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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플리케이션을 제작했어요. RPG 모바일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홍보하고 싶어요."

유튜브에서 모바일 게임 동영상을 시청하고 저녁시간대에 앱을 다운받는 30대 게임 유저에게 홍보하고 싶다면? 개인화된 프로파일링을 통해 세분화된 타깃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바름은 다양한 앱 타겟 광고 및 앱 노출 광고 운영을 제안해드리고 있습니다. 그 중 앱 설치 유도 또는 인앱 잠재고객 사용자를 타겟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제안드리는 매체 중 UAC광고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RPG게임 앱을 홍보하고 싶다면




스마트폰 유저들에게 우리 어플리케이션 홍보를 효율적으로 하고 싶다면?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ords)의 UAC(Universal App Campaign) 앱 캠페인은 유튜브, 구글검색, 구글플레이, 디스플레이네트워크 등 다양한 웹사이트 및 환경에서 자사의 어플리케이션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UAC(Universal App Campagin)를 선택하는 이유?

자동화된 앱 마케팅을 실현하세요.


유니버설 앱 캠페인(Universal App Campaign)은 구글 애드워즈 광고에서 앱 설치(app install)와 인앱(in-app)유도를 위해 신규 앱 사용자를 늘려주거나 활성화된 앱 사용자를 늘려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구글애드워즈에서는 자동화된 앱 타겟 광고를 지원하고 있는데, 이 자동화 앱 광고가 바로 유니버설 앱 캠페인입니다.


UAC 광고는 앱설치, 인앱 액션, 구글플레이 내 데이터를 토대로 유저별 특징 및 관심사, 검색 데이터에 따라 머신 러닝 기법이 가미된 앱 마케팅 시스템인데요. 이렇게 개인화된 유저, 각기 다른 환경에서 최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광고 채널에 노출시켜 효율을 극대화합니다.

UAC 광고 최적화 머신러닝기법

(UAC 머신러닝)


구글의 UAC 광고 최적화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1. 신규 유저의 앱 설치

빠르고 효과적인 앱 설치 증가에 맞춰 최적화됩니다. 안드로이드의 전환 추적, iOS의 경우 Firebase를 통한 iOS tracking을 이용하여 앱 설치 데이터를 학습합니다. 앱설치 증가를 위해 자동으로 학습된 데이터에 따라 최적화됩니다.


2. 인앱 유도

우리 앱의 가치있는 유저들을 분석합니다. 안드로이드 전환추적, Firebase iOS tracking을 사용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인앱 액션의 경우 인앱 전환 추적을 추가하여 분석합니다. 인앱 액션이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유저를 분석하여 타겟 노출되며 인앱 전환 효과를 높이도록 최적화합니다.


UAC광고의 노출 위치, 우리가 구글애드워즈 UAC 캠페인을 선택한 이유


1. 국내 사용량이 높은 안드로이드 유저에게는 구글 네트워크상의 모든 채널에 노출됩니다. 특히, 구글 플레이 스토어 지면에 노출되는 프리미엄 노출 위치는 런칭하는 앱이라면 꼭 활용해야될 위치입니다.


안드로이드 UAC 노출 지면



2. iOS는 안드로이드와 달리 구글앱 내, AdMob, mGDN, YouTube의 지면에서만 광고가 노출됩니다. 하지만 여타 다른 광고 매체보다 많은 채널에서 iOS 앱 광고를 진행해 보실 수 있습니다.


iOS UAC 노출 지면


바름은 데이터드리븐마케팅, 마케팅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디지털마케팅 채널과 매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통합된 디지털마케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마케팅 채널과 전략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진행방식을 선별하여 매주 또는 매월 주재하는 마케팅회의에서 제언하고 있습니다. UAC 광고에서의 바름은 자동화된 최적화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광고 소재에 대한 제언과 광고 리포트를 통해 앱 마케팅 운영 전략을 제언합니다.


바름과 함께 소중히 제작한 앱을 홍보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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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마케팅 #데이터분석 #구글공식파트너사 #구글공식파트너 #데이터드리븐마케팅 #디지털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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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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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회사 바름입니다.


바름은 디지털마케팅회사로 디지털세상 속 수많은 마케팅 채널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근거로 하는 데이터드리븐마케팅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최근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마케팅을 많은 분들께서 이용하시면 페이스북 관련해서 유사한 질문과 마케팅 문의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인스타그램/페이스북 스폰서 광고 운영 중 맞닥뜨리게 되는 페이스북 스폰서광고 정책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나 인스타그램 비즈니스프로필을 운영하고 있다면 스폰서 광고를 이용할 수 있는, 이용해야되는 상황이 많습니다. 우리 회사 계정을 구독하는 유저들 외에도 더 많은 SNS 이용자들에게 우리의 콘텐츠와 소식, 이벤트를 알리고 싶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우리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통해 컨텐츠를 확산시키고자 합니다.



스폰서광고가 검토 보류가 되었어요. 어떻게 해야 되죠?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게재하고자 했던 광고가 승인되지 않는다면() 광고 게시물의 수정화면 상단에서 재고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우리는 왜 페이스북에서 홍보하고자 했던 게시물을 승인해주지 않았는지 간략하게 알 수 있습니다.



매번 광고를 등록하다 보면 "아! 이렇게 하면 광고 보류가 나겠다!"라고 느끼실 때가 있습니다. 사실 페이스북에서는 자사의 광고 정책을 여러 링크를 통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위 게시물 수정화면 내에서도 승인되지 않은 게시물의 경우 문제에 대한 언급과 함께 Facebook의 광고 정책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위 사례 외에 가장 많이 보류가 나는 경우는 어떤게 있을까요?

아마도 홍보의 목적이다 보니 담당자 입장에서는 홍보문구를 친절하고도 세세하게 넣고 싶을 겁니다. 그러다 보니 많은 글들이 들어 가기도 하죠. 많은 글이 포함된 이미지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광고가 게재 되지 않기 때문에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내 텍스트 포함 도구를 이용해 확인 후 광고 등록을 추천드립니다.


이미지 텍스트 확인 도구(https://www.facebook.com/ads/tools/text_overlay)


이미지 텍스트 확인 도구에서 홍보 게시물로 등록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광고 도달에 있어 페널티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는 오늘 포스팅에 사용된 캡처이미지를 등록해 보았습니다.



위 캡처 이미지는 광고 도달 범위가 약간 낮아질 수 있는 홍보 이미지가 되겠군요. 그러면 정상적인 홍보 이미지는 어떤 형태일까요?


바름에서 사용된 SEO 컨텐츠의 이미지는 페널티가 없다고 나오네요! 

페이스북에서는 사용된 광고 이미지에서 텍스트로 구분하는 항목으로 그림 위에 배치된 텍스트 / 로고에 포함된 텍스트 / 광고이미지의 워터마크라고 합니다. 현재 이미지 텍스트 확인 도구 이전에는 이미지내 텍스트 포함 영역이 20%를 넘지 않으면 되었는데요. 현재는 텍스트의 굵기, 색감에 따라 이미지내 텍스트로 판정받을 수도 아닐수도 있기에 페이스북 광고 이미지를 제작하는 담당자라면 꼭 '이미지 텍스트 확인 도구'를 이용하여 광고 집행전에 광고 진행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 광고 정책상 문제로 인해 자주 겪는 주제는 총 3가지를 먼저 알려주고 있습니다. 아마도 가장 혼동하기 많은 광고 정책이기에 먼저 언급하고 있을텐데요. 알아보도록 하죠.


페이스북 혼동하기 쉬운 주요 광고 정책

개인 특성

광고에서는 개인적인 특성을 주장하고 암시하는 내용을 포함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개인적인 특성을 주장하는 내용으로는 인종, 민족, 성별, 신체적장애, 종교, 나이, 신념, 관습, 성적 정체성, 질병 등을 두고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타인을 공격하거나 암시하는 콘텐츠를 작성하여서는 안됩니다.


주의해야 될 사항

- 개인의 특성과 성격을 언급하는 텍스트

- 개인적인 특성을 언급하기 위해 '기타'라고 사용된 단어


페이스북 광고 정책을 보면 승인되는 예시와 그렇지 않은 예시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관련 예시들을 확인 해 보세요.

물어보는 대상에게 특정지어줄 수 있는 언급은 안된다고 생각됩니다. 개인 특성은 정말 혼동하기 쉬운 광고 정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각자 광고 운영중에 발생하는 오류 케이스를 통해 경험적으로 정책 기준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성인용 콘텐츠

구글 또한 유사한 정책으로 성인용 콘텐츠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습니다. 나체의 사진이나 음란하고 외설적인 자세를 묘사한다거나, 과도하게 외설적이거나 성적으로 자극적인 활동의 콘텐츠의 경우 광고 정책상 보류됩니다.



광고에서의 브랜드 사용

페이스북 또는 인스타그램 콘텐츠로 연결한 광고는 랜딩 페이지를 명확히 하기 위한 목적으로 광고 문구에 'Facebook','Instagram'을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페이스북 브랜드 로고를 사용하거나 명칭을 언급하며 특징적인 요소로 드러내는 것은 되지 않습니다. 또한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브랜드의 디자인 또는 색상을 변경하거나 애니메이션, 특수효과로 일체의 수정을 가해서는 안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광고 정책들이 있습니다. 금지되거나 제한된 콘텐츠는 업종으로 분류될 수도 있고, 콘텐츠의 크리에이티브적인 면일 수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광고 집행을 준비하기전에 미리 정책들을 확인한다면 기획했던 광고를 다시 새로 기획하지 않도록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정책: https://www.facebook.com/policies/a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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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 마케팅, 바름의 효율적인 데이터 분석 마케팅.





안녕하세요. 구글 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2018년 인터넷통계정보검색시스템 통계 자료에 의하면 온라인을 사용하는 대한민국 국민이 97%를 넘었다고 합니다. 또한 2030세대 60%이상은 온라인으로 필요한 물건을 구매한다고 밝혔습니다. 점차 커지는 온라인 시장, 그 만큼 온라인 업체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업체가 많아진다면 그만큼 경쟁도 심해지겠죠? 만약 마케팅 비용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다면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할까요


바로…! 우리 쇼핑몰에 맞는 효율적인 매체에 비용을 지불해야겠죠?? 그렇다면 온라인 쇼핑몰에 맞는 효율적인 매체는 어떻게 구분하냐고요? 바로 바름의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데이터분석 마케팅)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 정확한 유입 분석


위의 그림은 바름의 블로그를 읽으신 분들이라면 굉장히 많이 보셨을 그림입니다. GA를 통한 온라인 쇼핑몰의 유입을 나타내는 그림입니다.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께서는 저 정도 통계자료는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고 말씀하시겠죠. 맞습니다. 쇼핑몰은 이 정도 분석으로 어림 없죠. 온라인 쇼핑몰의 목적은 매출 상승입니다.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우리의 홈페이지를 들어왔나보다 어떤 매체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였냐가 요점이기 때문이죠. 매체별로 수익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전자상거래분석 입니다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 매체별 수익 분석




위의 그림처럼 어떤 매체를 통해 들어왔고 물품 구매가 발생하는지, 얼마의 수익이 났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면 온라인 쇼핑몰 사장님들께서는 효과가 없는 온라인 광고 매체에 돈을 지불하지 않겠죠?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 사용자별 쇼핑행동 분석



뿐만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 홈페이지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행동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온 사용자가 얼마나 제품을 조회하는지, 장바구니를 추가하는지, 결제를 진행하는지, 거래가 발생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죠. 실제로 바름과 함께했던 쇼핑몰 업체는 제품을 조회하고 장바구니에서 이탈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 원인은 상세 제품 소개 페이지 콘텐츠가 정확하지 않게 작성되어 있었습니다. 해당 쇼핑몰 업체는 제품 상세 페이지 콘텐츠를 수정하였습니다. 그 후, 장바구니로 제품을 추가하는 사용자들의 비율이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사용 유저가 많아지면서 온라인 쇼핑몰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도 효율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텐데요. 만약 쇼핑몰 온라인 마케팅의 효율성을 고려하셨던 분들이라면 구글 공식 파트너 바름에서 진행하는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을 진행해 보시는게 어떨까요? 보다 효율적으로 분석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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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회사 바름입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페이지 또는 계정 홍보를 위해서 비즈니스 프로필을 연동하여 진행합니다. 특히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광고 소재를 홍보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연동이 필요하죠. 2가지 SNS플랫폼을 연동함으로써 페이스북의 광고 관리자를 통해 인스타그램 스폰서 광고 게시물을 제작하여 집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의 광고 관리자는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에서 직접 스폰서광고를 집행하는 것보다 더 많은 도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에서는 가능하지만, 인스타그램에 적용되지 못했던 기능중에 하나가 페이스북 샵/카탈로그를 활용한 제품 판매 타겟 광고입니다.


모바일 퍼스트(Mobile First)시대에서 디지털마케팅은 모바일 접근성이 강화된 마케팅 도구 활용이 필수입니다. 페이스북에서 모바일에 효과적인 광고 방식 중 하나로 DR(Drive Action)광고 방식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홍보 게시물에 직접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버튼을 행동 목적에 따라 추가하여 유저들에게 노출된 콘텐츠에서 직접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직접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우리는 게시물에 링크기능을 삽입하거나 버튼 아이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는 샵기능이나 카탈로그 연동을 통해 제품 태그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처럼 인스타그램 게시물에도 제품 쇼핑 태그를 추가하려면?(예정)

인스타그램(Instagram) 비즈니스 프로필에서 페이스북의 샵이나 비즈니스관리자의 카탈로그를 연결한 후 인스타그램에서 제품 태그 달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준비사항

1. 인스타그램 계정은 비즈니스 프로필로 전환된 상태여야 합니다.

2. 페이스북 페이지 or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의 관리자여야 합니다.

3. 비즈니스 관리자에 페이스북 샵이나 제품 카탈로그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쇼핑 태그를 사용하기 위한 인스타그램 설정

인스타그램 쇼핑태그 시작하기 버튼이 활성화되면(현재는 미국내에만 가능) 버튼을 클릭하거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고 제품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비즈니스 프로필에 연결할 제품 카탈로그를 선택합니다. 

이제 쇼핑 태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 기능은 현재 미국내에서만 진행 가능합니다. 추후 국내 적용시 자세한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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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마케팅 #구글공식파트너사 #구글파트너 #디지털마케팅 #데이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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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회사 바름입니다.


최근 바름에 디지털마케팅과 관련하여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데이터드리븐마케팅이 궁금하신 분들도 있고, 구글광고 집행을 전문적으로 맡겨보시고자 하는 분들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또한 소셜미디어광고(SNS광고)를 온라인 마케팅의 첫 채널로써 이용하시고자 하는 분들의 경우 페이스북 광고 운영에 대해 궁금증이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몇년전까지만 해도 검색광고나 특정 배너 광고만을 집행하던 흐름과 달리 현재는 다양한 디지털마케팅 채널에 대응하여야 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이용한 디지털마케팅의 궁금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은 문의사항 중에 자주  언급되었던 내용인 페이스북 이벤트 광고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 홍보하기 버튼 눌러서 하면 되잖아요?"


바름은 페이스북의 콘텐츠 운영, 광고 관리, 인사이트분석을 통해 페이스북 마케팅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페이스북 이벤트 광고나 카탈로그광고에 대해 질문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누구나 자신의 페이지와 게시물을 홍보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알기 쉽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어플에서 내 비즈니스 게시물을 보고 있자면 홍보하기 버튼을 통해 광고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페이스북이 안내를 합니다.



하지만 스폰서광고 운영을 준비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이 공간에서는 상세한 광고 타겟팅을 통해 효과를 높일 수 없죠. 특히 모바일에서 광고 집행을 하시는 광고주분들의 경우 될 수 있으면 PC에서 페이스북 광고관리자를 접속하여 광고 셋팅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방법적인 측면에서 페이스북의 홍보하기 안내는 누구나 쉽게 광고 집행이 가능하지만, 상세한 설정이 부족한 단점이 있는 것이죠.



"페이스북에서 이벤트 신청을 하는 광고를 하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 하죠?"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를 이용해봤다면 페이스북 이벤트 신청 스폰서 광고를 만드는 데 큰 어려움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캠페인을 생성할때 마케팅 목표를 [잠재 고객 확보]로 설정하면 잠재 고객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광고 캠페인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잠재고객 확보 캠페인을 생성할 때 어떤 광고 방식이 효과적인지 잘 모르겠다면, 잠재고객확보 캠페인을 분할 테스트로 만들어 페이스북 광고를 A/B테스트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A/B테스트 이전글 보러가기

2018/02/23 - [디지털마케팅] - 페이스북 광고 A/B테스트 캠페인으로 성과를 올려보자



이후 광고 세트에서 노출 타겟과 위치, 예산을 설정한 후 광고할 게시물 내용을 등록합니다. 여타 다른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은 광고 게시물 등록에서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하지만 잠재고객확보(DB수집) 캠페인은 광고게시물을 만든 후 잠재고객용 양식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잠재고객용 양식을 완성하였다면 위와 같이 등록된 폼을 선택하여 광고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용 양식에서는 소개문구와 이미지, 질문양식, 개인정보처리방침, 감사인사를 설정하여 완료를 하면 폼을 사양할 수 있습니다. 크게 어려운 부분이 아니기에 하나씩 작성해 나가면 금방 익숙해질 수 있죠.




이후 광고집행시 광고관리자나 비즈니스 페이지의 게시도구에서 수집된 DB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확보 캠페인의 경우 잠재고객 양식(DB)광고이므로 신청폼을 작성한 유저에 따라 광고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타겟방식과 컨텐츠 컨디션에 따라 다양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우리 회사, 페이지, 인스타그램에 맞는 광고 소재와 타겟층을 확보하여 페이스북 DB광고를 진행해 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매가 아닌 예약 또는 신청을 통해 기업의 성과를 드러낼 수 있는 업체일 수록 페이스북의 DB 수집 광고는 효과적이라고 판단됩니다.


특히, 광고 성과에 대해서 자주 확인하고 우리 회사에 맞는 타겟층을 설정할 수 있다면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으니,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분할테스트를 함께 진행해볼 것으로 추천드립니다.


페이스북의 스폰서 광고는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광고 또한 페이스북 광고관리자에서 상세한 광고 관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SNS광고 중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자주 이용하시는 광고주분들이나 담당자라면 잠재고객 확보 타겟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타겟층을 계속 발굴하여 효과있는 페이스북 광고를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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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회사 주식회사 바름입니다.


네이버 통합검색 개편, 선택이 아닌 필수다!




네이버에서 지난 2월 22일 웹사이트영역과 웹문서영역을 하나로 통합하여 통합검색 결과에 반영하기로 하였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작년 후반기 부터 웹문서 검색을 고도화하기 위해 그리핀(griffin) 프로젝트를 준비해 왔었고, 올해 그 결과로 사이트의 품질 좋은 웹문서들을 통합검색 결과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웹문서와 사이트 영역의 웹사이트 통합

네이버의 웹마스터도구 공식 블로그에 따르면 2가지 웹환경 흐름에 따라 웹사이트를 통합하여 통합검색에 반영하였다고 하는데요.


1. 모바일유저들은 숏컷(Short-cut) 검색을 선호한다?

모바일 환경이 보편화 되어 웹검색시 특정 사이트의 페이지를 먼저 열어본 후 사용자가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최근 이용자들의 검색 패턴으로는 검색 시간은 줄고 탐색 과정은 단순화되어 곧바로 정보가 확인되는 페이지로의 이동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숏컷 검색의 예시로 정보와 예약기능이 함께 하는 웹사이트들이 예시로 좋습니다. '여행박사'를 검색하는 유저가 호텔예약을 찾고 있다면, "여행박사 호텔예약"이라고 바로 검색하는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표 웹사이트 메인페이지와 웹페이지에 대한 대응을 웹사이트가 검색화면에 적용하기가 쉽지 않죠.


2. 웹검색 기술의 고도화를 활용한 웹환경 변화 대응?

과거 사이트를 찾는 유저의 니즈와 웹문서를 찾는 유저의 니즈가 나뉘어 있었다면, 현재에는 웹페이지의 구조가 다양화되며 둘 사이의 구분이 덜 중요해졌다고 합니다. 웹페이지와 사이트를 구별짓는 것보다 개별 페이지가 각각 가지고 있는 정보가 어떤 것이고 어떤 관계로 있는지 고려하는 것이 사용자 니즈에 맞는 검색 결과를 나타내주는 데 더 중요해졌습니다.


결국 검색엔진은 네이버와 구글 모두 각각의 특장점이 있지만 비슷한 모습으로 개선되어 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네이버의 웹사이트 통합은 구글의 검색화면와 유사한 모습을 갖춰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생각됩니다.


1. 통합검색에 통합된 웹사이트와 웹문서!


(출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공식 블로그)


변화된 통합검색에서는 사이트 구분 없이 사이트 검색 목적인 경우 사이트를 상단에 보여주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검색 의도에 따라 특정 사이트를 찾는다고 분석되면 통합검색에서 웹사이트 영역의 검색결과에 상단에 표시됩니다.


2. 웹사이트의 서브링크 표현이 개선

검색결과에서 원하는 정보를 더 빨리 찾을 수 있도록 시스템에서 자동 추출된 서브링크가 제공됩니다. 검색로봇이 사이트 내 콘텐츠 정보를 수집할 때 검색엔진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웹 표준 최적화가 되어 있는 사이트에 대해 서브링크를 확대 적용하였습니다. 기존에는 많은 트래픽이나 특정 기관이나 브랜드 사이트의 경우 서브링크가 노출되었지만 이제는 서브링크가 적용된 사이트의 수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출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공식 블로그)


3월 7일 검색결과가 한번 더 추가된 기능을 제공하게 된다고 합니다. 사이트를 대표하는 썸네일 이미지가 있을 경우 검색 결과에 썸네일도 함께 제공해 리치한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네이버의 웹마스터도구와 통합검색의 변화는 현재 모바일 트렌드에 부합되는 새로운 검색환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나 카페의 정보만으로 검색 결과를 모두 채울 수 없고, 갈수록 늘어나는 웹문서의 품질 좋은 문서들을 판별하여 검색결과에 제공함으로 써 사용자는 더 풍부한 검색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소위 말하는 상위노출 블로그나 카페, 지식인의 홍보성 글보다 기업과 쇼핑몰의 얼굴인 웹사이트의 정보를 더 신뢰할테니 말이죠.



바름에서는 이번 2월 22일 웹마스터도구와 통합검색 개편에 따라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적용하는 사전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검색엔진 최적화는 웹사이트를 검색 유저의 요구에 맞게 사이트를 제작 및 운영하여 검색 유저가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얻기 우한 정보 탐색 행위에서 검색엔진에 우선으로 사이트를 노출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것이 SEO의 역할입니다.



통합검색에서 웹사이트의 정보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검색엔진이 요구하는 웹사이트 최적화에 맞춰 수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해당 테스트 사이트는 검색 화면의 최상단에 노출되었습니다. 



네이버의 개편된 통합검색, 웹사이트에 얼마나 영향을 주나?


이렇게 노출된 웹사이트 정보들은 과연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아래 이미지는 네이버의 통합검색 개편 전/후의 테스트 사이트의 유입 데이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과는 약 444%가 증가된 네이버 자연유입(Organic)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위 정보는 각각의 웹사이트별로 편차가 발생하겠으나 약 3~4배 정도의 네이버 유입 트래픽 증가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나 기타 paid 광고를 통한 유입이나 상위노출 블로그, 카페, 포스트를 통해 발생시킨 유입보다 훨씬 더 드라마틱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네이버에서 자연스레 검색되어지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네이버의 자연검색은 자사명을 검색하여 유입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각각의 웹페이지의 정보에 따라 다양한 검색어를 통해 웹사이트로 직접 유입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바름에서는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와 함께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해 준비해오고 있습니다. 이제 변화된 네이버의 검색환경에서 우리는 불필요한 상위노출 콘텐츠에 목매어 있을 것이 아니라 더 정확한 정보와 품질 높은 콘텐츠를 웹사이트에 노출시켜 고객의 검색 환경을 개선시킴과 더불어 자사의 자연 검색 유입 확대를 꾀할 수 있습니다.


이제 SEO는 단순히 구글의 이야기만이 아닙니다. 네이버의 검색환경에 맞는 최적화를 위해 지금 바로 준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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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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