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베이스(Firebase)는 구글의 통합 앱 개발자 플랫폼입니다. 파이어베이스는 다른 기능들과 더불어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여 앱 보고서를 발행하고 사용할 수 있죠. 모바일 앱 속 인앱 활동이나 마케팅 채널, 유저 데이터를 상세하게 확인하고자 할 경우 파이어베이스용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이어베이스 어떻게 하죠?
기본적으로 파이어베이스(firebase) SDK를 앱에 통합하여 기본적인 앱 사용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합니다. SDK를 설치하셨다면 기본적으로 별도의 추가 설정 없이 앱 실행, 세션 시작, 인앱 구매와 같은 이벤트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게 됩니다. 해당 데이터들을 통해 사용자들의 앱 사용 행태와 활동에 따라 발생하는 사용자 수, 인앱 구매, 전환수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미리 매개변수까지 지정한다면 이벤트 기록을 더 다양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목록
파이어베이스에서 자동으로 수집한다라는 것은 별도의 코드 적용을 하지 않더라도 앱의 상호작용하는 이벤트 정보를 수집하게 됩니다. 특정 이벤트를 수집하고 싶다면 코드 스니펫을 수정하여 적용하게 됩니다.
이벤트 이름 |
트리거 |
ad_click |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
ad_exposure |
모바일 광고 SDK에서 게재하는 광고가 화면에 하나 이상 있을 때 |
ad_impression |
사용자가 광고 노출을 볼 때 |
ad_query |
모바일 광고 SDK에서 광고를 요청할 때 |
ad_reward |
모바일 광고 SDK에서 게재하는 리워드 광고를 통해 리워드가 부여될 때 |
adunit_exposure |
모바일 광고 SDK에서 게재하는 광고 단위가 화면에 표시될 때 |
app_clear_data |
사용자가 앱 데이터를 재설정 또는 소거하여 모든 설정과 로그인 데이터를 삭제할 때 |
app_exception |
앱이 다운되거나 예외가 발생할 때 |
app_remove |
애플리케이션 패키지가 삭제되거나 Android 기기에서 '제거'될 때 |
app_update |
앱이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되고 다시 실행될 때. 이전 앱 버전 ID가 매개변수로 전달됩니다. 이 이벤트는 Google Play Developer Console에서 보고하는 일일 기기 업그레이드 수 측정항목과 개념적으로 다릅니다. 업그레이드는 애플리케이션 바이너리의 업데이트를 의미하지만, app_update 이벤트는 업그레이드된 앱이 이후에 실행될 때 발생합니다. |
dynamic_link_app_open |
사용자가 동적 링크를 통해 앱을 다시 열 때 |
dynamic_link_app_update |
앱이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되고 동적 링크를 통해 열 때. Android 앱 전용 |
dynamic_link_first_open |
사용자가 동적 링크를 통해 처음으로 앱을 열 때. |
first_open |
앱 설치 또는 재설치 후 사용자가 처음으로 앱을 실행한 시점입니다. |
in_app_purchase |
사용자가 iTunes의 App Store 또는 Google Play에서 인앱 구매를 완료한 경우입니다. 제품 ID, 제품 이름, 통화, 수량이 매개변수로 전달됩니다. |
notification_dismiss |
Firebase 알림에서 보낸 알림을 사용자가 닫을 때. Android 앱 전용 |
notification_foreground |
앱이 포그라운드 상태일 때 Firebase 알림에서 보낸 알림이 수신될 때 |
notification_open |
Firebase 알림에서 보낸 알림을 사용자가 열 때 |
notification_receive |
앱이 백그라운드 상태인 경우 Firebase 알림에서 보낸 알림이 수신될 때. Android 앱 전용 |
os_update |
기기 운영체제가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을 때. 이전 운영체제 버전 ID가 매개변수로 전달됩니다. |
screen_view |
화면 전환이 발생하고 다음 기준 중 하나가 충족될 때입니다. · 이전에 설정된 화면이 없음 · 새 화면 이름이 이전 화면 이름과 다름 · 새 screen-class 이름이 이전 screen-class 이름과 다름 · 새 화면 ID가 이전 화면 ID와 다름 |
session_start |
사용자가 세션 제한 시간보다 길게 비활성 상태였다가 최소 세션 시간보다 오래 앱을 사용할 때 |
user_engagement |
앱이 포그라운드 상태일 때 주기적으로 발생합니다. |
그럼 파이어베이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파이어베이스 용 구글애널리틱스는 우리가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유니버셜 구글애널리틱스처럼 잠재 고객에 대한 사용자들의 속성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iOS는 추가 설정을 통해 나이, 성별, 관심분야 사용자 속성을 자동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구글 파이어베이스에서 제공되는 사용자 데이터 목록입니다.
사용자 속성 |
유형 |
설명 |
연령 |
텍스트 |
사용자를 18~24세, 25~34세, 35~44세, 45~54세, 55~64세, 65세 이상으로 구분합니다. |
앱스토어 |
텍스트 |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스토어입니다. |
앱 버전 |
텍스트 |
versionName(Android) 또는 번들 버전(iOS)입니다. |
국가 |
텍스트 |
사용자의 거주 국가입니다. |
기기 브랜드 |
텍스트 |
휴대기기의 브랜드 이름(예: Motorola, LG, Samsung)입니다. |
기기 카테고리 |
텍스트 |
휴대기기의 카테고리(예: 모바일 또는 태블릿)입니다. |
기기 모델 |
텍스트 |
휴대기기의 모델 이름(예: iPhone 5s 또는 SM-J500M)입니다. |
최초 실행 시간 |
숫자 |
사용자가 앱을 처음 실행한 시간(밀리초 단위, UTC), 다음 시간으로 올림 |
성별 |
텍스트 |
사용자를 남성 또는 여성으로 구분합니다. |
관심분야 |
텍스트 |
사용자의 관심분야(예: 예술 및 엔터테인먼트, 게임, 스포츠)를 나열합니다. |
언어 |
텍스트 |
기기 OS의 언어 설정(예: en-us 또는 pt-br)입니다. |
신규/기존 |
해당 사항 없음 |
신규: 앱을 처음 실행한지 아직 7일이 지나지 않았습니다. |
OS 버전 |
텍스트 |
기기 OS의 버전(예: 9.3.2 ,또는 5.1.1)입니다. |
파이어베이스 구글애널리틱스를 통해 여러 디바이스를 통해 방문하는 유저들의 앱 사용 경로를 추적하세요.
앱 데이터 분석으로 우리는 사용자들의 앱 활동을 분석하고 각각의 디바이스를 통해 앱 사용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현재의 앱 사용흐름은 스마트폰을 통해 확인하고 이후 노트북으로 앱을 열수도, 태블릿을 통해 다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디바이스로의 접속을 서로 다른 3명의 사용자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UserID를 통해 채널과 기기의 초과/과대 분석을 막고 앱 차여 현황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구글 파이어베이스의 사례
NPR의 Firebase를 통한 사용자 환경 개선
(원본 링크: https://firebase.google.com/downloads/Firebase_NPR_Case_Study.pdf)
Firebase의 NPR 사례에서는 유저 행동에서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사용자 참여를 증가시킬 수 있는 콘텐츠로 하여금 유저들의 관심사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NPR(National Public Radio)은 앱을 통해 청취자들의 유저 행동 데이터를 얻어 콘텐츠에 반영하였습니다. 이 앱을 사용하는 청취자들은 스마트폰의 스피커를 이용하거나 블루투스, 헤드폰과 같이 각기 다른 디바이스를 이용해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청취자들이 이 앱을 잘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라고 볼 수 있는 청취자들의 총 듣기 시간 증가를 목표로 사용자들의 앱 내 이동 경로를 파악하여 사용자 환경을 개선하여 성과를 높였습니다.
활동하는 데이터 중 중요한 총 듣기 시간과 같은 지표가 성장할 수 있도록 사용자들의 앱 내 이동 경로를 파악하여 사용자 환경을 개선하여 성과를 높였습니다.
NPR 케이스에서는 Firebase의 A/B 테스트를 통해 청취자들이 더 잘 이용할 수 있는 기능과 듣기 상황을 고려한 테스트를 진행하여 스피커 폰을 통해 듣는 청취자들의 탐색 방법을 앱에 적용시켰습니다. 또한 구글 애드워즈(GoogleAdwords)에 Firebase 데이터를 연동하여 UAC(Universal App Campaign) 광고(http://thebarum.co.kr/page/uac)를 통해 신규 사용자들의 앱 설치 유도를 최적화하였습니다.
Firebase는 구글 태그 매니저(GTM)(http://thebarum.co.kr/page/gtm)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가 가능하고 수정이 손쉽게 이루어집니다. 이는 단 하나의 통합된 분석 플랫폼으로 개발자의 투입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바름과 함께 앱 마케팅을 고도화 하세요!
바름 파이어베이스: http://thebarum.co.kr/page/fireb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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