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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어베이스(Firebase)는 구글의 통합 앱 개발자 플랫폼입니다. 파이어베이스는 다른 기능들과 더불어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여 앱 보고서를 발행하고 사용할 수 있죠. 모바일 앱 속 인앱 활동이나 마케팅 채널, 유저 데이터를 상세하게 확인하고자 할 경우 파이어베이스용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이어베이스 어떻게 하죠?

기본적으로 파이어베이스(firebase) SDK를 앱에 통합하여 기본적인 앱 사용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합니다. SDK를 설치하셨다면 기본적으로 별도의 추가 설정 없이 앱 실행, 세션 시작, 인앱 구매와 같은 이벤트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게 됩니다. 해당 데이터들을 통해 사용자들의 앱 사용 행태와 활동에 따라 발생하는 사용자 수, 인앱 구매, 전환수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미리 매개변수까지 지정한다면 이벤트 기록을 더 다양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목록

파이어베이스에서 자동으로 수집한다라는 것은 별도의 코드 적용을 하지 않더라도 앱의 상호작용하는 이벤트 정보를 수집하게 됩니다. 특정 이벤트를 수집하고 싶다면 코드 스니펫을 수정하여 적용하게 됩니다.


이벤트 이름

트리거

ad_click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ad_exposure

모바일 광고 SDK에서 게재하는 광고가 화면에 하나 이상 있을

ad_impression

사용자가 광고 노출을

ad_query

모바일 광고 SDK에서 광고를 요청할

ad_reward

모바일 광고 SDK에서 게재하는 리워드 광고를 통해 리워드가 부여될

adunit_exposure

모바일 광고 SDK에서 게재하는 광고 단위가 화면에 표시될

app_clear_data

사용자가 데이터를 재설정 또는 소거하여 모든 설정과 로그인 데이터를 삭제할

app_exception

앱이 다운되거나 예외가 발생할

app_remove

애플리케이션 패키지가 삭제되거나 Android 기기에서 '제거'

이벤트는 일일 기기 제거   일일 사용자 제거  측정항목과는 다르며 측정항목 모두 Google Play Console에서 보고됩니다app_remove 이벤트는 애플리케이션 패키지 삭제를 집계하며, 집계는 설치 소스에 관계없이 보고서에서 지정한 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일일 기기 제거   일일 사용자 제거  측정항목은 애플리케이션 패키지가 Google Play에서 설치된 경우에만 애플리케이션 패키지 삭제를 집계하며 하루에 보고됩니다.

app_update

앱이 버전으로 업데이트되고 다시 실행될 . 이전 버전 ID 매개변수로 전달됩니다.

이벤트는 Google Play Developer Console에서 보고하는 일일 기기 업그레이드 측정항목과 개념적으로 다릅니다.  업그레이드는 애플리케이션 바이너리의 업데이트를 의미하지만, app_update 이벤트는 업그레이드된 앱이 이후에 실행될 발생합니다.

dynamic_link_app_open

사용자가 동적 링크를 통해 앱을 다시

dynamic_link_app_update

앱이 버전으로 업데이트되고 동적 링크를 통해 . Android 전용

dynamic_link_first_open

사용자가 동적 링크를 통해 처음으로 앱을 .

first_open

설치 또는 재설치 사용자가 처음으로 앱을 실행한 시점입니다.

이벤트는 사용자가 기기에 앱을 다운로드할 때가 아니라 앱을 처음으로 사용할 발생합니다. 순수 다운로드 횟수는 Google Play Console 또는 iTunesConnect에서 확인하세요.

in_app_purchase

사용자가 iTunes App Store 또는 Google Play에서 인앱 구매를 완료한 경우입니다. 제품 ID, 제품 이름, 통화, 수량이 매개변수로 전달됩니다.

Android
앱용 in_app_purchase 데이터를 보려면 Firebase Google Play 연결해야 합니다.

이벤트는 Firebase SDK 포함된 버전에서만 트리거됩니다. 참고유료 구매 수익, 구독 수익(Android 해당), 환불은 자동으로 추적되지 않습니다. 보고된 수익이 Google Play Console 표시되는 값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무효 또는 샌드박스(테스트) 표시된 이벤트는 무시됩니다.

notification_dismiss

Firebase 알림에서 보낸 알림을 사용자가 닫을 . Android 전용

notification_foreground

앱이 포그라운드 상태일 Firebase 알림에서 보낸 알림이 수신될

notification_open

Firebase 알림에서 보낸 알림을 사용자가

notification_receive

앱이 백그라운드 상태인 경우 Firebase 알림에서 보낸 알림이 수신될 . Android 전용

os_update

기기 운영체제가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을 . 이전 운영체제 버전 ID 매개변수로 전달됩니다.

screen_view

화면 전환이 발생하고 다음 기준 하나가 충족될 때입니다.
 

·         이전에 설정된 화면이 없음

·         화면 이름이 이전 화면 이름과 다름

·         screen-class 이름이 이전 screen-class 이름과 다름

·         화면 ID 이전 화면 ID 다름

session_start

사용자가 세션 제한 시간보다 길게 비활성 상태였다가 최소 세션 시간보다 오래 앱을 사용할

user_engagement

앱이 포그라운드 상태일 주기적으로 발생합니다.



그럼 파이어베이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파이어베이스 용 구글애널리틱스는 우리가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유니버셜 구글애널리틱스처럼 잠재 고객에 대한 사용자들의 속성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iOS는 추가 설정을 통해 나이, 성별, 관심분야 사용자 속성을 자동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구글 파이어베이스에서 제공되는 사용자 데이터 목록입니다.

사용자 속성

유형

설명

연령

텍스트

사용자를 18~24, 25~34, 35~44, 45~54, 55~64, 65 이상으로 구분합니다.

앱스토어

텍스트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스토어입니다.

버전

텍스트

versionName(Android) 또는 번들 버전(iOS)입니다.

국가

텍스트

사용자의 거주 국가입니다.

기기 브랜드

텍스트

휴대기기의 브랜드 이름(: Motorola, LG, Samsung)입니다.

기기 카테고리

텍스트

휴대기기의 카테고리(: 모바일 또는 태블릿)입니다.

기기 모델

텍스트

휴대기기의 모델 이름(: iPhone 5s 또는 SM-J500M)입니다.

최초 실행 시간

숫자

사용자가 앱을 처음 실행한 시간(밀리초 단위, UTC), 다음 시간으로 올림

성별

텍스트

사용자를 남성 또는 여성으로 구분합니다.

관심분야

텍스트

사용자의 관심분야(: 예술 엔터테인먼트, 게임, 스포츠) 나열합니다.

언어

텍스트

기기 OS 언어 설정(: en-us 또는 pt-br)입니다.

신규/기존

해당 사항 없음

신규: 앱을 처음 실행한지 아직 7일이 지나지 않았습니다.
기존: 앱을 처음 실행한지 7일이 넘었습니다.

OS 버전

텍스트

기기 OS 버전(: 9.3.2 ,또는 5.1.1)입니다.



파이어베이스 구글애널리틱스를 통해 여러 디바이스를 통해 방문하는 유저들의 앱 사용 경로를 추적하세요.


앱 데이터 분석으로 우리는 사용자들의 앱 활동을 분석하고 각각의 디바이스를 통해 앱 사용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현재의 앱 사용흐름은 스마트폰을 통해 확인하고 이후 노트북으로 앱을 열수도, 태블릿을 통해 다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디바이스로의 접속을 서로 다른 3명의 사용자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UserID를 통해 채널과 기기의 초과/과대 분석을 막고 앱 차여 현황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구글 파이어베이스의 사례

NPR의 Firebase를 통한 사용자 환경 개선


(원본 링크: https://firebase.google.com/downloads/Firebase_NPR_Case_Study.pdf)

Firebase NPR 사례에서는 유저 행동에서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사용자 참여를 증가시킬 수 있는 콘텐츠로 하여금 유저들의 관심사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NPR(National Public Radio)은 앱을 통해 청취자들의 유저 행동 데이터를 얻어 콘텐츠에 반영하였습니다. 이 앱을 사용하는 청취자들은 스마트폰의 스피커를 이용하거나 블루투스, 헤드폰과 같이 각기 다른 디바이스를 이용해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청취자들이 이 앱을 잘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라고 볼 수 있는 청취자들의 총 듣기 시간 증가를 목표로 사용자들의 앱 내 이동 경로를 파악하여 사용자 환경을 개선하여 성과를 높였습니다.

활동하는 데이터 중 중요한 총 듣기 시간과 같은 지표가 성장할 수 있도록 사용자들의 앱 내 이동 경로를 파악하여 사용자 환경을 개선하여 성과를 높였습니다.

NPR 케이스에서는 Firebase A/B 테스트를 통해 청취자들이 더 잘 이용할 수 있는 기능과 듣기 상황을 고려한 테스트를 진행하여 스피커 폰을 통해 듣는 청취자들의 탐색 방법을 앱에 적용시켰습니다. 또한 구글 애드워즈(GoogleAdwords) Firebase 데이터를 연동하여 UAC(Universal App Campaign) 광고(http://thebarum.co.kr/page/uac)를 통해 신규 사용자들의 앱 설치 유도를 최적화하였습니다.


Firebase는 구글 태그 매니저(GTM)(http://thebarum.co.kr/page/gtm)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가 가능하고 수정이 손쉽게 이루어집니다. 이는 단 하나의 통합된 분석 플랫폼으로 개발자의 투입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바름과 함께 앱 마케팅을 고도화 하세요!

바름 파이어베이스: http://thebarum.co.kr/page/fireb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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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마케팅 #데이터분석 #구글공식파트너사 #구글공식파트너 #데이터드리븐마케팅 #디지털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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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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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분석, 구글 태그 매니저 (Google Tag Manager) 



온라인 마케팅 분석, 구글 태그 매니저




데이터 분석을 기초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는 구글 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최근 정부에서 중소기업 및 영세기업에게 온라인 마케팅 비용을 지원해주는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그 이유는 대한민국 국민의 약 98%가 온라인을 사용하며 2030 세대의 70% 이상은 물건을 온라인으로 구매하기 때문이죠. 점차 온라인 광고와 온라인상에서 사용자들의 행동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많아지는 곳은 수요와 공급이 많아 질 것이며, 수요와 공급이 많아지면 그만큼 매출이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겠죠? 


중소기업 및 영세기업 뿐만아니라 큰 대기업에서도 온라인 마케팅 분석을 고민 하실 겁니다. 어떤 매체/ 키워드를 통해 우리 홈페이지로 들어오는지? 상담, 문의, 구매는 어떤 경로를 통해 이루어지는지? 어떤 광고매체가 효과, 효율이 좋은지? 해당 질문들은 홍보 담당자나 업체의 대표님들이라면 무조건적으로 들 수 밖에 없는 생각입니다. 위의 질문들을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냐구요? 바로 바름의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이 있습니다.


'바름의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바름은 구글 애널리틱스, 인사이트 리포트, 인공지능 분석 솔루션을 도입하여 온라인 이용자의 데이터 흐름을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매체 추천, 효과/효율 판단, 홈페이지 UX/UI 개선을 진행합니다. 즉, 마케팅 비용을 늘리지 않아도 효율적인 매체를 찾아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는 뜻이죠. 금일은 바름이 진행하는 마케팅 분석이 이루어 지기 위해 사용되는 구글 태그 매니저에 대해 설명을 드리려합니다. 


바름과 함께 데이터 분석을 진행 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에 적절한 추적 코드와 목표 설정 코드를 삽입해야 합니다. 쉽게 말해 GA에서 제공되는 코드를 각각의 목표 값에 맞춰 셋팅을 해놓아야하죠. 하지만 홍보담당자들은 매번 웹에이전시에게 코드를 부탁하기 부담스럽고... 정확하게 적용이 안되었을 때는 수차례 작업을 반복해야 합니다. 바름에서는 이러한 상황이 빈번하게 일어났기 때문에 새로운 분석 툴이 필요했죠. 그 결과 바름은 스스로 구글태그매니저(GTM)를 학습하고 교육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바름의 홈페이지를 보고 구글 태그 매니저가 무엇인지 물어보는 문의도 함께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바름이 사용하는 구글 태그매니저는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요?



출처 : 바름 홈페이지 "http://thebarum.co.kr/page/gtm"


구글 태그 매니저의 장점  







01. 홈페이지 코드를 건드리지 않고 추가적인 추적 코드/ 광고매체 코드 셋팅이 가능하다.


- GA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할 때, 수 차례 코드가 적용이 되어 불편을 호소하는 클라이언트가 많았습니다. 시간도 오래 걸리고 비용도 건당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불만이 이만 저만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구글태그매니저를 통해 추적 코드가 삽입이 되어 있다면 이런 걱정을 따로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구글 태그매니저는 단 한번의 코드 삽입으로 추적 코드/ 광고 매체 코드 셋팅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구글 태그 매니저 내부에 있는 컨테이너에서 설정이 이루어 지기 때문입니다. 



02. 구글 태그 매니저의 에러 방지 모드(미리 보기)를 통해 에러까지 한번에 잡는다.


- GTM의 특 장점으로는 미리 보기 모드 입니다. 프로그래밍을 공부해보신 분이라면 디버깅을 진행할 때, 가장 많은 고민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GTM 디버깅 모드는 시각적으로 보여지며 각각의 클릭마다 코드가 정상작동 하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홍보 담당자나 데이터 분석가도 복잡한 코드에서 필요한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03. 모바일과 PC가 나누어져 있는 페이지에도 설정이 가능하다.


- 최근 GA 통계를 확인해보면 모바일과 PC의 이용자는 비율이 8대 2로 나타납니다. 데이터처럼 모바일을 사용하고 모바일을 통해 의사결정을 진행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GTM 역시 모바일 시대에 맞춰 모바일 설정도 이루어 집니다. PC와 Mobile에 코드를 동시에 적용 시킬 수도 있으며, PC와 Mobile에 서로 다른 코드를 적용 시킬 수도 있죠. 



04. 다른 광고 매체들과 호환성이 높은 구글 태그 매니저, 픽셀 설치도 간단하다.


- 구글 태그 매니저라는 분석 툴은 호환성이 아주 뛰어납니다. 실제로 Google과 제휴를 맺은 모든 매체들이 GTM에 호환이 된다고 보면되겠죠. 페이스북 픽셀 설치를 고민하고 계신분이 있으신가요? GTM을 통해 진행하면 페이스북 픽셀은 1분만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GA 설치, GTM 설치가 어려우시다구요? 약 5년에 걸처 데이터 분석을 해온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에서는 기초적인 셋팅도 진행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보다 효율적인 온라인 마케팅 분석을 진행해고 싶으시다면 바름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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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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