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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이나 웹사이트에 유저들이 방문하는 목적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기업의 입장에서 유저의 웹사이트 방문 목적은 명확하죠. 우리의 웹사이트가 과연 목표 달성에 부합하는 사이트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유저들의 전환 목표 달성 수치를 확인하게 되는데요. 구글애널리틱스에서는 전환 목표를 설정하여 유저들이 웹사이트가 최종 목적 전환이라고 생각하는 행동을 수집하여 마케팅과 홍보 활동의 성과를 측정하게 됩니다.


목표 설정에 대하여

사실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목표 설정은 어쩌면 쉬운 항목입니다. 단지, 내가 아직 모르고 있었거나 담당자가 설정을 하지 않아 구글애널리틱스 리포트에서 확인하지 못했던 것 뿐이었죠. 쇼핑몰의 경우 제품 판매라는 명확한 핵심 성과 지표가 있을 것이고,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도 전화나 카카오톡 상담 문의, 게시판 상담 등의 웹사이트의 목표 성과 지표가 있을 것입니다.



쇼핑몰의 경우에는 제품 상세페이지를 보고 장바구니를 담고 최종 결제를 하는 전환 프로세스가 일반적으로 생성됩니다. 쇼핑몰의 성과 지표는 구글애널리틱스의 목표 설정보다는 전자상거래 설정에서 좀 더 상세하게 다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오늘은 구매형태의 쇼핑몰이 아닌 경우 웹사이트 방문자가 웹사이트 목표에 맞게 성과 모니터링을 하기 위한 목표 설정 방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표 설정

템플릿 목표 설정을 선택하여 2목표 설명 단계로 넘어가면 설정할 수 있는 목표 유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표유형은 도착 / 시간 / 세션당 페이지수/조회 화면수 / 이벤트 / 스마트목표 이 있습니다.


체류 시간, 세션당 페이지수는 최종 목표 지표로 삼기 보다 참고할 수 있는 정보로 유용하다고 생각됩니다. 목표 설정을 하지 않더라도 알 수 있는 정보이므로 [도착], [이벤트] 목표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도착 URL

도착 URL은 최종 도착된 페이지가 성과 지표로 활용할 수 있는 경우 URL에 접근한 사용자를 목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안내 예시처럼 www.thebarum.co.kr/thankyou.html 이라는 주소를 목표로 한다면 /thankyou.html만을 URL 입력만에 작성합니다. 목표 URL의 경우 3가지 수집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같음: 말그대로 목표 페이지가 하나의 정확한 URL을 가지고 있는 경우 설정합니다.


시작값: 변수형태로 목표 URL에 계정, 문의번호, 구매 등에 따라 추가되는 URL의 경우 시작값으로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thankyou-1.html, /thankyou-2.html 과 같이 목표 URL 뒤에 변수가 붙는 경우 /thankyou 를 시작값으로 하는 URL만을 작성합니다.


정규식: 여러 유입 경로에 따라 목표 URL로 접근하는 경우 동일한 목표일때 정규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규식은 서로 다른 목표 URL 경로를 정규 표현식으로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정규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규표현식에 대한 공부가 필요한데 특수문자를 사용하여 URL의 문자열을 배열하여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도착 URL 외에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목표로는 [이벤트]를 자주 활용하게 됩니다. 목표 URL이 없는 경우, 상담문의 버튼을 누른다거나 모바일사이트에서 전화링크가 담겨있는 버튼을 클릭하는 이벤트를 추적하여 목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액션, 라벨, 값에 대해 지정된 이벤트 정보가 수신되는 경우 목표 달성 수치가 확인이 됩니다. 카테고리, 액션, 라벨은 각각의 이벤트 형태에 따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화버튼 클릭을 추적하고자 한다면 이벤트 조건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전화걸기

액션: 링크클릭

라벨: 메인페이지

값: 1


이런 이벤트를 추적하기 위해서는 GA 추적코드를 사용한 경우에는 직접 웹사이트에 아래의 코드를 한줄 추가해 줍니다.


ga('send','event','전화걸기','링크클릭','메인페이지','1'); 


이벤트 클릭 버튼이 작동하는 위치에 위 정보를 추가하여 GA 추적코드에서 이벤트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구글태그매니저를 통해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를 설치한 경우에는 구글태그매니저 이벤트 태그를 추가하여 쉽게 이벤트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직접 수정이 없이도 구글태그매니저에서 트리거와 태그를 추가하여 홈페이지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활동을 수집하고 목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목표 설정을 하면 전환 리포트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사용자들이 어떤 경로들을 통해 전환 목표를 달성하였는지, 최종 목표 달성을 위한 URL을 알아본다 던지 다양한 목표 성과 리포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목표 설정을 아직 하고 있지 않다면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여러분의 웹사이트의 성과를 바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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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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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을 운영하기 위해 데이터분석 툴을 이용한 마케팅 접근이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그 중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분석툴로 무료로 접근이 가능하고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에 많은 사업주와 광고주가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경우 기본적인 리포트만으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GA의 기본 제공 리포트외에도 얻고자 하는 정보에 따라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합니다. 가령 멀티 디바이스로 웹사이트를 접근하는 유저가 많은 경우 기본 리포트의 사용자는 실제 사용자의 방문수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기별 유입 방문자들을 통합할 수 있는 user-ID를 활용한 데이터 리포트 생성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user-ID를 활용한 멀티 디바이스 유저 리포트를 확인하기 위한 설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User ID란

User ID는 여러 기기와 다양한 세션에서 발생한 유저의 참여 데이터와 고유 ID를 연결하여 더욱 정확한 사용자 집계 리포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으로 검색하여 방문자 유저가 며칠 뒤 노트북을 이용해 구매한다면  기본적인 애널리틱스 상에서는 순 사용자가 2명으로 집계됩니다. 하지만 User ID를 구현하게 되면 스마트폰으로 검색하고 노트북을 구매시 서로 다른 기기에서 다른 액션이 2건이 발생한 것이 아닌 서로 다른 기기에서 관련된 액션이 2건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분석을 통해 방문자들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행동 데이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User ID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

1. 더욱 정확한 사용자 집계 데이터

기본적인 애널리틱스에서는 여러 기기 또는 세션에서 접근한 순 사용자수를 정확하게 집계하기가 어렵습니다. 동일한 사용자라고 하더라도 스마트폰과 노트북으로 웹사이트를 방문하였다면 세션 2회, 사용자 2명으로 분석하게 됩니다. User-ID는 여러 세션의 활동을 고유 ID와 연결해 한 명의 사용자가 여러 기기 및 세션으로 접근하는 경우 순 사용자 1명으로 보고서에 기록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중복된 순 사용자가 아닌 멀티 디바이스 유입의 단일 사용자로 인식하여 정확한 사용자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로그인 유저의 이용 형태 분석

User-ID를 구현하여 사용자가 계정에 로그인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콘텐츠 이용 방식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User-ID를 이용해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로그인한 사용자와 그렇지 안은 사용자의 트래픽을 따로 분류할 수 있죠.

 

시작하기에 앞서,

유저아이디(User-ID) 정책 동의하기

 

 

먼저 User-ID 정책에 동의하여 use-id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User-ID를 구현하려면 해당 웹사이트만의 고유 ID를 생성하고 신규 사용자에게 ID를 할당하여 재방문하는 사용자가 동일한 ID를 지속적으로 할당되도록 하여야 멀티 디바이스로 방문하는 유저의 방문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에는 아래의 코드가 추가됩니다.

ga('set', 'userId', {{USER_ID}}); // 로그인한 user_id를 사용하여 User ID를 설정합니다.

 

우리 웹사이트에 맞는 추적 코드를 입력하려면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user_ID에 대한 웹사이트별 관련 정보를 정확하게 불러올 수 있도록 수정해 줍니다.

관련 리소트 정보 URL: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analyticsjs/cookies-user-id

 

 

구글태그매니저(GTM) User-ID 설정

GTM에서는 데이터레이어에 User ID를 추가하여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태그가 작동할때 데이터레이어의 User ID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GTM에서의 User-ID 설정은 아래 예시를 확인하세요.

 

variable 데이터레이어 추가하기

 

웹사이트에 데이터레이어 Push 값을 입력해 줍니다.

 

 

dataLayer.push({

 

  'userId' : ‘userId’,

 

  'event' : 'login'

 

});

 

 

사용자의 ID 정보를 저장한 쿠키를 찾는 1st party Cooki 변수를 작성해 줍니다.

 

 

User ID가 데이터레이어 없는 경우 쿠키 값을 반환하고 쿠키가 없는 경우 user ID 매개변수가 전송되지 않도록 맞춤 자바스크립트 데이터 레이어를 작성합니다.

 

function() {

    if ({{uid in datalayer}}) {

        var d = new Date();

        d.setTime(d.getTime()+1000*60*60*24*365*2);

        var expires = 'expires='+d.toGMTString();

        document.cookie = 'userId=' + {{uid in datalayer}} + '; '+expires+'; path=/';

        return {{uid in datalayer}};

    } else if ({{uid in cookie}}) {

        return {{uid in cookie}};

    }

    return;

}

마지막으로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태그에 필드 값을 입력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GTM의 디버그(프리뷰)를 활용해 정상적으로 데이터레이어를 불러오는지 확인해 줍니다.

userId 변수에 가져올 고유 값을 각자의 웹사이트에 맞춰 정보를 불러오도록 합니다.

 

userId가 추후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태그를 통해 작동된다면 구글애널리틱스 보고서 > 잠자고객 > 행동 >User-ID 게재 비율 과 사용자 탐색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위 사례를 참고하여 User-ID를 통해 디바이스별 유입 유저의 정확한 데이터를 얻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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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17 - [마케팅데이터분석] - 구글애널리틱스 200% 리포트 활용하기

2018/05/17 - [마케팅데이터분석] - 구글애널리틱스 200% 활용하는 주요 기능알아보기(1)


앞서 포스팅된 자료에서는 유입 경로와 실시간 유입 형태를 알아보는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GA가 무료 데이터분석 툴이면서 강력한 도구라는 평을 받는 이유는 사용자들의 웹사이트 이용 흐름과 목표 전환에 대해 다양한 리포트를 제공하기 때문인데요. 자연검색 유저와 Paid검색 유저간의 구매 전환 차이를 세그먼트로 나누어 비교해보거나 웹사이트내 방문 심도(몇회의 랜딩페이지를 거쳤는지)에 비추어 구매 전환율의 차이를 비교해볼 수도 있죠.

특히, 앞서 언급했던 내용중 홈페이지의 콘텐츠를 최적화를 한다는 것은 우리 웹사이트 방문자들의 행동과 이동 흐름 데이터를 분석하여 첫 방문자들이 웹사이트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기능이나 콘텐츠를 알아 보고 개선시켜 홈페이지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얻음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합니다. 그럼 GA에 대해 더 알아보고 학습하여 실전에서 사용해보도록 하죠!


방문 유저들은 어떤 흐름으로 웹사이트를 이용할까?

GA의 행동흐름은 웹사이트 이용자들이 웹사이트의 어떤 랜딩페이지를 이용하고 거쳐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웹사이트를 이탈한 위치를 파악하여 자주 이탈되는 랜딩페이지의 구조적 개선을 시도해 볼 수도 있죠.

행동 흐름은 행동 - 행동흐름 보고서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GA 행동흐름 보고서)

또한 행동보고서에서는 첫 방문페이지와 마지막 종료페이지를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방문하는 페이지는 광고의 영향이거나 검색포털상의 유입 링크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종료페이지의 경우에는 구매 전환이 완료된 후 이탈되는 페이지와 미구매 후 이탈되는 페이지를 비교해봐야 합니다. 가령 웹사이트가 구매가 완료된 사용자를 메인페이지로 다시 리디렉션 해주는 경우 메인페이지의 종료율이 높을 수 있겠죠. 웹사이트마다 사용자들의 액션 유도가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웹사이트에 맞게 분석이 필요합니다.

페이지별 보고서를 보기 위해서는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방문페이지/종료페이지 로 이동하여 보고서를 확인합니다.


(GA 종료페이지 보고서)

목표 달성을 획득하라!

GA를 운영하는 이유는 구매한 방문자들의 흔적을 더욱 상세하게 알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이런 데이터를 토대로 새로운 고객을 찾아나서는데 마케팅 전략의 구심점이 됩니다. 전환 보고서도 실시간보고서와 같이 빈번하게 확인하게 될 보고서이죠. 실제로 내가 집행한 광고를 보고 클릭하고 구매하거나 예약을 신청한 행동들에 대해 의미있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전환에 대한 추적이 있어야 가능하겠죠.

전환 보고서는 우리가 현재 집행하고 있는 마케팅들의 타겟 목표, 예산, 분배된 광고매체들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전환 - 개요 보고서)

전환 목표는 개별 웹사이트의 목표에 맞게 다양하게 설정합니다. 구매 가능한 웹사이트의 경우 일반구매, 네이버페이 구매 등을 전환 목표로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웹사이트내에서 구매가 아닌 예약 및 상담으로 이어지는 비즈니스의 경우 다양한 목표 경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령, 카카오톡이나 네이버톡톡으로 문의할 수 있고, 웹사이트의 전화 번호를 클릭하여 직접 전화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전환 목표 액션 또한 GA에서 전환 목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목표 달성 횟수가 정확하게 집계된다면 전환 보고서의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비구매 형태의 비즈니스 사이트의 경우에는 전환 - 목표 - 목표URL에서 최종적으로 목표가 달성한 위치를 확인해볼 수 있으며 다채널유입경로에서 광고매체별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인 전환 기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환 - 다채널유입경로 - 지원 전환수)


GA의 경우 온라인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학습 도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제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더라도 우리 웹사이트의 숨겨진 정보를 찾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얼마든지 GA를 능숙히 다루는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GA를 능숙히 다루지 못하더라도 주요 기능에 대해서만 숙지한다면 우리 웹사이트의 유의미한 데이터를 다루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바름은 GA를 활용한 디지털마케팅을 처음부터 활용하며 이런 GA와 디지털마케팅 정보에 대해 꾸준히 공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바름의 소셜 매체나 웹사이트에서 더 다양한 정보와 유용한 팁에 대해서 매주 업로드됩니다. 언제나 바름의 글을 읽어 주시는 모든 분들께서 원하시는 목표를 이룰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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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17 - [마케팅데이터분석] - 구글애널리틱스 200% 리포트 활용하기

2018/05/17 - [마케팅데이터분석] - 구글애널리틱스 200% 활용하는 주요 기능알아보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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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자의 행동 이력을 추적하고자 한다면 단연 구글애널리틱스(GA)가 이용자들이 가장 쉽게, 먼저 접근하는 데이터분석 툴일 것입니다. 국내 유료 로그분석툴이나 웹사이트의 관리자 통계로 간단하게 분석도 가능하지만 구글애널리틱스(GA)는 다양한 데이터를 기능에 따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처음 구글애널리틱스를 접하는 이용자들의 경우 공부가 필요합니다. 하루든 주간단위든 몇시간의 GA 학습 시간을 따로 비워두고 공부해야 원하는 정보를 찾고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GA는 처음에 접근이 어렵다는 평이 많습니다. 하지만 다양하고 많은 데이터에 접근하는 구글애널리틱스는 방대한 사용자 데이터속에서 의미있는 정보를 캐낼 수 있기에 학습과 경험을 통해 처음의 단점이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그럼 처음 구글애널리틱스(GA)를 이용한다면 어떤 기능들을 주요하게 이용해야 될지 알아보도록 하죠!


대시보드로 요약하기

리포트 탭의 순서대로 따라간다면 제일 첫화면으로 대시보드를 먼저 접하게 됩니다. 가장 먼저 경험하는 리포트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웹사이트의 주요 분석 자료를 한눈에 보여주기 때문에 대시보드를 이용하는 것이 GA의 첫번째 순서가 될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대시보드)


대시보드를 수정하여 내게 원하는 정보를 보고자 한다면 좌측 탭의 맞춤설정 - 대시보드 - 만들기의 순서를 따라 가면됩니다. 빈 캔버스에 내가 원하는 정보를 입력해도 되고 처음 GA를 접한다면 초보자용 대시보드 선택하여 위 이미지처럼 기본적인 정보로 대시보드를 꾸릴 수 있습니다. 또한, 갤러리에서 가져오기를 선택해 다른 사용자들이 공유한 대시보드를 가져와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갤러리에서 설저오딘 대시보드를 가져올 수 있다.)


직접 설정하는데 익숙치 않다면 개럴리 가져오기를 활용해 다른 이용자가 사용한 대시보드를 얻어 내게 맞게 재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갤러리에서는 카테고리별로 필터링 기능을 제공하는데 만약 paid Search(검색광고)에 맞는 대시보드를 찾고자 한다면 카테고리에서 선택하여 내게 맞는 대시보드인지 상세정보를 확인한후 가져오시면 됩니다.


구글이 알려주는 알림으로 데이터를 확인하자

구글애널리틱스를 운영하게 되면 하루종일 GA만 볼 수는 없습니다. 다른 업무도 분명 중요하기 때문이죠. 이런 경우 구글애널리틱스에 수집된 데이터가 의미있는 정보를 찾았거나, 트래픽적인 변화가 발생한 경우에 확인할 수 있도록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일트래픽량이 세션 5,000명이 넘을 경우 호스팅에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면 세션수에 맞춰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알림은 운영자 이메일로 수신됩니다. 또는 네이버 검색광고 매체를 적용대상으로 하여 일치하는 세션의 적정 수를 설정하여 광고가 과도하게 지출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광고 매체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접속자 현황보기

GA의 실시간 기능은 현재 웹사이트에 상주하는 사용자의 수를 초단위로 웹사이트 페이지뷰, 소스/매체, 위치, 현재 접속 페이지 등을 보여줍니다. 사용자의 방문경로와 다양한 전환과 이벤트 정보를 실시간을 확인할 수 있어 빠른 피드백이 필요한 업체의 경우 실시간 보고서의 이용 횟수가 높기도 하죠.



잠재 고객 보기

GA의 잠재고객 보고서는 방문유저의 인구통계정보, 지역, 디바이스 등에 따라 분석된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 관심사에 맞춰 콘텐츠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가령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유저의 주요 브라우저 사이즈를 확인하여 웹사이트 콘텐츠를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 기술 -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 -기분 측정기준: 화면 해상도


어디에서 획득한 것일까?

GA 리포트의 획득 카테고리는 홈페이지의 방문 트래픽 리포트를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실시간보기와 더불어 자주 확인하게 되는 리포트로 방문자의 유입 경로를 한눈에 볼 수 있고 이를 통해 광고 채널의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습니다. 유입 경로는 계속 변화하는 데이터이므로 자주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겠죠!



오늘은 다섯가지 GA 주요 기능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편에서 나머지 GA의 기능들에 대해 더 알아보도록 하죠! GA는 하나씩 학습하여 따라가고 이용해보다보면 어느새 구글애널리틱스 리포트를 자연스레 다루게 됩니다. 급할 수록 천천히 주요 기능부터 이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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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구글애널리틱스(GA)는 웹사이트 및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데이터분석 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방문한 유저의 정보를 취합하고 분석하여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전환목표를 유도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와 마케팅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 사실 초보자용 데이터분석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리포트를 자신의 입맛에 맞게 보려면 추적코드나 웹사이트내 스크립트를 커스터마이징해야 될 때도 있고, 리포트상의 세그먼트 및 설정을 추가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구글애널리틱스의 기본적인 리포트만이라도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다면 구글애널리틱스를 웹사이트 마케팅 최적화에 이용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그럼 구글애널리틱스를 200%만큼 활용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체크해야 될 리포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1. 실시간 사용자를 추적하자

구글애널리틱스의 장점 중 하나인 실시간 사용자 분석은 현재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들의 유입 경로와 현재 방문 랜딩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균적인 데이터 리포트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행동 이력을 파악하여 어떤 페이지에서 유저들이 주의깊게 콘텐츠를 살피고 있는지, 또는 구매를 망설여하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사용자 분석에서 얻을 수 있는 것으로는 모바일vs데스크톱, 인기 추천 소스, 소셜 트래픽, 키워드, 위치, 페이지뷰수, 사용중페이지 정보가 확인 가능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실시간 개요)


2. 우리의 긍정적인 키워드 활용은 적절할까?

네이버 검색광고나 구글검색광고 등을 사용하는 이유는 검색엔진을 통해 많은 트래픽을 유발하기 위해서겠죠. 특히 이런 트래픽들은 직접 구매효과를 일으킬 수 있도록 검색광고 전략을 구성하게 됩니다. 검색광고는 직접 운영하거나 검색광고 대행사를 통해 집행하게 되는데 현재 운영중인 광고 키워드 중 유입을 많이 차지 하는 광고 검색어와 자연검색어의 차이를 비교해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제품의 특징이나 가격에 맞춰 검색어를 설정하여 광고를 운영하는지, 또한 이런 키워드들이 적절한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키워드 리포트)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주요 리포트는 3가지가 있습니다.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획득 - 애드워즈 - 키워드/검색어

획득 - Search Console - 검색어


애드워즈는 말 그대로 구글애드워즈의 검색캠페인이나 GDN의 검색어 타겟별 광고 성과를 볼 수 있는 리포트입니다. Search Console의 경우 구글의 Search Console에 등록한 웹사이트와 구글애널리틱스를 연동하여 구글애널리틱스 리포트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광고의 효율화를 위한 시간 분석

하루를 24시간으로 나누어 시간별 사용자들의 이용 행태를 분석하는 경우, 구매 패턴이 집중되는 시간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점심시간이나 퇴근시간에 트래픽이 높아지고 구매량 또한 이와 유사하다면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여러 광고 매체 중 동일한 시간대에 성과를 높이고 있는 매체가 무엇인지 분석해볼 필요가 있겠죠.

만약 광고매체는 아무도 구매를 하지 않는 새벽시간대에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며 광고비를 소진하고 있다면 시간대별 트래픽 분석을 통해 광고의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이런 시간별 분석을 위해 우리는 구글애널리틱스의 리포트 시각화를 수정하여 확인하게 됩니다.

매체별 시간데이터를 보기 위해서는 획득 - 소스/매체 - 두번째 측정기준:시간 으로 설정하여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시간별 분석)


위 예시이미지의 경우 네이버 자연 검색 유입의 경우 시간별 사용자 유입수와 목표 달성 횟수를 비교하여 리포트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간별 광고 유입수를 조정하고 목표달성이 높은 시간대에 집중하는 광고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습니다.


4. 구매 경로를 알아보자.

전자상거래 쇼핑몰을 운영하는 경우 쇼핑몰 관리자에서는 구매 목록이 확인 가능합니다. 하지만 세부적인 구매 프로세스, 유입 광고 매체를 구분하여 보고 싶다면 구글애널리틱스의 전자상거래 설정을 완료하여 리포트를 확인하여 광고 성과를 정확하게 분석합니다. 서로 다른 제품별로 어떤 광고가 특정 제품에 더 영향을 주는지, 구매 프로세스에서 유저들이 이탈하는 프로세스가 무엇인지 확인하고자 한다면 전자상거래 리포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리포트는 전환 - 전자상거래 - 쇼핑행동 에서 쇼핑 행동 분석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쇼핑행동 분석)


이 외에도 GA에서는 세그먼트를 활용하여 리포트 데이터를 필터링하거나 맞춤 측정기준 등을 활용해 세부적인 데이터 리포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GA의 리포트만으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는 있지만, 조금씩 구글애널리틱스 활용법을 익혀나간다면 그동안 찾지 못했던 사용자들의 행동들에서 마케팅 최적화의 단서를 찾아 나갈 수 있습니다.


모바일 퍼스트시대에 맞춰 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마케팅을 꼭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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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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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의 경우 서로 연동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와 데이터스튜디오를 연동하여 나만의 대시보드를 만들수 있고 태그관리자를 통해 추적코드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최적화도구를 이용해 홈페이지의 A/B테스트를 쉽게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구글의 서비스 중 구글애드워즈(GDN)과 구글애널리틱스(GA)를 연동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구글애드워즈 리포트를 구글애널리틱스(GA)로 보자.

구글애드워즈내에서도 다양한 데이터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업체의 경우 구글애드워즈(GDN)을 이용하면서 구글애널리틱스(GA)까지 사용한다면 하나의 플랫폼에서 정보를 확인하면 데이터에 대해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겠죠?


GDN과 GA에서 알려주는 정보와 리포트는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시스템을 모두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구글애드워즈의 경우 자주 확인이 어렵다면 GA에서 구글애드워즈의 광고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이용자의 입장에서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구글애드워즈의 인구통계 리포트 예시: 구글에서 분석된 가계 소득에 대한 광고 액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반대로 구글애드워즈의 이용 빈도가 높은 경우에는 데이터 접근에 있어 구글애드워즈가 더 손쉬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은 다양한 마케팅 플랫폼과 매체를 이용하기에 GA와 같은 데이터분석 툴을 확인하고 이용하는 횟수가 높아지기에 구글애널리틱스의 리포트에 더 접근이 쉽게 되겠죠. 

구글애널리틱스와 구글애드워즈 연동을 해두었다면 속성 보기 > 획득 > 애드워즈 에서 구글애드워즈 광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구글애드워즈, 구글애널리틱스 2가지 모두 서로 연동하게 되면 전환 값을 공유하고 데이터 연동이 가능하므로 서로 확인하는 정보가 비슷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구글애널리틱스 이용이 익숙한 경우에는 구글애드워즈보다는 구글애널리틱스에서 구글애드워즈 정보를 확인하고 입찰가를 조정한 후 바로 다른 광고 매체의 데이터와 비교해 본다면 디지털마케팅을 구현하는데 속도를 더 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와 구글애드워즈의 연동으로 추가적인 리포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구글 검색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경우 구글애널리틱스의 애드워즈 리포트에서 검색어와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도표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드워즈 검색어의 경우 애드워즈 광고가 게재될수있도록 이용된 실제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타겟시 검색어 기반 타겟을 진행했을 경우 잠재고객의 성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애드워즈 검색어)

애드워즈탭의 키워드는 검색광고와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키워드 입찰에 더 높은 가중치를 둘지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를 운영중이라면 소스/매체에서 네이버 검색광고의 효과적인 키워드와 비교해볼 수도 있겠죠.


(구글애널리틱스의 애드워즈 키워드)

키워드는 광고 키워드와 콘텐츠를 기준으로 리포트를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소재를 여러개 진행한 경우 [광고 콘텐츠]-제목별로 기본 측정 기준을 변경하여 정보를 확인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GA)에서 더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것

위의 키워드별 리포트나 캠페인별 리포트 외에도 구글애널리틱스에서는 애드워즈보다 시간대 정보를 더욱 쉽게 확인가능합니다.

(GA의 애드워즈 시간대별 리포트)

광고의 소진 시간대와 사용자의 시간대를 비교하여 광고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 성과를 내는 유저의 경우 만약 08~09시의 유입이 높은 반면 구글애드워즈의 노출 시간대는 12~14시라면 광고의 노출 일정을 조절하여 광고 효율을 높여볼 수 있겠죠.


이처럼 구글애널리틱스와 구글애드워즈 연동을 통해 추가로 다양한 데이터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최종 도착 URL을 기준으로 광고 성과를 확인하거나 게재 네트워크 등으로 광고 성과를 나누어 비교해볼 수도 있습니다.


GA는 리포트에 대한 커스터마이징 기능이 강력한 웹분석툴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함에도 다양한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마케팅을 구현하는 데 있어 데이터분석툴을 알차게 이용하셔서 원하는 성과를 얻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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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구글애드워즈는 새로운 광고 시스템을 베타로 제공하며 구글애드워즈 광고시스템의 UI나 리포트 노출 방식의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변화된 구글애드워즈 시스템은 디자인의 변경도 두드러지지만 광고 설정이나 리포트를 보기 위한 접근 방식을 바꾸어 사용자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는데요.


새로운 애드워즈 시스템의 경우  좋아진 것만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기존의 구글애드워즈 시스템에서는 [디스플레이 플래너]라고 하여 GDN을 집행하기 전에 타겟 모수와 집행 예상 비용을   있었습니다만,



새로운 애드워즈 시스템에서는 디스플레이 플래너가 제외되고 [도달범위 플래너]가 추가되었습니다.



도달범위 플래너는 기존의 키워드, 디스플레이 플래너와 달리 전체 광고 계획에 따라 타겟팅을 설정한  사용될 예상 비용과 타겟 도달범위를 확인할  있습니다. 디스플레인 플래너는 배너 집행에 따른 도달범위와 예산이었다면 도달범위 플래너는 전체 광고에 대한 예산과 도달범위라고   있겠네요.



도달범위 플래너에서는 유튜브 미디어까지 타겟 도달범위를 확인할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애드워즈 광고에 유튜브  배너 광고를 집행할 계획인 광고주가 있습니다. 광고할 상품은 여성  25~34세를 타깃으로 하며 제품의 가격이 높은 편이라 구매력이 높은 사용자를 타겟으로  500만원의 광고를 집행할 계획이죠. 이에 맞춰 유튜브  배너 광고에 우리가 몇명의 사용자들에게 도달되고 노출될지 도달범위 플래너를 통해   있습니다.



이렇게 애드워즈에서 제공하는 도달범위 플래너, 키워드 플래너, 광고 미리보기 및 진단도구는 현재 집행하는 광고와 집행할 광고의 노출량의 예측과 더불어 우리가 기획하고자 하는 오디언스 타겟방식의 어느정도의 모수를 획득할 수 있는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계획적인 마케팅 기획과 전략에 적용하며 추후 집행되는 광고의 예측 범위는 좁힐 수 있습니다.


구글애드워즈를 이용할 계획이라면 구글애드워즈 광고 계정을 통해 예측된 광고 데이터를 이용하여 효율적인 광고를 집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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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의 모든 순간, 마케팅이 되다."



바로 카카오광고의 메인 카피인데요. 기존의 카카오의 광고는 다음 클릭스에서 집행되는 검색광고와 디스플레이배너 네트워크가 있었죠. 최근 디스플레이배너 네트워크 광고 시스템은 진행이 중단되며 카카오 광고 상품 위주로 진행하는 카카오 광고를 신규 런칭하였습니다.



카카오 광고는 기존의 다음 클릭스 시스템보다 오디언스 타겟을 좀더 상세하게 진행하며 카카오의 모바일 광고 플랫폼을 더 적극적으로 이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카카오 광고 플랫폼이 기존에는 노출 빈도를 우선으로 하였다면 이제는 개별 유저를 타겟팅하는 오디언스 방식으로 변화를 꾀했다면 보시면 됩니다. 기존 다음 포털의 검색광고와 쇼핑플러스 광고의 경우에는 다음 클릭스를 통해 집행이 가능하며 카카오톡채널이나 카카오톡 게재 광고의 경우 Media 광고 플랫폼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기존 클릭스의 배너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는 현재 집행되지 않습니다.



개별 행동 패턴을 통해 비식별 기반의 개인화된 광고 집행이 개편된 카카오광고의 중요 체크 포인트입니다.


카카오광고는 카카오톡, 다음포털, 등 카카오 서비스에서 활동하는 사용자 행태 정보를 활용해 오디언스 타겟팅이 진행됩니다.




변화된 카카오 광고의 오디언스 타겟팅은?

카카오는 자사의 서비스 플랫폼의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들의 서비스와 콘텐츠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오디언스에 적용하게 되는데요. 정의된 데모, 관심사 그룹은 세분화하거나 유사확장을 통해 더욱 더 정교한 오디언스 타겟팅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카카오의 타겟팅: 오디언스와 모먼트

타겟그룹 대상에 따라 광고 집행 타겟팅을 2가지 형태로 나누어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타겟팅 범위와 방식을 비교해서 선택해보세요.


오디언스타겟팅

맞춤타겟팅

고객파일업로드: 광고 식별자를 업로드하여 오디언스를 수집합니다.

광고참여고객: 내 광고에 반응한 오디언스를 수집합니다.

카카오유저: 플러스친구 친구와 스토리채널 구독자를 오디언스로 수집합니다.

리타겟팅 Web: 웹사이트에 설정된 스크립트를 대상으로 오디언스를 수집합니다.

리타겟팅 App: 앱네 설정된 MAT 연동으로 오디언스를 수집합니다.

유사확장


데모그래픽타겟팅

성별: 전체/남성/여성

나이: 전체 / 10대~60대

지역: 전국 / 시,도 / 동단위 / 해외


상세타겟팅

행동: 앱설치를 많이 한 사용자 / 결제 경험이 많은 사용자 / 플친/채널 구독 다수 사용자

관심사: 게임/엔터테인먼트, 뷰티/악세서리, 음식/맛집 등

검색어: 키워드 리타겟팅


모먼트타겟팅

지역설정(반경)타겟팅

반경


키워드(콘텐츠열람)타겟팅

검색/콘텐츠(뉴스 등)


데모그래픽타겟팅

성별: 전체/남성/여성

나이: 전체 / 10대~60대

지역: 전국 / 시,도 / 동단위 / 해외


타겟 방식에 따라 나눌 수 있는데 가령 "논현동" 위치의 20대 여성을 타겟하고 싶다면 모먼트 타겟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성별과 지역을 조합하거나 행동데이터와 관심사를 조합해 세분화된 오디언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다음 클릭스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상세 타겟팅이 추가 되었는데요. 어떻게 보면 페이스북의 픽셀광고와 많이 유사해진 카카오광고는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더욱더 효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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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가정의달의 첫번째 이벤트인 어린이날이 다가 왔습니다. 이번 어린이날의 경우 토요일에 위치하여 5월 7일(월)이 대체공휴일로 지정되어 있기에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바름에서는 어린이날의 맞아 온라인에서 어떤 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어린이날에 어떤 것을 해줘야 할지 고민이시라면 함께 데이터를 확인해보세요!


어린이날 연관 키워드 네트워크


어린이날에 대한 2018년 4월 한달간의 웹 트래픽에 대한 빅데이터 연관 키워드 네트워크입니다. 

첫번째로 눈에 띄는 것은 방정환 선생님의 대한 검색 연관성이네요. 소파 방정환 선생님의 천도교 소년회로 시작한 어린이날에 대해 아이들에게 알려주기 위한 부모님의 검색이 아니었을까요?

또한 어린이날에는 야외활동을 위한 피크닉, 나들이 장소들을 찾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옵니다. 피크닉, 토마빌리지, 나들이 키워드가 연관성이 높게 나타납니다. 피크닉의 경우 플리마켓이나 캠핑, 체험행사를 찾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아이들과 함께 캠핑을 통해 추억을 쌓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군요.

만약 미세먼지로 인해 야외 활동이 어려운 경우는 어린이영화를 찾아 영화관을 방문하는 것도 방법일 듯합니다. 


네이버 트렌드 리포트

네이버 트렌드 리포트의 검색어트렌드에서는 어린이날 검색현황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4월 한달간의 어린이날 검색 현황 그래프입니다.


4월 마지막 주말을 기점으로 어린이날 검색량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아무래도 어린이날이 한주 앞으로 다가 오다보니 검색량이 크게 늘고 있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아마도 예약이 필요하거나, 구매를 해야 된다면 지난 주말부터 예약 및 구매량이 크게 늘지 않았을까 예측됩니다.


다른 부모님들은 어떤 선물을 준비하고 있을까?

네이버 트렌드 리포트에서는 분야별 쇼핑인사이트를 알 수 있습니다. 분야별에 클릭이 발생한 검색어의 클릭량 추이 와 연령별, 성별 정보를 제공하는데요. 아이들에게 어떤 선물을 할지 고민이라면 네이버 쇼핑인사이트 정보를 참고해보세요.

아래 그래프는 쇼핑인사이트 중 4월 28일 전후로 검색량이 증가한 분야만을 추려 보았습니다.


1. 캐릭터카드/딱지


주요 검색 연령: 30대, 40대

성별 정보: 여성 59% 남성 41%

인기검색어: 1. 포켓몬카드 2.포켓몬스터카드 3. 유희왕


2. 음악/악기놀이


주요 검색 연령: 30대

성별 정보: 여성 82% 남성 18%

인기검색어: 1. 멜로디언 2. 리듬악기세트 3. 실로폰


3. 자연/과학완구


주요 검색 연령: 30대

성별 정보: 여성 64% 남성 36%

인기검색어: 1. 공룡장난감 2. 과학상자6호 3. 에어로켓


4. 유아/어린이자전거


주요 검색 연령: 30대

성별 정보: 여성 75% 남성 25%

인기검색어: 1. 어린이자전거 2. 유아자전거 3. 유아세발자전거


5. 승용완구


주요 검색 연령: 30대

성별 정보: 여성 70% 남성 30%

인기검색어: 1. 마이크로킥보드 2. 21세기킥보드 3. 유아킥보드


6. 역할놀이/소꿉놀이


주요 검색 연령: 30대

성별 정보: 여성 84% 남성 16%

인기검색어: 1. 주방놀이 2. 키드크래프트주방놀이 3.스텝2주방놀이


어린이날 선물과 관련된 제품 검색에서는 30대 부모님이나 삼촌, 고모의 검색량이 높은데요. 특히 여성들의 검색량이 대체적으로 높은편입니다. 아직까지 어떤 선물을 아이들에게 줄지 고민이라면 다른 부모님과 삼촌, 고모들의 고민의 흔적인 트래픽을 눈여겨 보세요. 인기있다는 것은 아이들도 좋아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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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티데이터분석, 네이버의 이전키워드를 더 알고싶다.

마케팅 데이터분석을 클라이언트와 함께 진행하다 보면, 각각의 마케팅 매체와 플랫폼을 통해 유입한 유저들의 데이터를 얻어 광고 집행의 효율성을 확인하고 디지털마케팅 전략을 정비하게 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마케팅 데이터분석이 이제 온라인 마케팅시장에서 보편적인 접근방법이 되어 가고 있기에 많은 사용자들의 마케팅 분석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죠. GA 외에도 유료 데이터분석 툴이나 네이버애널리틱스, 페이스북애널리틱스, 카카오픽셀 등을 활용하여 마케팅이나 홈페이지가 자연적으로 얻는 방문 유저들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시 마케팅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데이터분석을 진행하다 보면 유입 매체의 비중에서 네이버 유입률이 우리가 알고 있듯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웹사이트에서는 네이버의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되는 유저들이 압도적이므로 네이버를 통한 유저 유입 데이터가 가장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유입 당신은 어떠한가요?

2017년 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이용자수는 4,500만명으로 전체 국민 중 90.3%가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넷 이용자들의 79.5%는 상품 및 서비스 정보 검색 활동을 하고 59.6%는 인터넷쇼핑을 겸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2017년 네이버를 주 이용 검색포털로 사용하는 사용자는 93.4%, 구글 57.8%, 다음 57.6%, 네이트 18.2%로 네이버의 주 검색포털 이용률이 가장 높습니다.


실제 바름에서 진행되는 마케팅데이터분석 자료에서도 네이버의 이용률이 타 매체와 플랫폼 이용률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 유입 중 네이버의 유입이 위 리포트 이미지처럼 80% 이상의 높은 경우 외에도 다른 사례의 경우에도 다른 광고 매체를 이용하더라도 네이버의 유입 비중이 3~50%를 유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웹사이트 이용자들의 유입 결과를 알게 된다면 더욱 더 네이버를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들의 정보를 세세하게 얻길 원하게 됩니다. 


GA에서 알려주는 유입 경로를 더 세분화하자!

구글애널리틱스(GA)를 통해 유입분석을 하면 유저들이 어떤 소스/매체와 키워드를 통해 웹사이트로 유입되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최종적으로 웹사이트로 유입되기 전에 검색유저들이 어떤 검색을 통해 최종 유입 키워드를 찾게 되었는지 더 알고 싶어합니다. 만약 "하객원피스"라는 검색을 통해 유입된 유저가 구매를 하였다면 해당 검색유저의 경우 "하객원피스"이전에는 어떤 정보를 검색하였는지 알게 된다면 우리는 구매잠재고객들에게 한발 더 다가갈 수 있겠죠.


네이버의 경우 구글이나 다음과는 다르게 검색 쿼리값에 이전 검색 키워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GA의 경우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유입 데이터를 더 얻거나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GA에서는 맞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통해 네이버의 이전 검색어 목록을 리포트 정보에 더 추가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맞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구글애널리틱스 데이터에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값을 정의하여 색인 및 값 매개변수 정보를 얻습니다. 페이지뷰수, 이벤트 수, 전자상거래 수 등과 다른 조회수와 연결되어진 매개변수 정보를 GA에 전송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네이버의 이전 검색항목의 변수를 만들어 URL에 포함된 정보를 추가적으로 확인하도록 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이전 검색항목의 매개변수로 "oquery="를 사용하여 유입 URL에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맞춤 측정기준을 정의한 후 이전 검색정보를 구글애널리틱스 리포트상에 추가하면 위와 같이 최종 유입 키워드 전에 어떤 검색활동이 네이버에서 이루어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활동하는 유저들의 활동 정보를 추가적으로 얻기 위해서는 GA내에 맞춤 측정기준을 추가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유입 전단계 검색어 정보를 통하여 우리는 검색광고에 새로운 키워드를 추가하거나 콘텐츠 전략 구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 상세한 데이터 정보를 활용하여 네이버 검색포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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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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