점유가 높아 광고 페널티를 받아 다시 제작할 수고를 덜어 줍니다.

텍스트 오버레이 도구: https://www.facebook.com/ads/tools/text_overlay


이외에도 다양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디지털마케팅 정보는 바름의 페이스북에서 꾸준히 업데이트됩니다. 페이스북외에도 디지털마케팅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하게 수집되는 데이터를 꼼꼼하게 챙겨야 하는데요.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으로 효율과 효과를 동시에 높이는 마케팅을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바름 페이스북 바로가기: https://www.facebook.com/thebarum/



바름 디지털 마케팅, A.I 분석 문의하기

#인공지능마케팅 #데이터분석 #구글공식파트너사 #구글공식파트너 #데이터드리븐마케팅 #디지털마케팅


T. 051-747-1350


바름 페이스북 챗봇을 통해 빠르게 궁금증을 해결해 보세요!



플러스친구 문의하기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