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전반적으로 수행하고 기업의 부가가치를 올리는 컴퍼니 빌더, 바름입니다.

*컴퍼니 빌더(Company Builder) : 마케팅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관찰하고 고민하며 가치 있는 성장을 위한 개선 포인트를 알려주는 사람

중국의 초저가형 국내 E커머스 시장 진입과 동시에 얼어붙은 투자 시장 등으로 국내 E커머스 시장 상황이 마냥 좋지만은 않습니다.

쿠팡은 얼마 전 멤버십 가입비 인상과 동시에 컬리는 멤버십 3개월 할인 등 여러가지 방향으로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수많은 비즈니스가 정확히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에 니즈가 있는 "잠재고객"을 찾아내어 구매하도록 유도, 충성고객으로 확보하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임은 공통적인 사항인 것 같은데요.

 

 

 

 

기본적인 커머스 형태의 비즈니스부터 정밀한 타겟팅으로 우리 비즈니스의 잠재된 충성고객을 찾아내야만 하는 비즈니스까지 이제는 더이상 단순 많은 노출을 통해 일반적인 사용자들에게 우리 비즈니스를 알리는 것보다 충성고객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있는 우리의 "진짜 잠재고객"을 찾아내어 마케팅 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이를 위해 정확한 타겟팅을 실행할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의 방법 중 하나로 코어타겟 문자광고에 대해 알고 계셔야 우리의 핵심타겟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알맞은 시점에 접근하여 확보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코어타겟 문자광고(카드사&통신사&APP )이 왜 효과적인지, 그리고 어떻게 실행해야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바름의 사례와 함께 설명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코어타겟 문자광고(카드,통신사 등) 각 카드사&통신사별로 어떤 데이터들을 활용 가능한지 기본적인 사항들은 기 콘텐츠들을 통해서  안내드렸습니다.

 

https://blog.naver.com/barumit/223372586042

 

각각의 활용 가능 데이터나 형태에 대해서 알고 있다면 실제로 우리 자사 비즈니스의 목표와 상황에 맞추어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게 중요하겠죠.

 

바름에서의 간단한 사례 등과 함께 언제 코어타겟 문자광고를 활용하면 좋은지, 또 어떤 방향으로 기획하고 구성해야할지 알아보겠습니다.

 

 

CASE 1 : E커머스 프로모션

 

보통 E커머스에서 특정 시즌 성수기 등, 혹은 비수기라도 특정 프로모션 등을 진행하게 될 때 기존 진행하시는 DA나 쇼핑광고와 더불어 코어타겟 문자광고를 사용하시게 됩니다.

 

물론 기존 고객들을 대상으로 플러스친구 발송 및 기존 집행하던 광고 등으로 자사 프로모션을 홍보할 수도 있지만, 코어타겟 문자광고의 경우 기존 카드사들의 데이터를 활용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전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가치의 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카드사 결제데이터로 관련 가맹점이용 데이터, 소득구간, 결제금액 등의 다양한 방안으로 타겟팅 모수를 추출해내어 자사 프로모션 내용과 적합한 타겟들에게 메세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실제 F사는 이러한 카드사 문자광고의 필요성을 알고 계셨지만, 카드사와 어떤 방식으로 타겟팅을 진행하고 내용을 구성해야할지 모르셨기 때문에 바름을 찾아주셨습니다.

 

바름은 먼저 가장 중요한 타겟팅 모수 추출을 위해 F사에서 보유하신 기존 데이터를 기반으로 간략하게 분석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유입된 사용자 중 전환율이 높았던 연령대와 성별, 지역 등 기본적인 사항들을 체크 하였고, 바름에서의 기존 카드사별 레퍼런스를 토대로 결합하여 어떤 카드사로 진행할지 제안드리게 되었습니다.

 

 

두번째로 해당 카드사의 데이터 활용 가능 범위를 파악하여 어떤 행동 및 결제데이터들을 활용할지 등을 제안드리고,

 

마지막으로 진행하시고자 하는 프로모션의 내용 구성을 파악, 진행해온 커머스 업종 프로모션의 레퍼런스 등을 토대로 발송형태와 내용 등을 구성해드리게 되었습니다.(앱푸쉬+LMS)

 

 

 

결과적으로 PAID 광고의 전환 데이터와 비교 시 문자발송을 통해 구매까지 이어진 분들은 체류시간 및 회원가입율에 있어 2.5배 이 높았고, 구매금액 단위 또한 차이가 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매 분기별로 다양한 방안의 카드사 데이터 활용, 모수 추출과 내용 기획으로 프로모션을 통해 신규 전환 잠재고객들을 유치하고 계십니다.

 



CASE 2 : DB(문의)수집 업종

 

다른 케이스인 분양관련 G사가 처음 문의주신 바름의 여러 콘텐츠등을 보시고 기존 내부적으로 진행하셨던 카드사 다른 카드사 문자광고를 진행하고자 바름을 찾아주셨습니다.

 

(단순 문의양식 랜딩페이지 예시로,본문 특정 업체와는 무관함을 밝힙니다.)

 

G사에서 의뢰주신 그대로 카드사 선정하여 진행할 수 있었지만 DB수집 업종의 경우 다른 업종의 마케팅보다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영역이 "랜딩페이지" 입니다. 실제 DB수집의 경우 단번에 해당 서비스나 분양상품등의 특징을 알기 어렵기 때문에 1차적인 문자 문구 이외에도 2차적인 랜딩페이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G사가 의뢰주신 카드사와 내용 그대로 발송할 수도 있었지만 바름은 기존 레퍼런스 및 데이터 등을 확인 후 의뢰주신 카드사 보다는 통신사의 버튼형 에셋의 문자광고를 제안드렸습니다.

 

또한 랜딩페이지에서 UX/UI적으로도 검토 후 타겟 연령층에 맞추어 더욱 편리하게 상담에 응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고, 내용 자체도 많은 내용보다는 다소 중요한 소구점 위주로 재구성하여 수정 조치 후 발송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기존 내부적으로 진행하셨던 문자광고 클릭률 0.8% 대비 3% 가량의 클릭률 달성, 실 문의 또한 기존 대비 2.8% 상승하는 결과값 얻어가셨습니다.

 

CASE 3. 모집 홍보, 여론조사설문 등

 

 

DB수집과 비슷하지만 약간 다르게 접근해볼 수 있는 형태의 업종인 특정 이슈에 따른 모집 홍보 및 고객만족도조사&여론조사 설문 등도 타겟팅 가능한 문자광고로 진행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을까요?

내부 신제품의 일환으로 프리미엄 골프 회원권 등을 출시하게 된 B사도 마찬가지로 해당 VIP 회원 모집을 위해 코어타겟 문자광고를 활용하시게 되었습니다.

 

기존 진행하셨던 기사송출 등의 마케팅 대비 정확한 타겟들에게 메신저를 발송하셨기 때문에 단 일주일만에 성공적으로 모집을 완료하실 수 있었죠.

 

KT 소개서 내 발췌

 

 

또 다른 케이스로는 두가지 형태의 활용사례가 있습니다. 얼마 전 대선과 같은 특정 선거이슈 혹은 특정 사안에 대해 설문조사가 필요할때, 통신사(KT) 서베이를 통해 실제 공공기관 언론조사 등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꼭 공적인 언론조사 등이 아니더라도, 자사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고객들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평균적인 데이터 조사를 위해 자사 인지도 제고와 더불어 설문조사 형태로 기획하여 발송도 가능하죠.

 

 

바름 문자광고 결과보고서 발췌

 

크게 세가지 케이스 사례로 나누어 문자광고 활용안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바름은 컴퍼니빌더로서 코어타겟 문자광고의 효율적인 광고 집행 뿐만 아니라 이러한 결과데이터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2차 활용하여 추가적인 마케팅 활용 방안 등의 인사이트를 결과보고서에 함께 전달 드리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바름과 함께 진행하셨던 고객사분들 내부 자체적으로도 이러한 활동들의 연장선으로 다른 마케팅 또한 바름과 함께하시며 비용 대비 높은 전환율을 기록하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같은 진행이라도 다양한 레퍼런스와 경험적 지식으로 어떻게 구성하여 진행하는지에 따라 결과값은 달라지게 되죠.

 

바름은 코어타겟 문자 광고 캠페인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들을 귀사 맞춤형으로 분석하고, 비용 대비 효율적인 결과값 달성을 위해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코어타겟 문자광고는 기업이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으로 자리 잡은 것 같은데요.

개인화된 메시지를 통해 접근하기 때문에 고객이 실제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을 높이는 전략인 코어타겟 문자광고, 더욱 효율적인 집행을 원하시거나 자사 맞춤형 활용 방안 등이 궁금하시다면 바름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