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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빅데이터 마케팅회사 바름입니다.


최근에는 웹로그분석을 활용한 마케팅을 찾고자 하는 마케팅담당자나 실무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방대한 정보를 통해 강력하고 심층적인 분석이 가능한 웹로그분석은 여러 방면에서 활발히 활용되어 지고 있는데요. 그러나 한편으로는 데이터에 대한 정확성 이슈로 인해 리포트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또한 위험합니다. 웹로그분석에서 알려주는 데이터에서 설명할 수 없는 부분과 설명이 가능한 부분, 그 제약사항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웹로그분석의 데이터 수집방식에는 페이지태그와 로그파일 방식이 있습니다.



페이지 태그(Page Tag)

방문자의 웹브라우저에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 수집 서버로 정보를 전송하여 원격 서버에서 제공하는 리포트를 통해 고객 분석 결과를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웹사이트에 자바스크립트를 설치하여 수집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가 이런 페이지태그를 통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 사스(SaaS, Software as a Service)를 통해 무료로 제공되어 지고 있습니다.


사스(SaaS)란?

"on-demand software"로도 불리며, 소프트웨어 및 관련 데이터는 중앙에 호스팅되고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는 형태의 소프트웨어 전달 모델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사스(SaaS)



그럼 구글애널리틱스는 온전히 무료일까요? 데이터의 소유권은 구글에게 있습니다. 무료의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경우 데이터 제한이 발생하니 이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1. 데이터 저장 기간: 25개월

2. 분석 사이트 트래픽이 높으면 샘플링 처리

  - 월 1,000만 hit 초과시

  - 일 20만 Visit 이상 방문시

  - 리포트 조회기간 내 Visit 50만 이상시 샘플링 처리

  - 행동흐름 리포트는 10만 Visit 이상시

  - 보고서 하나에서 수집하는 세션수가 500,000(프리미엄의 경우 2,500만 회)를 넘으면 샘플링이 자동으로 실행

  - 다중 채널 유입경로 보고서의 세션수가 100,000, 전환수가 100만 회를 넘는 경우에 샘플링


참고: http://blog.bizspring.co.kr/20745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42498?hl=ko



로그(Log)파일

방문자의 브라우저와는 무관하게 웹서버가 수집하는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웹서버는 텍스트 파일 형태로 로컬 서버에 활동사항을 기록하고 고객 분석 결과는 로컬 서버를 통해 조회하는 방식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 로그(Log) 파일



독립적인 소프트웨어 운영회사에서 사용하는 방식은

ISP업체는 자체 호스팅 계정에서 무료 로그분석툴을 제공 > 기초적인 데이터만 제공하며 과거에 사용하던 보편적인 방식입니다.


그렇다면 웹 로그 분석 툴들이 대부분 페이지 태그를 사용하는 이유는?

첫번째로 기술적인 구현이 쉽다는데 있습니다. 페이지 태그방식은 스크립트 코드를 홈페이지에 설치하면 모든 준비가 끝이 납니다. 두번째로는 소프트웨어 서버 운영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외부 서버를 통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수집하므로 보관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그럼 페이지태그 방식이 가장 좋은 방법인가요?

일반적으로 태그 방식이 로그 파일 방식보다 기술적으로 우수하지만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두 기법을 조합하여 장단점을 보완해주는 하이브리드방식도 있습니다. 스크립트를 수정하고 데이터를 로컬에서 복사하도록 설정합니다.


웹 로그분석의 쿠키

대부분의 웹로그분석에서 사용되어지는 페이지 태그는 쿠키들을 사용해 방문자를 추적합니다.

쿠키는 특정 웹사이트에서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하기 위해 웹서버가 웹브라우저에게 전달하는 작은 문자메시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방문자의 브라우저는 이름(name)과 값(value)이 한 쌍인 쿠키정보를 로컬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쿠키



익명의 방문자ID를 사용하는 쿠키에는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퍼시스턴트 쿠키(영구적 쿠키)

브라우저를 닫았다가 다시 접속해도 사용가능한 쿠키

세션 쿠키

사이트에서 방문자가 체류하는 동안만 유지되는 쿠키


구글애널리틱스: 쿠키 종류


기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1st party 쿠키를 사용합니다. 1사 쿠키는 방문한 웹사이트 도메인에서 생성하고 제공합니다. 방문자가 직접 쿠키를 요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함에 있어 먼저 웹트래픽의 중요성에 대해 알게되었다면 웹로그분석툴이 어떤 형태로 데이터를 수집하는지 오늘 포스팅에서 간략히 설명하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구글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다양한 트래픽 분석들을 하나씩 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름 빅데이터 마케팅 문의하기


T. 051-747-1350

카카오톡: http://plus.kakao.com/home/@바름

메일문의: support@thebaru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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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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