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출 바우처 & 혁신 바우처 수행기관,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 구글, 페이스북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는 모든 바름인의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앱입니다. 아마 이 글을 읽고 있는 많은 분도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 이전에도 활발했지만, 이후에 규모가 확 성장해버린 앱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유튜브”입니다. 많은 사람이 위 4가지 앱 외에도 유튜브는 필수로 설치하는 앱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데요. 이 유튜브도 “구글”에서 운영하는 거 다들 알고 계시죠?

 


컴퓨터를 구매하거나 노트북을 구매하면 가장 먼저 설치하는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아마 많은 사람이 구글 크롬을 가장 먼저 설치할 것으로 생각하는데요. 개인적인 PC나 노트북뿐만 아니라 많은 직장인은 회사 컴퓨터에도 “구글 크롬”을 설치하고 해당 프로그램을 메인 브라우저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름에서 보이듯이 “구글 크롬”도 구글에서 서비스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들, “구글” 하면 하얀 바탕에 검색할 수 있는 네모난 상자와 Google 글자가 적힌 페이지만 생각하실 텐데요. 구글 하면 검색엔진도 있지만 크롬, 유튜브, 지메일, 플레이스토어 등 알게 모르게 우리의 삶 속에 스며들어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바로 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글에서 공식 인증을 받은 공식 파트너사 바름에서 어떻게 클라이언트를 응대하고 구글 광고는 어떤 식으로 관리하는지를 살짝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안녕하세요. 생활 가전, 소형 가전 등을 판매하는 F업체라고 합니다.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매출이 안 나오다 보니 전문가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해 보려고 문의드렸습니다.

 

 

1. 바름과 첫만남

 

 

 

 

F업체처럼 바름 홈페이지 하단에 Contact us로 자세한 문의 내용과 담당자분 정보와 업체 정보를 남겨주시면 해당 내용을 확인하고 연락을 드립니다. 영업시간(09~18) 내에 유선이나 이메일, 카톡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연락을 드리고 있습니다. 바쁜 시기가 아니라면 최대한 당일에 들어온 문의는 당일에 연락하려고 하지만 월말과 월초에는 담당자분들이 맡고 계시는 업체들의 보고서 작성을 우선으로 하다 보니 조금 늦어질 수 있는 점은 이해 부탁드립니다.

 

 

남겨주신 문의 내용과 함께 직접 업체의 홈페이지에 접속해 어떤 식으로 진행하면 좋을지에 대한 간략한 틀을 가지고 연락을 취하지만 목소리로만 전달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화상 미팅이나 대면 미팅을 통해 설명해 드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바름에서 직접 방문해 업체 측 담당자분과 초동 미팅을 통해 현 상황에 대한 진단과 함께 이전에 마케팅을 진행했을 때 힘들거나 어려웠던 점을 먼저 파악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토대로 KPI를 설정하고 달성을 위해 어떤 식으로 풀어가면 좋을지, 예산은 어느 정도가 좋으며, 소재는 어떤 것을 활용하면 좋을지에 관한 내용을 첫 연락을 드릴 때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틀을 잡아가며 제안하고 있습니다. 때에 따라 화상 미팅을 통해서도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F업체의 경우, 생활 가전 및 소형 가전이다 보니 이미지와 동영상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고, 타겟도 단순히 2030여성, 20대 여성 등이 아니라 20대 혼자 사는 학생, 30대 혼자 사는 직장인, 20대 후반 취업에 성공해 독립한 남성/여성 등 구체적으로 타겟을 세분화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바름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업종, 다수의 사례를 참고했을 때 비슷한 사례에서 구글 광고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기에 구글 광고를 제안해 드렸습니다.

 

 

2.바름과 손을 맞잡다

 

 

 

 

구글 광고 타겟팅은 연령 / 성별 등 인구통계는 기본으로 소득, 자녀 유무까지 상세한 타겟팅이 가능하고 어느 것에 관심을 두고 있는지까지 상세한 타겟팅이 가능하므로 구체적으로 타겟을 분류하는 작업이 필수입니다. 저희 주식회사 바름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속해있는 시장과 경쟁사 등을 분석해 구체적인 타겟을 설정하고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글 광고를 활용하면 어떤 사람에게 광고를 노출할지에 대한 설정뿐만 아니라 어디에 광고를 노출할지에 대한 설정도 가능합니다. 직접 웹사이트나 유튜브 채널 등을 선택할 수 있고, 너무 많을 때 우리와 관련된 주제를 선택해 해당 주제와 관련된 웹페이지, , 동영상 등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구글에서 특정 검색어를 검색한 사람들, 특정 웹사이트를 접속한 사람들, 특정 앱을 사용하는 사람들 등 다양한 맞춤 타겟을 직접 설정할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겠죠?

 

 

F업체 사례에서 단순하게 20/ 30대만 보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대 학생 시절을 떠올려보면 과제를 위해 구글링을 하고 유튜브에서도 검색하면서 자료를 수집해 레포트를 마무리한 경험이 대부분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이렇듯 20대에서도 구글의 점유율이 많이 올라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바름인도 구글 크롬을 활용하고 있어 고객 관점에서 생각해 본다면 구글이 충분히 효율을 낼 수 있는 매체이기에 구글 광고를 진행하자고 제안했습니다.

 

 

3. Plan – Do – See의 바름

 

 

 

바름과 광고를 진행하겠다고 결정이 나면 바로 광고를 게재하는 것이 아니라 첫 일주일 동안에는 캠페인 제안서를 작성해 전달하고 있습니다. 위 사례로 예를 들면 F업체에 대한 광고를 어떻게 풀어나갈지에 관한 내용을 기본으로 현재 시장 내 F업체의 위치, 경쟁사들은 어떤 마케팅 활동하고 있는지 등을 조사 및 분석해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amazon ads  웹사이트

 

마케팅 퍼널의 관점에서 보면 많은 사람이 특정 제품 혹은 서비스를 구매하기까지 인지 고려 구매 충성등의 단계를 거치게 되고 클라이언트의 업체는 위 단계 중 어느 단계에서 시작할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구글에서 진행할 수 있는 검색 / 유튜브 /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 퍼널의 단계에 따라 효과가 있는 유형이 따로 있어 해당 조사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검색 광고는 사람들이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유형이다 보니 인지 단계를 넘어서 고려 및 구매 단계에서 효과적입니다. 이렇듯 유형별로 필요한 단계가 다르니, 무작정 시작한다면 안 되겠죠?

 

 

또한, 위에서 보셨듯이 구글에서는 정말 많은 타겟을 설정할 수 있으니 무턱대고 아무 타겟이나 설정하거나 논타겟으로 매스 마케팅을 한다면 광고비는 지출하지만 돌아오는 것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저희 주식회사 바름에서는 Plan – Do – See의 단계로 한정된 예산을 활용해 가장 효율을 낼 수 있는 타겟 / 매체 등을 제안해 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주식회사 바름은 구글 공식 파트너사로서 구글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있어 더욱더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4. 바름만의 투명성

 

 

 

바름과 처음 진행하는 클라이언트분들 대부분의 걱정이 캠페인 제안서대로 진행했는데 효율이 안 좋으면 어쩌지입니다. 첫 일주일간 조사와 공부를 토대로 작성한 제안서대로 광고를 실제 진행하더라도 막상 진행해 보면 다르게 흘러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저희 바름에서는 첫 시작은 캠페인 제안서대로 진행하되 주별 혹은 월간 단위로 끊임없이 클라이언트와 소통하며 진행 상황에 관해 이야기 나누고 있습니다.

 

 

또한, 보고서 내에는 진행했던 결과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해당 데이터 및 결과값을 어떻게 해석하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에 관한 내용이 담겨 있어 클라이언트분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특히, 광고에 관한 내용뿐만 아니라 외적인 다양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컨설팅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더라도 보고서의 결과값 / 데이터가 실제로 나온 것이 맞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바름에서는 이러한 의문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을 투명하게 볼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 계정을 바름 계정으로 이관 및 권한 부여하거나 바름 쪽에서 생성해 클라이언트 계정으로 이관 및 권한 부여 작업을 초기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 클라이언트가 보유하던 기존의 구글 계정으로 접속하더라도 바름에서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지켜볼 수가 있어 보고서 내 결과값이 허위로 작성된 것인지, 제대로 작성된 것인지, 캠페인을 제대로 관리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바름에서 클라이언트를 담당하는 담당자와 클라이언트 측에서 마케팅 혹은 광고를 담당하는 담당자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카톡 방을 개설해 영업시간 내에는 언제든지 서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저희 주식회사 바름에서는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가장 우선시하며 주기적인 보고와 원활한 업무 소통 창구를 만들어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https://thebarum.co.kr/googleCertification

 

구글공식파트너 바름

바름은 구글공식파트너로 구글애즈 관리하도록 인증받은 마케팅 전문가입니다.

thebarum.co.kr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