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바름은 현재 인공지능분석 툴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여 마케팅 분석 및 홈페이지 최적화(리뉴얼/제작)를 진행하고 있는 디지털마케팅 회사입니다.


이글을 보시는 분들은 디지털마케팅을 진행하며 기본적인 애널리틱스 툴을 이용하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나 네이버애널리틱스, 유료 분석(에이스카운터나 로거 등)을 이용하고 계실텐데요. 애널리틱스툴을 홈페이지에 설치하고 이용하다 보면 이용자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는데 일반적인 애널리틱스 사용자들은 어려움이 따르기도 합니다. 여러 기능을 이용하는데 주로 숫자 데이터로만 표현되기 때문에 한눈에 데이터를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바름은 마케팅 데이터 분석뿐만 아니라, 홈페이지 분석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매주/매월 실시되는 전략회의에서 성과 리포트, 전략 제안을 하다보면 클라이언트가 설명없이 데이터 리포트만 보게 된다면 이해하기 쉽지 않다는게 많이 느껴졌습니다.


바름이 국내에 최초로 도입한 인공지능 마케팅 툴은 인공지능의 기계학습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홈페이지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좀 더 쉽고, 빠르게 의사결정을 도와줍니다.


디지털마케팅, 인공지능분석


그럼 인공지능 애널리틱스는 어떻게 우리를 편하게 도와주는지 몇가지 기능들을 통해 한번 확인해 보죠!


1. 스크롤 분석

디지털마케팅 인공지능분석


홈페이지 이용자들이 페이지별로 어느 영역까지 스크로를 이어가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류시간이 긴 장소의 홈페이지 콘텐츠 디자인을 강화하고, 체류시간이 짧은 위치는 개선이 필요하겠죠!

스크롤 분석의 가장 큰 장점은 각 페이지별 체류자들의 증감을 그래프로 확인하고 "이탈이 집중되는" 영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페이지 하단 방문시간은 상단의 1/4정도로 중요 콘텐츠를 하단에 배치하지 않고 상단에 배치하기 위한 의사결정 리포트를 제공하게 됩니다.


디지털마케팅 인공지능분석

이런 직관적인 정보를 정량적인 데이터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스크롤 위치에 따른 도달 방문수를 확인하거나 평균적인 체류 시간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에 대한 정보를 수치화하여 어느 장소에서 고객이 흥미를 잃어 가고 있는지 파악합니다. 흥미를 잃고 있다면 우리를 선택하지 않게될 고객이 많아 지겠죠?


특히, 인공지능분석툴은 이런 이탈 장소의 원인과 목표(Goal) 최적화를 위한 인공지능 A/B테스트를 즉각적으로 실행하여 홈페이지를 개선합니다.



2. 마우스(커서) 위치 분석

인공지능의 히트맵은 홈페이지 이용자의 마우스 커서의 체류 위치를 써모그래피 형태로 표현해 줍니다. 마우스 커서의 체류시간을 분석하여 사이트의 콘텐츠와 디자인 구성을 최적화시켜줍니다.

그런데 마우스 커서가 오래 위치하면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나요?

카네기멜론대학 교수가 2001년에 발표한 논문에는 마우스와 시선의 움직은 84~88%정도 일치되는 상관 관계가 있다고 언급되었습니다. 마우스 움직임에 대한 분석은 곧 사이트 이용자의 시선을 분석하게 됩니다. 붉은색으로 표현되는 위치가 우리 고객의 시선이 집중되는 곳으로 고객에거 노출하고자 하는 정보의 중요도에 따라 디자인 구성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3. 게이즈플롯(Gaze Plot)

디지털마케팅 인공지능분석 게이즈플롯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기능은 게이즈플롯(Gaze Plot)입니다. 사이트 이용자가 마우스를 움직인 순서대로(숫자) 표현하여 마우스 커서의 체류시간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줍니다. 일반적인 아이트래킹 분석에서 히트맵 분석과 같이 게이즈플롯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게이즈플롯은 수십명의 테스트 사용자를 모집하여 모니터 조사를 실시하지 않아도 간단하게 사용자 개개인의 시선의 움직임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시선 분석은 사이트 콘텐츠 소비 순서를 파악하여 고객이 홈페이지 사용자가 기획한 의도대로 이용하고 있는지 파악하여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게이즈플롯 데이터는 사용자의 심리를 추측하고 분석하게 됩니다.


이렇게 몇가지 인공지능 데이터분석에 대해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바름의 인공지능분석은 기존의 데이터 애널리틱스 도구들과 함께 사용하여 강력한 사용자 중심의 분석 지표를 더하여 마케팅 최적화, 홈페이지 최적화를 이끌어 냅니다.



바름 빅데이터 마케팅 문의하기


T. 051-747-1350

카카오톡: http://plus.kakao.com/home/@바름

메일문의: support@thebarum.co.kr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