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안녕하세요. 빅데이터마케팅회사 바름입니다.


오늘은 지난 4월 14일 네이버에서 알려온 소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지난 4월 14일 공지사항을 통해 파워블로그 제도 폐지를 알려왔습니다. 네이버 블로그팀에서는 2014년 발표했던 파워블로그를 마지막으로 새로운 파워블로그 선정을 중단한다고 알려왔는데요. 



바름 마케팅소식


파워블로그가 TV매체와 방송에 알려진 후 순도 높은 콘텐츠를 발행하는 파워블로거들이 블로그의 순기능을 활성화하기도 했지만, 파워블로그라는 감투를 사용해 블로그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역기능도 빈번하게 발생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른바, 파워블로거와 거지의 합성어로 [파워블로거지]라며 조소석인 비난을 받아야 했습니다.

사실 파워블로그는 일반 사용자가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포털에서 심사를 거쳐 선정하고 있습니다. 포털에서 공정한 심사를 한다고 하지만, 현재 2,300만명의 블로거들이 활동하고 있는 세상속에서 몇몇의 블로그들에게 콘텐츠의 우수성과 전파성을 심사하여 파워블로그로 선정하는 일련의 제도들이 의미가 있을 지 모르겠네요.


네이버 파워블로그 제도 폐지


또한 파워블로그 시대의 종언은 블로그의 전파력이 여전히 디지털 세상속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서서히 새로운 매체와 채널에 따라잡히고 있지 않나 생각되는데요. 최근의 콘텐츠 소비형태는 클립영상이나 소셜미디어의 짧은 콘텐츠들을 빠르게 소비하고 있는데 반해, 블로그는 보다 심도 깊은 콘텐츠를 생산/발행하여 유저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검색단계에서 블로그의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지만 소셜미디어(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의 콘텐츠가 구글이나 다음과 같은 포털에서도 검색이 가능한 시점에 블로그의 기능을 일부 흡수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네이버에서도 포스트, 폴라 등 소셜미디어와 유사한 형태의 콘텐츠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들 콘텐츠의 특징은 모바일 친화적인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네이버의 콘텐츠 정책이 어떤지에 대해서는 예측할 수 없지만, 현재 모바일 퍼스트 시대에 맞춰 새로운 생태계 구축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블로그의 상징이었던(그것이 긍정이든, 부정적이든지 말입니다.) 파워블로그의 폐지는 콘텐츠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많은 마케터들과 일반 유저들에게 새로운 시대에 대한 준비를 하라는 메시지로 다가오지 않을까요?


+ 새로운 블로그 활성화 제도



네이버에서 파워블로그 제도 폐지와 관련한 입장과 다르게 "이달의 블로그"제도를 4월 20일 오픈한다고 했습니다. (현재 이달의 블로그는 잠정 5월로 연기)

1년에 한번 선정하는 "파워블로그"제도는 시대와 맞지 않으니 폐지하겠다! 대신 한달에 한번 선정하겠다?????

한해 활동을 평가하기보다 한달 활동을 평가한다는 것은 과연 블로거들이 상호 긍정적인 커뮤니티와 콘텐츠 활동을 위한 새로운 추진체가 될 수 있을까요? 아직 오픈되지 않은 이달의 블로그에 대해 예단은 섣부른 판단이긴 하나, 파워블로그와 같이 역기능이 크게 부각되지 않을까 고민이 됩니다. 새로운 '이달의 블로그'제도는 좀 더 순기능이 활성화되어 건전한 디지털 문화가 구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 네이버 공식 블로그(http://blogpeople.blog.me/)



바름 빅데이터 마케팅 문의하기


T. 051-747-1350

카카오톡: http://plus.kakao.com/home/@바름

메일문의: support@thebarum.co.kr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