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안녕하세요. 바름은 부산에 위치한 빅데이터마케팅회사입니다.

디지털마케팅과 함께 마케팅 데이터분석, 홈페이지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 최적화, 홈페이지 제작/리뉴얼을 진행하는 회사입니다.


최근 바름에서 계속 안내해드리는 홈페이지 제작과 관련된 이야기는 홈페이지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제작 과정에 대해 소개인데요. 바름은 애널리틱스 분석 툴을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 최적화에 더하여 인공지능 분석을 통한 홈페이지 최적화라는 국내 최초 인공지능 홈페이지 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름은 항상 새로움을 탐구하고 활용하는 디지털마케팅 회사입니다. 그와 걸맞게 국내에 처음으로 홈페이지 인공지능 분석 툴을 도입하여 실제 홈페이지 제작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홈페이지 제작은 인공지능을 통해 자동화된 홈페이지 최적화 A/B테스트를 진행하고 성과 측정을 하는 분석 툴을 활용한 제작/리뉴얼 방식입니다. 기존의 애널리틱스 툴과 함께 인공지능 분석 툴은 홈페이지 사용자의 데이터와 홈페이지의 스크롤, 터치 액션 등 유저들의 이용 흐름 리포트를 통해 홈페이지 마케팅 최적화 제작이 이루어집니다. 


왜 인공지능 분석 툴인지 확인해 볼까요~!


인공지능 홈페이지 제작을 위해 활용되는 분석 툴


1. 유저가 홈페이지 콘텐츠를 어디까지 보나요?

홈페이지를 제작 및 디자인 보수를 꾸준히 해오는 업체의 경우가 아니더라도 홈페이지를 기획하고 디자인을 구성하면 맨 위부터 아래까지 모든 디자인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러나 고객이 과연 스크롤을 끝까지 내려가면 홈페이지를 보고 있을까요?

열손가락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이 없다지만 그래도 고객이 더 관심있게 봤으면 하는 콘텐츠는 더 뽐내고 싶지 않으신가요? 그리고 중요한 내용이 아니라서, 또는 스토리 구성상 하단에 배치한 콘텐츠에서 유저들이 더 구매의도(Needs)를 느끼고 있지는 않을까요?

바름은 이런 궁금증을 풀기 위해 스크롤 데이터를 해석하여 홈페이지 디자인 구성과 각 디자인 콘텐츠의 성과를 파악합니다.


 


  


(홈페이지 스크롤 데이터 해석 Mobile / PC)


최근 모바일 사용자의 유입이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홈페이지의 제작은 PC홈페이지를 기반으로 만드셨다구요?

제작은 PC에 기반하셨더라도 리뉴얼은 Mobile까지 염두에 두고 파악하셔야 합니다. 참고사이트의 경우 모바일과 PC의 스크롤 데이터는 유사한듯 하나, 스크롤 하단 영역의 열람시간은 상단부와 유사하게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모바일의 하단 콘텐츠의 구성이 유저들에게 좋은 성과를 내고 있지는 않은지 파악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2. 우리 홈페이지 디자인, 고객들이 불편하게 사용하고 있지는 않나요?

클라이언트, 제작자의 입장에서 홈페이지 디자인은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만큼 본인(?)의 만족도에 따라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유저들이 홈페이지를 이용하는데 있어 불편하다면 과연 제대로 제작된 홈페이지가 맞을까요?

이를 확인하기 위해 기존 데이터분석 툴의 사용자 흐름데이터와 함께 마우스 제스처, 클릭, 터치액션 리포트를 통해 사용자들의 각 페이지별 이동 흐름과 이용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PC 홈페이지의 마우스 이동, 클릭 흐름)


  

(Mobile 홈페이지 터치 액션/해석)


각 페이지별 링크 이동 흐름 분석과 더불어 인공지능 리포트를 통해 사용자의 화면 집중도 분석, 터치 및 클릭 데이터 분석을 통해 디자인과 레이아웃 구성이 유저들에게 적합하게 이루어져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 영상은 실제 유저들이 홈페이지에서 활동하며 나타나는 시선 변화, 마우스 위치 변화를 추적하여 마케팅 최적화 및 목표(Goal) 달성을 위한 디자인 구성 데이터 리포트로 이용하게 되는 참고 데이터 영상입니다.



(홈페이지 마우스 이동 흐름 추적)



(사용자 다수 마우스 추적)



이렇게 분석한 자료들을 통해 바름은 더욱 더 간단하고 빠르게 홈페이지에 변화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A/B테스트는 메인이나 서브 콘텐츠 페이지의 디자인을 수정하고자 할때 진행되는 클라이언트-홈페이지 관리 업체와의 업무 소통 시간을 확연히 줄여줍니다. 또한 비용을 들여 담당 디자이너 및 기획자의 숙련도, 경력에 따라 결정된 홈페이지 디자인을 적용한 리뉴얼이 아닙니다. 실제 유저들의 데이터에 기반하여 기존의 홈페이지 디자인에서 빠르게 성과 지표들을 적용한 테스트 페이지를 만들어 줍니다. 이를 통해 담당자의 디자인 스킬의 불확실성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고, 단순 디자인 트렌드만 따라간 홈페이지가 아닌 우리 유저들에게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인공지능 A/B테스트는 홈페이지 리뉴얼 기획부터 지속적으로 유저의 액션 데이터를 테스트하고 적용하며 홈페이지의 최신화를 이룰 수 있게 해줍니다. 바름의 홈페이지 유지보수는 단순 팝업이미지를 제작해드리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유저의 변화된 성향과 구매결정 데이터에 따라 홈페이지의 디자인을 테스트하고 보수하게 됩니다.


(홈페이지 인공지능 자동화 A/B테스트 영상)


가늠하지 못하는 담당 디자이너, 기획자의 업무 스킬때문에 홈페이지 제작/리뉴얼이 꺼려지신다구요?

"이렇게 만들면 유저들이 좋아할꺼야..."가 아닌 유저는 이런 홈페이지를 좋아하다는 것을 데이터로 알려드립니다.


바름과 함께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 제작을 경험해 보세요!



바름 빅데이터 마케팅 문의하기


T. 051-747-1350

카카오톡: http://plus.kakao.com/home/@바름

메일문의: support@thebarum.co.kr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