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안녕하세요. 빅데이터마케팅회사 바름입니다.


오늘은 페이스북마케팅을 주제로 포스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현재 SNS채널중에서 페이스북은 활발한 유저간의 활동과 방대한 인사이트 유저데이터를 토대로 디지털광고가 이루어지는 SNS입니다. 국내에서는 월간 유저수가 1,000만명을 이미 넘어선 매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디지털마케팅을 진행하고자 생각한다면 빼놓지 않고 운영채널속에 포함시키는 매체이기도 합니다.

초기 페이스북 마케팅의 경우 다양한 주제들을 통해 커뮤니티 페이지가 대형페이지로 성장하며 클라이언트의 페이지를 대신 홍보하거나 CPA형태의 페이지 속 콘텐츠를 통한 성과형 광고를 페이지 소유자가 직접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강화된 페이스북의 정책과 알고리즘으로 인해 페이스북의 광고관리자를 통한 Paid마케팅이 더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마케팅: 타겟 오디언스



그래서 현재는 자사의 광고담당자가 직접 광고를 운영을 하거나, 디지털마케팅회사를 통해 페이스북을 운영하고 Paid 광고를 집행하고 있을텐데요. 페이스북의 경우 유저의 데이터를 기초로 오디언스를 다른 매체보다 높은 접근성을 가진 UI를 통해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하는 회사의 경우 페이스북의 인사이트, 외부 데이터분석, 사이트 애널리틱스분석을 통해 유저의 니즈와 관심사를 파악하여 오디언스 타겟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부 광고담당자의 경우 내부 구매/예약 데이터 통계와 인사이트의 유저 데이터를 통해 연령, 접근위치, 성별 등을 파악하여 페이스북에서 자사의 페이지나 콘텐츠가 노출 될 경우 가장 높은 반응도를 끌어낼 수 있는 오디언스 유저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타겟팅 오디언스

(그림 1)



그리고 데이터에 기반한 오디언스 타겟을 설정하였다면 해당 타겟 오디언스가 얼마나 정확하게 페이스북의 활성사용자 중 원하는 타겟을 정확하게 지정하고 있는지 확인 할 필요가 있겠죠?


페이스북 타겟 인사이트 보기


페이스북타겟인사이트

(그림 2)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를 열고 [도구]를 확인해 보면 타겟 인사이트가 있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전체 타겟을 원하는 정보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회원님의 페이지에 연결된 사람]으로 시작을 해봐야겠죠? 우리 페이지에 맞는 오디언스를 찾아보겠습니다.



페이스북 타겟 인사이트

(그림 3)



우리나라 전체 페이스북 이용자와 비교하여 위치설정에서 부산만 추출해 본다면 남성,여성의 연령별 비중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에 있는 [타겟만들기]에서 광고에 사용할 오디언스 타겟설정을 먼저 입력한 후 실제 페이스북 유저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페이지 좋아요], [위치], [활동]에 따른 상세 오디언스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페이스북 광고 타겟에 사용하고자 했던 그림1의 [타겟 설정]을 타겟 인사이트에 적용하여 타겟 오디언스의 특성을 파악해 보도록 하죠.


페이스북 타겟 인사이트

(그림 4)

위치설정과 더불어 관심사, 성별 설정을 하니 우리나라 전체 페이스북 유저와 비교해서 새로운 타겟 오디언스는 다른 연령별 비중을 가지게 됩니다.



페이스북 타겟 인사이트

(그림 5)


결혼/연애상태는 국내 전체 페이스북 유저들보다 89% 더 많은 기혼자가 있군요. 예시의 타겟오디언스는 대학원졸업자가 전체 평균보다 60% 더 많기도 합니다.

직업별로 본다면 관심사타겟으로 인해 비즈니스 및 금융, 건축, 행정 서비스에 종사하는 유저들이 전체 평균보다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북 타겟 인사이트

(그림 6)



활동사항을 비교해보면 전체 페이스북 유저들보다 광고를 클릭하는 비중이 더 높은 타겟 오디언가 되겠군요. 기기별론 안드로이즈 사용자가 45%로 전체 평균보다 22% 높고 모바일에서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경우가 78%가 됩니다. 콘텐츠의 최적화는 모바일에 맞게, 광고 클릭형태의 페이스북 콘텐츠 템플릿을 이용한다면 예시의 타겟 오디언스에게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의 타겟 인사이트의 데이터와 홈페이지 및 내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토대로 타겟한 잠재고객들이 정확히 우리가 원했던 오디언스였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막연하게 '우리 회사나 병원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이런 관심을 가질거야'라는 추측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광고관리자의 설정이 어떤 오디언스를 타겟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타겟 인사이트]를 통해 데이터를 확인하여 보다 정확한 디지털 마케팅을 운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름 빅데이터 마케팅 문의하기


T. 051-747-1350

카카오톡: http://plus.kakao.com/home/@바름

메일문의: support@thebarum.co.kr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