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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은 내부에서 디지털마케팅 또는 업무와 관련되거나 연장선상에 있는 주제에 대한 매주 또는 정기적인 일정에 따라 렉처를 진행합니다. 바름의 렉처는 클라이언트의 마케팅 고도화에 대해 개별 담당자 모두의 지식 교류와 학습에 목적이 있죠.


오늘은 바름에서 진행했던 렉처 중 GTM과 관련한 내용을 작게 나마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GTM의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분석을 다양화 하자!

최근 들어 디지털마케팅 구현에 있어 스크립트 작성이나 구현이 마케터들에게 더욱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 가고 있죠. 바름은 마케팅 데이터분석에 대한 활용과 경험을 공유하고 학습하여 모든 클라이언트분들에게 양질의 디지털마케팅을 지원해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름과의 인연이 시작될 많은 분들에게 정보를 공유하고자 이번 렉처의 주제인 GTM 활용 중 유튜브 시청자를 타겟하는 자료를 발췌하여 안내해 드립니다.


만약 홈페이지에 유튜브를 재생하도록 콘텐츠를 디자인한 웹사이트의 경우 유튜브 활용에 따라 홈페이지 디자인을 개선해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웹사이트 내 유튜브 영상별 이용량에 따라 활용할 마케팅 전략과 콘텐츠 소재가 변경될 수 있겠죠. 이런 기초 데이터를 얻기 위해 GA에서 유튜브 동영상의 액션 이벤트를 수집하여 리포트에 반영시켜 분석하게 됩니다.


GTM(구글태그매니저)에서 GA(구글애널리틱스)에 유튜브 이벤트 액션을 보내기 위해서는 총 3가지 절차가 필요합니다.


GA에 유튜브 이벤트 정보를 추가하자!


1. 변수추가

GTM에 처음 유튜브를 추가하였다면 변수(variable)의 기본 제공 변수를 추가하여야 합니다. 변수추가는 어려운 것이 없습니다. 기본 제공된 변수 중 동영상 항목의 변수를 모두 선택하여 추가해 줍니다. 변수 추가는 빨간색의 구성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이 열려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2. 트리거 지정

웹사이트내 동영상의 액션 활동을 추적하기 위해서는 태그에 트리거를 추가해 줘야 합니다. 그럴려면 새롭게 트리거를 생성해야 겠죠? 신규 트리거를 추가하여 [youtube 동영상]유형을 추가해줍니다. 그리고 수집하고자 하는 액션 영역을 모두 설정하면 웹사이트내 삽입된 유튜브 동영상을 실행하는 데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와 이벤트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3. 태그 추가

이제 마지막으로 GA 이벤트 태그를 추가하여 카테고리, 작업, 라벨에 적합한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작업에는 트리거의 시작, 완료, 일시중지, 버퍼링, 검색, 진행률에 대한 작업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잠깐! 각각의 작업값을 이벤트 태그 마다 추가해야 하나요? 너무 불편하지 않나요?

하나의 이벤트 태그에서 모든 행동 이벤트를 수집 반영하고 싶다면?

변수에서 맞춤 자바스크립트를 추가하여 아래 변수를 추가해주세요. 해당 변수 이름에 맞게 이벤트 태그 작업 항목에 입력하여 정보를 획득하시면 됩니다.




바름에서는 매주 렉처 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토대로 정보 공유 및 학습을 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마케팅 트렌드에 대응하고 최신의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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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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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과 데이터분석을 토대로 데이터드리븐마케팅을 진행하는 바름은 클라이언트의 디지털마케팅 최적화를 구현하는데 목표를 두고 클라이언트의 마케팅의 진행 전략을 구축하고 실제 운영을 진행하여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많은 클라이언트분들과 디지털마케팅을 함께 운영하다 보면 자주 듣는 질문이 있습니다. 바름의 경우 매주 또는 매월 현장에 방문하여 마케팅 회의를 함께 가지는 클라이언트분들이 많아 실제로 현장에서 궁금한 목소리를 많이 듣게 되는데요.




"혹시 B사는 요즘 어떤가요?"


현재 우리의 마케팅을 통한 효과도 중요하지만 시장 흐름과 반응이 어떤지, 우리만 증가했는지, 아니면 경쟁사도 함께 동시 성장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궁금해 하기도 합니다. 이런 궁금증은 모두 같지 않을까요? 저 역시도 다른 마케팅회사는 어떻게 진행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특히 네이버 검색광고에 치우친 광고 전략을 진행하고 있는 클라이언트 중 경쟁사 타겟이 불가한 업종의 경우에는 더욱 더 경쟁사의 광고 현황과 방식에 대한 궁금증이 높은 것 같습니다.



궁금해 하지 말고 이용하세요.


바름에서 현재 함께하는 클라이언트분들께 제안드리는 방식중에 그 답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온라인에서 디지털마케팅을 활용하는 경우 타겟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신규 고객 유치와 기존 고객의 유지와 재획득이겠죠. 마케팅의 비중의 대다수는 신규고객 유치에 확보된 면이 많아 신규 고객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각각의 클라이언트별로 현재 시장 상황이나 진행 방식, 브랜드 인지도의 차이에 따라 다양한 방식을 고려하게 되는데요. 기존 고객 유지와 더불어 신규 고객의 꾸준한 확보가 매출 성장을 건강하게 유도하기 때문에 신규 고객 화보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발견하고, 제안하여 실제 운영을 통해 결과를 얻어 내고자 합니다. 


바름의 마케팅 회의는 현재의 마케팅의 부족한 점과 향후 전략에 대해 심도깊고 치열하게 논의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많은 아이디어와 제안들이 오가는 시간으로 바름과 함께 하는 클라이언트분들은 이 시간을 통해 우리 업체에 맞는 최적의 마케팅 플랫폼을 구축하고 수정, 개선해 나가게 됩니다.


각기 다른 시장 상황과 활용 마케팅 플랫폼에 따라 적용 결과가 다른 부분이 있지만, 경쟁사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마케팅의 효과는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납니다.



경쟁사 타겟 광고

경쟁사를 타겟하여 이용자들에게 노출, 유도하는 마케팅 플랫폼의 경우 우리 자사 입장에서는 신규 고객을 획득하는 마케팅과 같지만, 경쟁사를 방문한 유저들의 경우 현재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도가 높은 유저들이기 때문에 효과 또한 높게 나타납니다. 네이버의 검색광고의 경우 쇼핑몰 업종이 아닌 타 일반 업종의 경우 경쟁사 검색광고 키워드를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다른 마케팅 플랫폼을 이용한 광고를 진행하여 경쟁사 유입 유저를 획득하는 마케팅 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의 경쟁사 타겟 광고

현재 국내 DA 광고 플랫폼 중에는 확보된 데이터를 토대로 경쟁사를 방문한 유저를 분석하여 타겟 노출하는 앱 타겟팅 광고가 있습니다. 에이스트레이더(ACE Trader) 또한 그중 하나인데요. 바름에서는 에이스트레이더의 다양한 타겟 전략 중 웹사이트 방문 이력을 활용하여 오디언스 타겟팅을 진행하는 광고 방식을 추천하고 진행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관심사 타겟팅 외에 이런 방문 이력을 타겟하는 광고는 경쟁사의 마케팅을 통해 필터된 잠재고객들을 선택적으로 취합하여 광고를 집행하므로 기존의 신규 고객 확보 차원의 광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실제 A사의 경우 데이터분석 후 DA(배너)광고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매체 전환이 이루어지며 에이스트레이더를 이용하게 되었는데요. 경쟁사 방문 유저를 타겟하는 방식을 취해 배너광고에서의 실제 전환율 상승이 이루어지는 결과를 경험하기도 했습니다.


모바일의 사용률이 높아지는 구글을 이용하자.

구글 공식 파트너사인 바름은 구글의 다양한 광고 관련 툴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워즈의 경우 방대한 네트워크를 통해 높은 도달량과 상세한 타겟 설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중 구글 검색광고의 경우 네이버에서는 진행되지 못하는 업종이더라도 구글에서 경쟁사를 타겟하는 검색광고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국내에서도 이제 모바일에서 지속적인 검색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 비해 아직까지 구글 검색광고를 이용하는 광고주가 많지 않은데요. 네이버보다 낮은 경쟁률에 저렴한 검색광고를 운영할 수 있으며, 경쟁사를 타겟하는 전략 또한 추가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매주 구글 검색광고의 효과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 GDN만 운영하던 B사의 경우 전체 마케팅의 비용의 10% 정도만을 구글 검색광고에 투입하였는데요. 그 결과 지속적인 전환율 상승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대비하여 1/3 수준보다 낮은 비용을 투자함에도 네이버 검색광고의 전환 효율성을 넘어서는 결과를 얻고 있죠.


경쟁사 타겟 마케팅은 지속적으로 고도화되며 이용하는 광고주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드론을 취미삼아 이용해보고자 했던 고객이 본인이 확인했던 제품외에도 인스타그램이나 웹사이트에서 타사의 드론 제품을 보고 관심을 갖게 되는데요. 많은 고객들은 이미 일상에서 경쟁사를 타겟하는 효율적인 마케팅을 경험하고 제공되는 정보를 이용해 구매목적을 바꾸고 있습니다.


경쟁사 타겟 광고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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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전세계 10억명이 넘는 사용자가 사용하는 광고는 무엇일까요?

일일 시청 시간만 10억 시간

국내 이용자는 전 국민의 80%



바로 유튜브입니다. 왜 우리는 유튜브에 열광하고 있을까요?

유튜브는 국내 검색엔진,포털의 독과적인 이용률에서도 급격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 동영상 광고의 국내 성장에서 유튜브의 지분이 네이버를 넘어선 것은 10~20대의 동영상 이용률 증가와 함께 국내 인터넷 이용 형태의 변화가 주효했다고 볼 수 있겠죠. 2017년부터 온라인 동영상 시장의 성장을 전망하는 많은 트렌드가 현재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의 성장의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고 봐야겠죠.


현재 유튜브는 유튜브레드와 같은 유료 사용 지원, 검색, 음원 스트리밍 등 다양한 활용 기능을 통해 멀티플랫폼으로 이용자들을 흡수 성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화장품 메이크업방법을 네이버나 구글의 포스팅을 통해 정보를 찾았다면 현재 모바일 이용자들은 유튜브에서 메이크업에 대해 소개하는 스트리머의 동영상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는 비중이 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화장품외에도 IT제품에 대한 리뷰는 동영상을 통해 작동법을 익히거나 사용방법의 팁을 얻는 경우가 크게 늘고 있죠.



온라인 생태계 변화, 유튜브에서 광고는 어떻게?


유튜브의 수많은 동영상에 광고를 노출하고 싶어하는 클라이언트는 점점 늘고 있습니다. 이제 유튜브 광고가 필요하다고 하면 거부하는 클라이언트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사용자층이 많아졌다는 것이겠죠.

유튜브에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구글애드워즈의 배너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지만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유튜브 동영상광고를 활용하여야 합니다. 유튜뷰 동영상광고는 트루뷰 인스트림(True View in-stream ads), 범퍼광고(Bumper Ads)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광고를 시청해야 과금되는 트류뷰 인스트림 광고

TrueView는 명칭 그대로 실제 시청한 이용자에 한해 과금이 되는 방식입니다. 무작위 노출에 대한 비용을 지불한다거나, 잠재고객의 시청 여부를 확인할 수 없이 지불했던 광고비용 방식에서 벗어난거죠. 사용자가 동영상을 보거나 동용상과 상호작용을 하여야만 비용이 청구됩니다. 트루뷰(trueview) 영역에는 인스트림과 동영상 광고가 있습니다.


트루뷰(trueView)광고의 특징


1. Trueview 광고 캠페인

트루뷰는 광고주와 시청자 모두에게 유리한 방식을 취하고자 합니다. 시청자는 호기심과 관심있는 동영상만을 취사 선택하여 볼 수 있고, 광고주는 관심있는 시청자에게만 도달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는 지발방식을 설정하여 노출 전략에 따라 적절한 비용 지불 방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광고가 게재될 때마다 점유/게재된 비용을 100% 지불할 필요가 없죠.


2. 자유로운 맞춤 설정

광고주는 30초 이상 재생되는 동영상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시청시간이 긴 제품 소개 영상, 고객 추천 영상을 활용하거나 제품 시연 영상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내부 편집이 어려운 경우에도 영상의 길이가 길더라도 바로 등록하여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3. 넓은 도달범위

트루뷰광고는 유튜브와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 등록된 타사이트에서도 게시될 수 있습니다. PC와 모바일 모두 게재되는 트루뷰광고는 넓은 도달범위를 가지고 있죠.


트루뷰(Trueview)광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미지(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thebarum.co.kr/page/youtubead


무조건 노출할테야, 범퍼광고(Bumper Ads)

만약 브랜드 노출의 목적으로 동영상 광고를 집행하고자 한다면 6초 이하의 영상 소재를 이용하며 스킵(Skip)되지 않는 범퍼광고가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기 전에 노출되는 영상광고로 시청자들에게 업체,상품명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질문1 범퍼광고 언제 사용해야 할까요?

짧고 기억하기 쉬운 메시지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할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질문2 범퍼광고의 기본 원리는 어떻게 되나요?

범퍼 광고는 6초 이하이며 다른 동영상의 전후, 중간에 재생됩니다. 사용자는 광고를 건너뛸 수 없습니다.



질문3 광고는 어디에 게재되나요?

범퍼광고는 유튜브 동영상과 파트너 사이트의 동영상과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앱에 게재됩니다.



질문4 과금방식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요?

노출수를 기준으로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CPM(1,000회 노출당 비용) 입찰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질문5 범퍼 광고는 어떤 목표로 진행되나요?

범퍼 광고의 추천 전략은 브랜드 인지도 및 도달범위입니다. 신제품 런칭시 적은 비용으로 많은 시청자에게 도달하기 위한 광고입니다.












케이스 스터디


난 단 6초면 충분해! 상품명을 널리 퍼뜨리다.


범퍼 광고는 영상의 스킵(skip)없이 6초의 짧은 영상을 통해 광고가 나갑니다. 크지 않은 비용으로 많은 도달량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실제 범퍼 광고를 진행했던 A업체는 약 30만원의 비용으로도 131,215명에게 영상을 노출시켰습니다. 범퍼 광고를 진행한 이후 자사명(상품명) 검색량이 약 1.7배 증가하였습니다. 6초의 짧은 영상 소재로 브랜드 인지도를 올려 바이럴에 동반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쉽다 쉬워! 유튜브 광고


"유튜브 광고는 어렵고 비싸."라고 생각했던 분들이 많았습니다. 영상 편집의 어려움이 따르는 동영상광고는 집행전부터 매몰비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인스트림 광고는 추가 편집 없이도 기존에 유튜브에 등록했던 동영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정밀한 타겟팅은 구글파트너사인 바름이 담당하죠.


B업체는 평소 잠재 고개들이 궁금해하던 파트를 간단하게 영상으로 제작하여 알렸습니다. 해당 영상의 정밀한 타겟팅과 도달량을 얻기 위해 유튜브 인스트림 광고를 이용하였습니다. 정밀한 타겟팅을 위해서는 해당 제품을 검색한 유저에게 오디언스 타겟되어 광고가 집행되었습니다. 캠페인 결과는 평균 조회율이 25%이상이었습니다. 즉, 유튜브에서 광고를 접한 후 사이트를 방문하는 시청자들도 동반 상승하여 높은 세션시간과 전환율을 얻게 되었습니다.


유튜브광고는 분명 현재 많은 업종과 업체들이 새로운 마케팅 창구로 접근하는 인기 마케팅 채널입니다. 광고는 이용자들의 사용량이 많은 장소(위치)를 찾아갈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여러분도 유튜브 광고를 통해 더 효과적인 마케팅을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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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 바름입니다.


최근 바름에 문의를 해오시는 많은 광고주, 담당자분들의 다양한 질문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중 하나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진행되는 스폰서광고입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스폰서광고는 직접 운영이 가능하지만 다양한 픽셀관리, 전략 및 분석의 부재로 인해 직접 운영시 효과적인 광고운영을 못해 답답해하시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페이스북 광고시 꼭 체크해야할 광고 도구나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페이스북에서 제공했지만 확인을 못하고 있거나, 지나쳤던 기능들에 대해 다시 돌아보고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광고 운영을 경험해 보시길 바라는 마음에서요!


1. 페이스북 광고 아무데서나 광고 소재를 등록하실 건가요?


(페이스복 PC 홍보하기 버튼)


(인스타그램 홍보하기 버튼 클릭시)



비즈니스 페이지를 운영하다 보면 게시물 홍보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간편하게 게시물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C가 아닌 모바일에서 이 기능을 이용할 경우 적은 정보내에서 광고를 집행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비즈니스 페이지를 운영하고 스폰서광고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겠다고 생각한다면 광고관리자 페이지에서 직접 캠페인과 광고 세트를 생성하여 다양한 전략 방식을 두루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서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캠페인의 목표설정부터 광고세트의 타겟, 노출위치, 예산 및 일정까지 다양한 광고 설정을 직접 정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홍보하기 버튼을 통해 단순히 진행하는 스폰서광고보다 더욱 세분화된 타겟과 광고 방식을 찾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관리자의 광고 캠페인 설정 화면)



2.  광고 관리자까지 들어왔는데, 기본 리포트만 보고 계실건가요?

광고를 집행하게 되면 우리는 광고 관리자의 리포트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의 결과부터 도달, 노출, 지출금액까지 볼 수 있죠. 하지만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서 제공하는 기본 리포트 열 외에도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열]과 [분석데이터]의 접힌 메뉴를 펼칠경우 다양한 리포트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령 A라는 광고의 경우 페이스북 피드와 인스타그램 피드 모두 노출하는 광고 전략을 수행하고 있는 경우, 두개의 서비스 중 어느 소셜미디어에서 더 효과적인지 알아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플랫폼별 광고 리포트)


분석데이터에서 게재 위치별 정보에서 플랫폼별 데이터를 선택하는 경우 리포트에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광고 리포트를 나누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광고 세트 전략을 수정하거나 집중할 플랫폼이나 디바이스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3. 페이스북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세요.

페이스북에서는 설치된 픽셀이나 비즈니스 페이지를 분석할 수 있는 애널리틱스 도구를 지원합니다. 홈페이지 유입 정보와 페이스북 광고 데이터를 함께 보고자 한다면 설치된 픽셀의 애널리틱스를 확인하고, 페이지만 운영하고 있다면 페이지의 애널리틱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픽셀의 경우에는 필히 웹사이트에 픽셀 코드를 설치하신 후 페이스북의 애널리틱스를 열어보셔야 합니다. 애널리틱스를 최초 확인시 데이터 준비중이라는 메시지가 확인됩니다. 하루 정도 시간이 지난 후 다시 접속하시면 애널리틱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초 애널리틱스를 오픈한 경우 데이터 준비 시간이 필요합니다.)


페이스북 애널리틱스에서는 액티브사용자, 퍼널, 잔류, 코호드, 이벤트, LTV 분석 등을 제공합니다. 일자별 또는 주차별 데이터를 통해 페이지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이용 패턴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페이지의 인사이트 분석 자료 외에도 더 많은 자료를 획득하실 수 있는데요. 시간별 데이터에 대한 전체 리포트를 확인하거나 코호트 분석을 설정하여 시간에 따른 사용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 애널리틱스)


이벤트 보고서는 앱 실행이나 구매, 페이지 조회와 같은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리 정의되어 제공되는 이벤트를 선택하거나 맞춤 이벤트를 추가하여 우리 페이지, 웹사이트에 맞는 액션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픽셀의 작동 및 이벤트 액션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이벤트 디버깅에서 기록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디버깅에서는 선택된 이벤트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애널리틱스로 수신되는지 확인하여 정확한 정보를 토대로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도록 도와줍니다.


(페이스북 이벤트 디버깅)


4. 광고 소재 미리 테스트하세요.

페이스북의 광고관리자의 크리에이티브 허브에서는 광고소재의 형식에 따라 모의 광고 소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작된 광고 모의 소재는 링크를 통해 공유하거나 모바일로 전송하여 실제 스마트폰 디바이스에서 노출되는 광고 소재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크리에이티브 허브)

그리고 제작할 이미지 소재의 텍스트 점유는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텍스트 확인 도구를 통해 확인하세요. 텍스트 점유가 높아 광고 페널티를 받아 다시 제작할 수고를 덜어 줍니다.

텍스트 오버레이 도구: https://www.facebook.com/ads/tools/text_overlay


이외에도 다양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디지털마케팅 정보는 바름의 페이스북에서 꾸준히 업데이트됩니다. 페이스북외에도 디지털마케팅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하게 수집되는 데이터를 꼼꼼하게 챙겨야 하는데요.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으로 효율과 효과를 동시에 높이는 마케팅을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바름 페이스북 바로가기: https://www.facebook.com/thebar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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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의 자동화와 인공지능의 마케팅 현장 투입은 최적화된 홈페이지와 쇼핑몰을 통해 매출을 성장을 돕게 됩니다. 바름은 국내 최초로 디지털마케팅에 인공지능 툴을 접목하여 웹사이트의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테스트 및 개선작업으로 괄목할 성장을 이끌어 냈습니다. 인공지능 홈페이지 분석은 단순히 데이터의 정제, 분석에 그치지 않고 실시간 홈페이지에 개선사항이 반영되어 홈페이지 리뉴얼 및 제작에 변경된 개선안의 성과 결과를 확인하고 이를 반영시켰습니다. 클라이언트의 홈페이지 개선에 대한 결정에 있어 인공지능마케팅 툴은 실제 미래 가치에 대해 현재 웹사이트에 수정사항을 반영시켜 웹사이트와 마케팅 결정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줍니다.


인공지능 마케팅 툴을 경험했던 클라이언트분들은 최종 성과 확인 리포트의 데이터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마케팅이 진행되는 기간 내내 변화되는 홈페이지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경험하며 바름의 제안과 제언, 그리고 자신의 기획안이 실제 고객들에게 어떤 반응을 이끌어내는지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인공지능 마케팅, 퍼포먼스를 극대화하라

인공지능마케팅 툴은 웹사이트, 쇼핑몰로 접근하는 유저들의 마케팅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구매/전환 잠재고객의 웹사이트 활용도를 높여줍니다. 유저들이 구매/전환을 선택하는 데 있어 필요한 컨텐츠 정보, UI/UX의 경험을 테스트하고 이를 실전에 반영할 수 있는 인공지능마케팅은 마케팅 흐름에 따라 방문한 고객들의 구매전환 퍼포먼스를 극대화합니다.


바름의 인공지능마케팅 어떤 정보를 보여주나요?

홈페이지에 유입된 유저들의 행동 데이터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인공지능마케팅 툴에서는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의 방문 유저의 터치 분석까지 데이터의 범위가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모바일 사용량이 늘어나는 현재 모바일 웹사이트 사용 유저의 행동 데이터는 중요성을 계속 강조하더라도 지나친 것이 아닙니다. 아래 정보에서 바름의 인공지능마케팅에서 확인하는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알아보세요.


스크롤데이터

우리는 예전의 몇가지 채널에 국한된 마케팅 흐름을 벗어나 다양한 채널과 플랫폼에서 웹사이트로 방문하는 사용자를 맞이하게 됩니다. 고객들은 첫 랜딩페이지에서 얼마의 시간동안 체류하고 콘텐츠를 소비하느냐에 따라 우리가 원하는 목표 행동을 몇 % 이루어낼 수 있을 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 데이터에는 사용자들이 방문한 각각의 페이지에서 얼마의 시간을 소비하고 어느 영역의 콘텐츠까지 소비하고 있는지 정보를 알려줍니다. 만약 페이지의 55%의 위치에서 이탈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면 우리는 랜딩페이지의 주요 액션 버튼이나 정보를 어디에 배치해야 할까요?




마우스무브

모바일 사용량이 높아지더라도 PC버전의 홈페이지 유입 고객의 정보를 간과할 수 없습니다. 만약 결제가 이루어지는 쇼핑몰이라면 모바일 결제 흐름이 간단하다고 하더라도 아직 PC에서 최종 결제를 실행하는 유저들의 수치를 무시할 수 없듯이 말이죠. 마우스 무브는 이런 PC 사용자들의 시선 정보를 획득합니다. 실제 사용자들의 마우스 이동 흐름을 녹화된 동영상으로 확인하여 다수의 사용자들의 개별 마우스 이동 흐름을 확인합니다. 사용자가 어떤 컨텐츠에 주의깊게 관심을 나타내는지, 혹은 전환 액션이 발생하는 버튼에서 망설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다수의 데이터에 의한 평균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마우스 무브에서는 개별 사용자의 특정 행동들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클릭

사용자가 홈페이지 콘텐츠 정보를 알아봤다면 최종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는 버튼 클릭은 정확히 그리고 제대로 액션이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마우스클릭 정보에서는 유저들의 클릭 행태를 히트맵으로 확인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어떤 컨텐츠에 관심을 가지고 반응을 보였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그래피

사용자들의 마우스 커서의 흔적의 깊이를 히트맵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의 커서는 PC버전에서는 유저의 시선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가 가장 오래 머문 영역을 확인하여 영역별 체류시간을 분석하여 컨텐츠와 디자인 구성에 대해 개선합니다. 불필요한 컨텐츠가 유저의 시선에 자주 노출된다면 컨텐츠 디자인의 변경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해야 겠죠?




게이즈플롯

게이즈플롯은 사용자 마우스 커서의 이동 순서를 시각적인 방식으로 표현해 줍니다. 마우스무브의 녹화 정보로 모든 사용자를 알 수 없는 세부 페이지의 경우 게이즈플롯을 통해 커서의 이동 위치별 체류 시간과 이동 위치 정보를 확인합니다. 컨텐츠의 정보 흐름이 유저의 시선 처리에 맞게 제작되어 있는지 고려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탭 해석

이제는 모바일 디바이스에서의 의사 결정 도구는 한결 쉬워졌습니다. 결제 또한 무리없이 진행하고 있죠. 이런 모바일 홈페이지에 대해 어느 웹사이트제작자는 무료로 제작을 지원해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연 모바일 홈페이지의 정보를 이렇게 단순히 결정짓고 PC홈페이지 디자인에 따라 제작된다면 모바일 사용자들의 경험에 최적화된 모습을 보일 수 있을까요? 인공지능마케팅툴에서는 모바일상에서 이루어지는 터치 정보를 히트맵으로 보여주며 콘텐츠나 스크롤 영역별 사용자들의 터치 깊이를 시각적으로 확인합니다. 사용자들의 터치가 집중되는 영역의 위치와 컨텐츠가 구매 결정에 도움을 준다면 우리는 고객들의 의사결정을 한결 더 손쉽게 유도할 수 있죠.





터치액션

모바일은 PC화면달리 하나의 마우스커서만으로 유저들이 이동하지 않습니다. 양손을 사용하기도 하고 다양한 터치 탭이 이루어지는 것이 모바일 홈페이지의 화면일텐데요. 사용자들의 터치액션 정보는 홈페이지가 불편하거나 컨텐츠를 주의깊게 보는 경우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터치 정보들은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A/B테스트

인공지능마케팅 툴의 수집된 유저 행동 데이터를 토대로 우리는 실시간으로 홈페이지에 반영하고 개선시킬 디자인의 성과를 확인합니다. 홈페이지를 수정하고자 홈페이지 관리 업체에 수정 사항을 요청하고 수정 반영된 디자인을 컨펌하며 여러 단계를 거칠 필요가 없습니다. 인공지능마케팅 툴의 A/B테스트는 즉각적인 변경으로 여러 개의 홈페이지를 유저들에게 노출하고 제일 좋은 성과를 내는 홈페이지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관리자 영역에서 직접 수정없이도 인공지능마케팅툴은 변화된 가상의 테스트 홈페이지를 만들어 실제 유저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우리는 인공지능마케팅 툴을 이용해 디지털마케팅에 특화된 홈페이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닮고 싶은 홈페이지, 참고 사이트의 디자인을 수집하고 기획안을 올리고 있을 시간에도 이미 우리의 경쟁사이트에서는 고객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고개들의 성향과 특성에 맞는 디자인을 즉시적으로 홈페이지에 반영하고 다양한 스플릿테스트(A/B테스트)를 인공지능 툴에게 추천 받고 적용하며 마케팅 퍼포먼스를 극대화합니다. 유저가 실제로 필요로 하는 자사의 홈페이지는 어떤 형태인지 설문서를 작성하는 시간에 우리는 새로운 디자인과 개선된 컨텐츠로 유저들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분석과 인공지능이 가미된 홈페이지 분석 프로세스는 마케팅 의사 결정과 홈페이지 기획 시간을 단축시키고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는 디지털마케팅에 대처하는데 꼭 필요합니다.


인공지능 마케팅으로 퍼포먼스가 극대화된 홈페이지를 지금 가져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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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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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어베이스(Firebase)는 구글의 통합 앱 개발자 플랫폼입니다. 파이어베이스는 다른 기능들과 더불어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여 앱 보고서를 발행하고 사용할 수 있죠. 모바일 앱 속 인앱 활동이나 마케팅 채널, 유저 데이터를 상세하게 확인하고자 할 경우 파이어베이스용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이어베이스 어떻게 하죠?

기본적으로 파이어베이스(firebase) SDK를 앱에 통합하여 기본적인 앱 사용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합니다. SDK를 설치하셨다면 기본적으로 별도의 추가 설정 없이 앱 실행, 세션 시작, 인앱 구매와 같은 이벤트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게 됩니다. 해당 데이터들을 통해 사용자들의 앱 사용 행태와 활동에 따라 발생하는 사용자 수, 인앱 구매, 전환수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미리 매개변수까지 지정한다면 이벤트 기록을 더 다양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목록

파이어베이스에서 자동으로 수집한다라는 것은 별도의 코드 적용을 하지 않더라도 앱의 상호작용하는 이벤트 정보를 수집하게 됩니다. 특정 이벤트를 수집하고 싶다면 코드 스니펫을 수정하여 적용하게 됩니다.


이벤트 이름

트리거

ad_click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ad_exposure

모바일 광고 SDK에서 게재하는 광고가 화면에 하나 이상 있을

ad_impression

사용자가 광고 노출을

ad_query

모바일 광고 SDK에서 광고를 요청할

ad_reward

모바일 광고 SDK에서 게재하는 리워드 광고를 통해 리워드가 부여될

adunit_exposure

모바일 광고 SDK에서 게재하는 광고 단위가 화면에 표시될

app_clear_data

사용자가 데이터를 재설정 또는 소거하여 모든 설정과 로그인 데이터를 삭제할

app_exception

앱이 다운되거나 예외가 발생할

app_remove

애플리케이션 패키지가 삭제되거나 Android 기기에서 '제거'

이벤트는 일일 기기 제거   일일 사용자 제거  측정항목과는 다르며 측정항목 모두 Google Play Console에서 보고됩니다app_remove 이벤트는 애플리케이션 패키지 삭제를 집계하며, 집계는 설치 소스에 관계없이 보고서에서 지정한 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일일 기기 제거   일일 사용자 제거  측정항목은 애플리케이션 패키지가 Google Play에서 설치된 경우에만 애플리케이션 패키지 삭제를 집계하며 하루에 보고됩니다.

app_update

앱이 버전으로 업데이트되고 다시 실행될 . 이전 버전 ID 매개변수로 전달됩니다.

이벤트는 Google Play Developer Console에서 보고하는 일일 기기 업그레이드 측정항목과 개념적으로 다릅니다.  업그레이드는 애플리케이션 바이너리의 업데이트를 의미하지만, app_update 이벤트는 업그레이드된 앱이 이후에 실행될 발생합니다.

dynamic_link_app_open

사용자가 동적 링크를 통해 앱을 다시

dynamic_link_app_update

앱이 버전으로 업데이트되고 동적 링크를 통해 . Android 전용

dynamic_link_first_open

사용자가 동적 링크를 통해 처음으로 앱을 .

first_open

설치 또는 재설치 사용자가 처음으로 앱을 실행한 시점입니다.

이벤트는 사용자가 기기에 앱을 다운로드할 때가 아니라 앱을 처음으로 사용할 발생합니다. 순수 다운로드 횟수는 Google Play Console 또는 iTunesConnect에서 확인하세요.

in_app_purchase

사용자가 iTunes App Store 또는 Google Play에서 인앱 구매를 완료한 경우입니다. 제품 ID, 제품 이름, 통화, 수량이 매개변수로 전달됩니다.

Android
앱용 in_app_purchase 데이터를 보려면 Firebase Google Play 연결해야 합니다.

이벤트는 Firebase SDK 포함된 버전에서만 트리거됩니다. 참고유료 구매 수익, 구독 수익(Android 해당), 환불은 자동으로 추적되지 않습니다. 보고된 수익이 Google Play Console 표시되는 값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무효 또는 샌드박스(테스트) 표시된 이벤트는 무시됩니다.

notification_dismiss

Firebase 알림에서 보낸 알림을 사용자가 닫을 . Android 전용

notification_foreground

앱이 포그라운드 상태일 Firebase 알림에서 보낸 알림이 수신될

notification_open

Firebase 알림에서 보낸 알림을 사용자가

notification_receive

앱이 백그라운드 상태인 경우 Firebase 알림에서 보낸 알림이 수신될 . Android 전용

os_update

기기 운영체제가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을 . 이전 운영체제 버전 ID 매개변수로 전달됩니다.

screen_view

화면 전환이 발생하고 다음 기준 하나가 충족될 때입니다.
 

·         이전에 설정된 화면이 없음

·         화면 이름이 이전 화면 이름과 다름

·         screen-class 이름이 이전 screen-class 이름과 다름

·         화면 ID 이전 화면 ID 다름

session_start

사용자가 세션 제한 시간보다 길게 비활성 상태였다가 최소 세션 시간보다 오래 앱을 사용할

user_engagement

앱이 포그라운드 상태일 주기적으로 발생합니다.



그럼 파이어베이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파이어베이스 용 구글애널리틱스는 우리가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유니버셜 구글애널리틱스처럼 잠재 고객에 대한 사용자들의 속성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iOS는 추가 설정을 통해 나이, 성별, 관심분야 사용자 속성을 자동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구글 파이어베이스에서 제공되는 사용자 데이터 목록입니다.

사용자 속성

유형

설명

연령

텍스트

사용자를 18~24, 25~34, 35~44, 45~54, 55~64, 65 이상으로 구분합니다.

앱스토어

텍스트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스토어입니다.

버전

텍스트

versionName(Android) 또는 번들 버전(iOS)입니다.

국가

텍스트

사용자의 거주 국가입니다.

기기 브랜드

텍스트

휴대기기의 브랜드 이름(: Motorola, LG, Samsung)입니다.

기기 카테고리

텍스트

휴대기기의 카테고리(: 모바일 또는 태블릿)입니다.

기기 모델

텍스트

휴대기기의 모델 이름(: iPhone 5s 또는 SM-J500M)입니다.

최초 실행 시간

숫자

사용자가 앱을 처음 실행한 시간(밀리초 단위, UTC), 다음 시간으로 올림

성별

텍스트

사용자를 남성 또는 여성으로 구분합니다.

관심분야

텍스트

사용자의 관심분야(: 예술 엔터테인먼트, 게임, 스포츠) 나열합니다.

언어

텍스트

기기 OS 언어 설정(: en-us 또는 pt-br)입니다.

신규/기존

해당 사항 없음

신규: 앱을 처음 실행한지 아직 7일이 지나지 않았습니다.
기존: 앱을 처음 실행한지 7일이 넘었습니다.

OS 버전

텍스트

기기 OS 버전(: 9.3.2 ,또는 5.1.1)입니다.



파이어베이스 구글애널리틱스를 통해 여러 디바이스를 통해 방문하는 유저들의 앱 사용 경로를 추적하세요.


앱 데이터 분석으로 우리는 사용자들의 앱 활동을 분석하고 각각의 디바이스를 통해 앱 사용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현재의 앱 사용흐름은 스마트폰을 통해 확인하고 이후 노트북으로 앱을 열수도, 태블릿을 통해 다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디바이스로의 접속을 서로 다른 3명의 사용자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UserID를 통해 채널과 기기의 초과/과대 분석을 막고 앱 차여 현황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구글 파이어베이스의 사례

NPR의 Firebase를 통한 사용자 환경 개선


(원본 링크: https://firebase.google.com/downloads/Firebase_NPR_Case_Study.pdf)

Firebase NPR 사례에서는 유저 행동에서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사용자 참여를 증가시킬 수 있는 콘텐츠로 하여금 유저들의 관심사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NPR(National Public Radio)은 앱을 통해 청취자들의 유저 행동 데이터를 얻어 콘텐츠에 반영하였습니다. 이 앱을 사용하는 청취자들은 스마트폰의 스피커를 이용하거나 블루투스, 헤드폰과 같이 각기 다른 디바이스를 이용해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청취자들이 이 앱을 잘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라고 볼 수 있는 청취자들의 총 듣기 시간 증가를 목표로 사용자들의 앱 내 이동 경로를 파악하여 사용자 환경을 개선하여 성과를 높였습니다.

활동하는 데이터 중 중요한 총 듣기 시간과 같은 지표가 성장할 수 있도록 사용자들의 앱 내 이동 경로를 파악하여 사용자 환경을 개선하여 성과를 높였습니다.

NPR 케이스에서는 Firebase A/B 테스트를 통해 청취자들이 더 잘 이용할 수 있는 기능과 듣기 상황을 고려한 테스트를 진행하여 스피커 폰을 통해 듣는 청취자들의 탐색 방법을 앱에 적용시켰습니다. 또한 구글 애드워즈(GoogleAdwords) Firebase 데이터를 연동하여 UAC(Universal App Campaign) 광고(http://thebarum.co.kr/page/uac)를 통해 신규 사용자들의 앱 설치 유도를 최적화하였습니다.


Firebase는 구글 태그 매니저(GTM)(http://thebarum.co.kr/page/gtm)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가 가능하고 수정이 손쉽게 이루어집니다. 이는 단 하나의 통합된 분석 플랫폼으로 개발자의 투입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바름과 함께 앱 마케팅을 고도화 하세요!

바름 파이어베이스: http://thebarum.co.kr/page/fireb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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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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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분석, 구글 태그 매니저 (Google Tag Manager) 



온라인 마케팅 분석, 구글 태그 매니저




데이터 분석을 기초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는 구글 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최근 정부에서 중소기업 및 영세기업에게 온라인 마케팅 비용을 지원해주는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그 이유는 대한민국 국민의 약 98%가 온라인을 사용하며 2030 세대의 70% 이상은 물건을 온라인으로 구매하기 때문이죠. 점차 온라인 광고와 온라인상에서 사용자들의 행동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많아지는 곳은 수요와 공급이 많아 질 것이며, 수요와 공급이 많아지면 그만큼 매출이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겠죠? 


중소기업 및 영세기업 뿐만아니라 큰 대기업에서도 온라인 마케팅 분석을 고민 하실 겁니다. 어떤 매체/ 키워드를 통해 우리 홈페이지로 들어오는지? 상담, 문의, 구매는 어떤 경로를 통해 이루어지는지? 어떤 광고매체가 효과, 효율이 좋은지? 해당 질문들은 홍보 담당자나 업체의 대표님들이라면 무조건적으로 들 수 밖에 없는 생각입니다. 위의 질문들을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냐구요? 바로 바름의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이 있습니다.


'바름의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바름은 구글 애널리틱스, 인사이트 리포트, 인공지능 분석 솔루션을 도입하여 온라인 이용자의 데이터 흐름을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매체 추천, 효과/효율 판단, 홈페이지 UX/UI 개선을 진행합니다. 즉, 마케팅 비용을 늘리지 않아도 효율적인 매체를 찾아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는 뜻이죠. 금일은 바름이 진행하는 마케팅 분석이 이루어 지기 위해 사용되는 구글 태그 매니저에 대해 설명을 드리려합니다. 


바름과 함께 데이터 분석을 진행 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에 적절한 추적 코드와 목표 설정 코드를 삽입해야 합니다. 쉽게 말해 GA에서 제공되는 코드를 각각의 목표 값에 맞춰 셋팅을 해놓아야하죠. 하지만 홍보담당자들은 매번 웹에이전시에게 코드를 부탁하기 부담스럽고... 정확하게 적용이 안되었을 때는 수차례 작업을 반복해야 합니다. 바름에서는 이러한 상황이 빈번하게 일어났기 때문에 새로운 분석 툴이 필요했죠. 그 결과 바름은 스스로 구글태그매니저(GTM)를 학습하고 교육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바름의 홈페이지를 보고 구글 태그 매니저가 무엇인지 물어보는 문의도 함께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바름이 사용하는 구글 태그매니저는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요?



출처 : 바름 홈페이지 "http://thebarum.co.kr/page/gtm"


구글 태그 매니저의 장점  







01. 홈페이지 코드를 건드리지 않고 추가적인 추적 코드/ 광고매체 코드 셋팅이 가능하다.


- GA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할 때, 수 차례 코드가 적용이 되어 불편을 호소하는 클라이언트가 많았습니다. 시간도 오래 걸리고 비용도 건당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불만이 이만 저만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구글태그매니저를 통해 추적 코드가 삽입이 되어 있다면 이런 걱정을 따로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구글 태그매니저는 단 한번의 코드 삽입으로 추적 코드/ 광고 매체 코드 셋팅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구글 태그 매니저 내부에 있는 컨테이너에서 설정이 이루어 지기 때문입니다. 



02. 구글 태그 매니저의 에러 방지 모드(미리 보기)를 통해 에러까지 한번에 잡는다.


- GTM의 특 장점으로는 미리 보기 모드 입니다. 프로그래밍을 공부해보신 분이라면 디버깅을 진행할 때, 가장 많은 고민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GTM 디버깅 모드는 시각적으로 보여지며 각각의 클릭마다 코드가 정상작동 하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홍보 담당자나 데이터 분석가도 복잡한 코드에서 필요한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03. 모바일과 PC가 나누어져 있는 페이지에도 설정이 가능하다.


- 최근 GA 통계를 확인해보면 모바일과 PC의 이용자는 비율이 8대 2로 나타납니다. 데이터처럼 모바일을 사용하고 모바일을 통해 의사결정을 진행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GTM 역시 모바일 시대에 맞춰 모바일 설정도 이루어 집니다. PC와 Mobile에 코드를 동시에 적용 시킬 수도 있으며, PC와 Mobile에 서로 다른 코드를 적용 시킬 수도 있죠. 



04. 다른 광고 매체들과 호환성이 높은 구글 태그 매니저, 픽셀 설치도 간단하다.


- 구글 태그 매니저라는 분석 툴은 호환성이 아주 뛰어납니다. 실제로 Google과 제휴를 맺은 모든 매체들이 GTM에 호환이 된다고 보면되겠죠. 페이스북 픽셀 설치를 고민하고 계신분이 있으신가요? GTM을 통해 진행하면 페이스북 픽셀은 1분만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GA 설치, GTM 설치가 어려우시다구요? 약 5년에 걸처 데이터 분석을 해온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에서는 기초적인 셋팅도 진행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보다 효율적인 온라인 마케팅 분석을 진행해고 싶으시다면 바름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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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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