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회사 바름입니다.


디지털마케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최종 목적지로 사용되는 홈페이지의 컨디션이 중요합니다. 그러다보니 바름에서 진행되는 디지털마케팅과 데이터분석에서 홈페이지는 자주 언급되는 주제이기도 합니다.


최근에 진행된 미팅의 경우 쇼핑몰의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광고 채널의 분석과 더불어 홈페이지에서의 제품별 가치에 대해 확인하는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제품별 가치는 어떻게 알아 보는 걸까요?


디지털마케팅 분석을 통한 홈페이지 적용 전략




여러 방식이 있겠지만 담당자가 선택했던 방법은 페이지 콘텐츠의 가치를 파악하여 제품 랜딩 페이지별 성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랜딩페이지별 최종 목표 값에 영향을 준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의 경우 제품 상세 랜딩페이지 URL이 모두 존재하기에 페이지 콘텐츠 정보를 이용하여 성과에 도움이 되는 제품과 성과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제품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제품별 매출 정보는 쇼핑몰 관리자 통계에서 보면 되지 않나요?

GA의 사이트 콘텐츠는 A제품 랜딩페이지라도 최종적으로 B제품을 구매한 유저가 있듯이 여러 전환 경로를 토대로 랜딩페이지의 전체 가치와 연관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 매출 통계와 함께 웹사이트에서 측정되는 제품 가치를 비교해 보면 좋습니다.



페이지 값이란?

거래 수익과 총 목표값을 더한 다음 페이지 또는 페이지 집합의 순 페이지뷰 수로 나눈 값을 의미합니다.



페이지 콘텐츠 정보를 토대로 웹사이트 내 제품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면 쇼핑몰 내 제품 나열이나 카테고리 선정에 있어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GA는 사용자의 이용 방식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데요. GA에서 좀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구글태그매니저(Google Tag Manager)를 함께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https://www.google.com/analytics/tag-manager/



구글태그매니저(이하 GTM)를 이용하여 추적 코드를 설치하고 추가 코드를 실행하면 GA분석을 더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분석 방법중에서 랜딩페이지별로 스크롤 정보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스크롤 정보를 통해 유저들이 랜딩페이지의 콘텐츠 정보를 어디까지 확인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홈페이지 콘텐츠를 개선하여 전체 매출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GTM에서는 홈페이지의 다양한 이벤트를 획득하기가 용이합니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직접 설치하여 홈페이지의 이벤트 추적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 이벤트에 따라 페이지별로 추가적인 코드 설치를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GTM은 설정한 태그, 트리거에 따라 이런 이벤트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런 이벤트 획득 방식을 토대로 홈페이지의 스크롤 정보를 가져와 홈페이지 개선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GTM은 GA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꼭 활용하셨으면 합니다. 홈페이지가 마케팅에 최적화된 형태로 구현하고자 한다면 홈페이지의 유저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GA(Google Analytics)를 이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바름 디지털 마케팅, A.I 분석 문의하기


T. 051-747-1350


바름 페이스북 챗봇을 통해 빠르게 궁금증을 해결해 보세요!



플러스친구/네이버톡톡 문의하기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