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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레 여름이 찾아오면 로컬에 위치한 성형외과, 피부과, 한의원와 같이 피부, 미용과 밀접한 의료기관은 여름 방학, 바캉스 시즌에 맞춰 열띈 홍보 경쟁을 펼칩니다. 매년 여름 방학시즌과 겨울 방학시즌이면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에서든 병원 광고가 더 눈에 띄기 마련이죠.


그러나 올해에는 이런 경쟁이 다소 줄어든 것 같습니다. 상권이 밀집된 지역의 지하철 역사내 광고도 듬성듬성 구멍나듯이 광고주를 찾는 광고판이 보이기도 하고, 온라인 마케팅 또한 예전처럼 출혈을 일으키며 진행되지 않는 듯 합니다.


이제는 성수기와 비수기의 경계가 없다시피 운영되다보니 병원에서는 진료과에 따라 전망을 예측하고 어떤 진료에 집중할지 선택의 기로에 서 있기도 합니다.


"여드름 환자가 계속 줄고 있어요. 일시적일까요? 여드름 진료를 정리해야 할까요?"


바름에도 이와 비슷한 질문이 자주 들어옵니다. 

바름에서는 마케팅을 진행할 때 데이터분석을 토대로 하다보니 전체 시장 현황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있고, 이를 토대로 디지털마케팅을 실행하고 나아가 클라이언트에게 시장 정보를 전달하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니 일반 업종에서는 사업에 전망에 대해 묻기도 하고, 병원에서는 병원의 진료과목에 대해 정리해야 될때 위와 같은 질문을 받기도 합니다.


질문을 받고나니 불현듯 드는 생각은, 제 주변을 돌아보더라도 여드름 치료를 위해 피부과나 한의원을 찾는 사람들이 부쩍 줄어든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피부관리를 위해 관리 횟수별로 결제를 하거나, 여드름이 심하게 나면 어느 피부과, 한의원이 잘 하는지 묻는 사람들이 종종 있었지만 최근들어 이런 병원 추천 의뢰(?)를 하는 사람들도 주변에서 줄어든 느낌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여드름이 이제 잘 나타나지 않거나, 크게 문제로 인식되고 있지 않다라고 하기엔 이 만성 염증질환이 획기적으로 발병 전부터 치료된 소식을 듣지는 못했는데 말이죠.


한번 찾아 볼까요?


여드름 이녀석은 아직 줄어든 것 같지 않습니다. 오히려 최근들어 트래픽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드름 때문에 고민인 사람들이 더 늘었다는 거겠죠. 그런데 왜 한의원이나 피부과에서는 여드름 치료 환자가 줄어 고민일까요? 마케팅의 문제일까요? 아니면 환자의 감소가 정말 나타난 걸까요? 여드름 관련 트래픽은 분명 늘고 있는데 말이죠.


여드름을 치료하고자 할때 많이 찾는 단어는 무엇일까요?

(여드름 연관검색어)


(여드름 자동완성검색어)


연관검색어의 경우 어뷰징된 검색어가 몇몇 보이는군요. 자동완성검색어에는 흉터, 화장품, 연고 키워드가 눈에 띕니다. 상세 키워드같이 노출 현황을 파악해보면 여드름 치료 관리 관련 키워드와 흉터 키워드가 주요하게 나타납니다.


(여드름치료 빅데이터검색)


(여드름흉터 빅데이터검색)


치료와 관련된 키워드에서는 의료기기 키워드가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흉터관련 키워드는 증상과 화장품 키워드가 나타납니다. 여드름관련해서 치료를 필요로 할때 기존에는 여드름한의원과 피부과를 찾았다면, 최근에는 화장품, 연고, 에스테틱과 같은 피부관리샵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여드름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여드름한의원, 여드름피부과, 여드름화장품, 피부관리샵의 트래픽을 비교해보죠.

최근 검색량을 비교해보면  여드름 화장품과 피부관리샵에 대한 니즈가 더 높습니다. 오히려 피부과나 한의원을 찾는 검색량은 줄어든 것으로 확인됩니다.


다시 첫 질문으로 돌아가 되짚어보죠.


"여드름 환자가 계속 줄고 있어요. 일시적일까요? 여드름 진료를 정리해야 할까요?"


포털 트래픽과 빅데이터 데이터를 참고하여 본다면, 여드름 전체 환자는 줄고 있는 추세는 아닙니다. 오히려 최근들어 여드름 관련 검색량은 늘어났죠. 하지만 여드름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는 트래픽은 줄어든 상태입니다. 줄어든 트래픽은 화장품과 연고 키워드에서 잠식해 나가고 있는 형세입니다.


그러나 방법은 있다! 아직까지 피부과, 한의원을 찾는 니즈는 분명히 있습니다. 상세하게 분류된 유저 유입 경로와 검색현황을 파악한다면 분명 우리를 찾는 환자들을 만날 수 있죠. 

디지털 마케팅의 길은 찾아내고 만들어 가는 것!



(바름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한 상세 리포트의 일부분을 발췌하여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바름 디지털 마케팅, A.I 분석 문의하기


T. 051-747-1350




마케팅 정보공유 오픈채팅: https://open.kakao.com/o/gqCtm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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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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