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빅데이터마케팅 바름입니다.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웹트래픽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해지는데요.
하지만 웹사이트 측정을 대부분 어려워 합니다. 그 이유로 단순 측정만으로 더 많은 정보를 수집만 하게 되면 과도한 데이터로 혼란을 초래하게 됩니다. 비즈니스와 연계되지 못한 ‘과정’이 불분명한 웹사이트 형태를 띄는 사이트로 인해 전략적인 웹사이트 측정이 어렵기 때문이죠.
웹사이트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주요하게 파악해야 될 가치들이 있습니다.
1. 비즈니스에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가?
2. 웹사이트에 측정 가치를 부여하자.
3. 인포메이션의 중요성, 의미에 대한 부여
웹 사이트를 분석 후 1차적으로 초기 측정 가치를 설정합니다.
이를 통해 추후 비즈니스에 영향을 주는 웹사이트 가치를 추가하여 목표에 대한 분석을 다양화하여 가치에 대한 명확한 측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런 가치 측정을 위해 웹로그분석(구글 애널리틱스)을 사용하게 됩니다. 웹로그분석에서 분석되어지는 지표들은 기본적인 지표들과 심화된 지표들이 있습니다.
웹 로그분석을 시작하기에 앞서 기본적인 방문자 지표입니다.
1. 하루 방문자 수
2. 평균 전환율
3. 최다 방문 페이지
4. 웹사이트 평균 방문 시간, 재방문율
5. 평균 방문 심도(depth), 리퍼러(referrer)편차
6. 지역별 분포, 사용 언어
7. 사이트 방문 시간(체류시간, 이탈률)
8. 웹사이트 수익과 고객 유입 출처
9.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과 평균 주문 량
심화된 방문자 분석 지표
1. 방문자 1인당 가치
이렇게 방문자 분석 지표를 활용해 분석되어진 데이터는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 KPI를 수립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각각의 지표에 맞춰 방문자가 전환을 이루는데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어떤 채널이 방문자의 유도를 효과적으로 진행하고 있는지? 등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웹 로그 분석은 이렇게 다양한 지표들을 활용해 방문자의 가치를 측정하게 되고, 효과적인 채널 운영을 도와주게 됩니다. 웹 로그분석이 활용되어지는 적합한 분야는 온라인 영역에서 오프라인 마케팅 영역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 집니다. 또한 웹로그분석은 일회성의 분석이 아닌 헬스장 운동처럼 정기적인 리포트 분석을 통해 꾸준한 분석 활동을 통해서 가치를 측정하게 됩니다.
바름에서 진행하는 데이터분석은 꾸준한 리포트 분석을 통해 가치를 찾고 이를 클라이언트의 디지털 마케팅에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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