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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빅데이터 마케팅 바름입니다. 

금요일부터 주말인 오늘까지 부산에는 많은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내리는 비라서 반가운데요, 이번 비로 좋지않은 공기나 황사가 많이 씻겨 내려가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지난주에 이어 IDEO의 인간중심 디자인 툴킷 그 마지막 프로세스인 Deliver (전달하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Deliver 전달하기 

목적 

프로젝트에 참가한 디자이너팀에 의하여 적절한 솔루션이 만들어졌으면, 이를 어떻게 실현 가능하고 지속적이게 만들것인가를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달 단계는 이전 두단계의 프로세스를 통하여 만들어진 최고의 아이디어들을

실행해 나가는 마지막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역량 파악

-재무적으로 지속 가능한 모델 만들기

-혁신 절차 개발 

-모의실험(PILOT) 계획 및 영향력 측정 


이전 단계를 거쳐 만들어진 새로운 솔루션들은 기존에 없던 전혀 새로운 솔루션일수도 있으며 이러한 것을 세상에 소개하는 것은

실제 환경의 맥락 속에서 최소한의 투자와 저렴한 비용으로 아이디어를 직접 해볼수 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디자인 팀은 최정적인 모의실험을 실행하기 이전에 몇가지 소규모 모의테스트를 진행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이혜관계자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해관계자를 활용하므로서 새로운 솔루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깊이 이해할수 있으며 사용자나 파트너가

맡게될 특정 역할을 미리 경험해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전달하기의 단계에서 다양한 모의테스트와 프로토타입을 통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수정 및 보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디자이너와 프로젝트 책임자들에게 새로운 것이 가능하다는 영감 및 신념을 줄 수 있고 당신이 속한 조직의 디자인 방식이 동시에 진화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반복되는 측정,평가 프로세스 속에서 개발된 솔루션은 현실 세계에서 영향력을 미칠 수 있으며 안정적으로 뿌리를 내려

계속 진화 할 수 있게 됩니다. 


전달하기 프로세스 STEP 1  

지속 가능한 수익 모델 개발하기 

이상적인 솔루션은 단시간적 혹은 일시적인 효과를 내어서는 안됩니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솔루션은 시간이 지나도 지속 될 수 있어야

하며 수익의 흐름을 디자인 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솔루션이 제공되어질때 그것이 고객에게 있어서 END 가 아닌 

Entry Point 시작점이 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외된 지역의 사람들에게 진행되는 프로젝트일 경우 일시적으로 끝나는 솔루션

보다는 지속가능성을 통해 사용자들을 자립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점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성 솔루션을 제공하기전 고려해야 할것들 

-최종 고객에게 이것은 얼마의 가치를 지니는가?

-솔루션은 제품인가, 서비스인가? 아니면 둘 다 인가?

-고객이 얼마를 지불하는가? 

-고객이 어떻게 지불하는가? :현금, 현물,노동 아니면 그 외

-이 솔루션은 관련 이해관계자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나?

-이해관계자들의 참여에 대한 인센티브는 무엇인가? 도전과제 또는 의욕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점에 대해서

어떻게 솔루션을 수정할 것인가? 



전달하기 프로세스 STEP 2 

솔루션 실행을 위한 약량 파악하기 

제아무리 멋지고 이상적인 솔루션이 만들어졌다고 하여도, 그 솔루션이 진행되었을 때 관리 및 유지가 되지 않거나

솔루션 진행중 걸림돌이 많으면 그것은 제대로 된 솔루션이라고 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솔루션을 제시하기전 조직 및 파트너들이 가진 역량이 솔루션을 제대로 실현 가능할지를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솔루션을 실현 가능하게 만들기 위한 역량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응답해보며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유통 Distribution

>언제 어디서 어떻게 그리고 왜 고객이 이 솔루션을 경험할 것인가?

>이 솔루션에 어떤 사람들과 경로가 관여되는가?

>어떤 다른 경로를 거쳐 고객에게 다가갈 것인가?

>이 솔루션을 전달할 수 있는 가능한 방법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필요한 역량 

>이 솔루션을 만들고 제공하는데 어떠한 인적, 생상적, 재정적 기술이 필요한가? 

>이러한 역량들 중 우리가 현지에 가지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어떤 역량을 지닌 파트너가 필요한가? 

>이 목록중 우리가 키워야 할 역량은 무엇인가? 

-잠재적 파트너

어떤 조직 또는 개인이 우리가 가지지 못한 역량을 가지고 있는가? 현재 우리와 그들의 관계는 어떠한가?

우리는 어떻게 그들에게 접근할 것이고, 이 솔루션에 대해 우리가 관여하고 있는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가? (IDEO 2015) 


전달하기 프로세스 STEP 3 

솔루션 실행을 위한 절차 계획하기 

새로운 솔루션을 실행하기 전에 절차 계획을 면밀히 따져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스텝에서는 솔루션이 기존 제안을 확장하거나

수정하는 것인지 혹은 새로운 제안을 하는 것인지를 결정 하는 단계입니다. 

많은 조직들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찾고 있다고는 하지만 그들의 능력은 기존 아이디어의 확장 및 진화시키는 정도 입니다. 

더구나 투자자들은 기존 아이디어를 확장하거나 이미 모범 사례로 인증되어진 아이디어 방향으로 투자한 조직을 이끌고 있기 때문에

당신이 포함된 조직이 얼마나 자신의 역량을 확대할 수 있는지 혹은 투자자가 얼마나 위험을 감수할 의지가 있는지

솔직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디어의 확장 진화 또는 혁신을 포함하여 실행 절차를 투명성있게 새우는 것은 여태까지 해왔던 

디자인 프로세스와 솔루션을 헛되지 않게 해 줄것입니다. 

그리고 가끔 가장 큰 영향력 있는 아이디어가 단순히 아이디어를 확장한 경우일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전달하기 프로세스 STEP 4

실행 일정 세우기 

만들어진 솔루션을 실행 일정에 배치해보는 단계입니다. 점진적 혁신은 일정의 초기에 설정하고 획기적 혁신은 더 멀리

배치하여 일정을 세웁니다. 솔루션을 실행해 나가면서 그 솔루션이 관계를 형성하고 파트너를 만들기 시작할때에 다른

솔루션이 필요한지 알아보기 위해서 솔루션간의 관계도 살펴봅니다. 이러함과 동시에 어떤 솔루션이 투자 받은 프로그램의

지원금액내에서 실행 가능한지 또는 어떤 술루션이 새로 투자를 유치해야 하는지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실행 일정을 세우면서 각 솔루션중 챔피언을 지정하면 추진력을 유지하고 실현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달하기 프로세스 STEP 5

소규모 모의실험 계획하기와 반복하기

각 솔루션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소규모 모의실험을 계획하여 진행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복적인 소규모 모의실험에서 솔루션의 지속가능성 및 성공가능성을 확인한 후 대규모 모의실험을 계획하여 

솔루션의 가치 및 평가를 확실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규모 모의실험에서는 이러한 질문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아이디어를 실험하는데 어떤 자원이 필요한가?

-이 소규모 모의실험으로 답을 얻고자 하는 핵심 질문이 무엇인가?

-소규모 모의실험이 성공 했는지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전달하기 프로세스 STEP 6

학습계획 세우기 

솔루션을 단순히 실행하기 보다는 학습계획을 세우는것을 통하여 보다 솔루션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수정할 수 있게 됩니다.

학습계획은 솔루션이 진행되고나서 디자인팀은 사용자들로부터 꾸준하게 이야기를 수집하고 피드백을 받는 것을 통하여

만들어집니다. 수집된 이야기들은 솔루션이 사용자들 개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추적하고 그것에 대한 기준점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며 지속적인 피드백은 아이디어가 보다 효과적이고 적절한지를 알 수 있게 해주며 또한 비용면에 있어 

효율성을 얻을 수 있어 반복적인 실행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지표 추적하기

지표는 솔루션의 효과를 측정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지표의 종류로서는 솔루션이 영향을 드러내기까지 몇 달 혹은 몇 년이 걸리는지를 나타내는 선행지표.

솔루션의 직접적인 영향을 확인하기 어려울때 목표가 충족되었는지를 결론지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사지표, 

람들이 새로운 솔루션에 대해서 얼마나 인식을 하고 있는지를 확인 할수 있는 인식, 

프로그램 및 솔루션을 사용하고 참여하는 사람의 수를 측정하는 참여, 

새로운 솔루션이 도입되어질 때 시간의 흐름과 함께 커뮤니티 및 사회가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를 확인하는 

환경변화 측면에 있어서의 역동적 변화등이 지표 추적하기의 종류입니다. 

이러한 지표의 종류를 추적하면서 프로젝트의 팀은 긍정적이고 의도된 결과만 보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영향을 보려면 솔루션의 부정적인 부분 그리고 의도치 않은 결과도 찾아보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결과 평가하기 
결과를 측정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솔루션의 영향에 대한 적절한 평가는 디자인 다음단계의 방향이나 목표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얻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과를 평가하는 사람들은 프로젝트에 관련된 모든이들 입니다.
실행자, 투자자, 디자인팀, 커뮤니티로 부터 얻어진 평가를 측정하고, 측정된 정보는 어디에 자원을 투자하는 것이
최선인지를 알 수 있게되며 미래를 평가하고 계획하는데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요 몇주동안 총 3회에 걸쳐 IDEO의 인간중심 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인간중심 디자인 툴킷이 소외된자, 마이너리티, 개발도상국과 같은 곳에서 활용되어질 필요성과 그 접근법에 대해서 
알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이러한 사용자들이 디자인 타겟이 될 경우에는, 단기적인 솔루션(봉사,기부)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Sustainability 솔루션을 제공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인간중심 디자인 접근법이 적용되어진 디자인들의 예시를 보면서 디자인은 더이상 미적 요소로만 기능하는 것이 아닌, 
보다 넓고 다양한 기능을 갖춘 요소로서 활용되어질 수 있다는것 또한 알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IDEO의 인간중심 디자인이 이러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그 효과를 내고 있지만 현재의 인간중심 디자인 툴킷보다 더욱 발전되고 
효울적인 접근법 또한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서비스 디자인 업계에서는 어떠한 툴킷이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국내에서 진행 되어진 서비스 디자인 사례를 보며, 서비스 디자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나갔으면 합니다.
모두들 좋은 주말되시길 바랍니다.
이상 부산 빅데이터 마케팅 바름이였습니다. 


"이 포스팅의 핵심적인 내용은 IDEO의 인간중심디자인 툴킷의 배포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 

보다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은 www.IDEO.com 으로 접속하셔서 IDEO가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인간중심 디자인의 툴킷 PDF 파일을 다운로드 하셔서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IDEO(2016) About what we do 

[Accessed at: 5th Feb][Available at: https://www.ideo.com/about/]


IDEO(2016) Design Kit : The field of Guide to Human Centred Design 

[Accessed at: 5th Feb][Available at: https://www.ideo.com/work/human-centered-design-toolk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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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이

구글 공식 파트너사인 바름은 디지털 마케팅 회사로서 마케팅분석, 글로벌스탠다드마케팅, 모바일마케팅, SNS마케팅 등의 운영과 분석을 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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