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전반적으로 수행하고 기업의 부가가치를 올리는 컴퍼니 빌더, 바름입니다.

*컴퍼니 빌더(Company Builder) : 마케팅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관찰하고 고민하며 가치 있는 성장을 위한 개선 포인트를 알려주는 사람

여러분들은 "직장인 어플"하시면 어떤것이 가장 많이 떠오르시나요?

블라인드, 리멤버 등 대표적으로 직장인 사용자들을 많이 보유한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존재합니다.

출처 : 링크드인 공식 소개서 발췌, 현재도 이용자 계속 증가하는 추세.

 

이렇게 직장인, 비즈니스 관련하여 많이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중 하나인 링크드인은 최근 해외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그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현재도 계속해서 이용자가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일반적인 SNS매체인 인스타그램, 틱톡 등보다 생소한 기능과 내용들로 인해 어려움을 겪으시고 바름을 찾아주시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링크드인에 대해서 실제 사례와 함께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1. 링크드인 회사페이지 활성화

핵심 키워드 포함

저희는 특정 영역에서의 AI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저희 비지니스 특성상 서비스를 이용할만한

고객층이 정해져있어 마케팅하기가 쉽지 않네요.

 


위와같이 고민중이셨던 B업체의 경우 제공하는 서비스 특성상 다소 코어한 타겟을 목표로 마케팅이 필요했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생각하실수 있는 구글과 메타 내 맞춤&유사타겟, 게재위치 타겟팅 등으로도 어느정도 좁혀진 타겟팅으로도 광고집행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B업체는 이미 두가지의 매체 모두 자체적으로 집행해보셨지만 많은 비용을 투자해도 구글과 메타 등 대표적인 매체들은 이용자가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에 B업체 서비스를 이용할만한 실제 잠재고객들에게 도달하기까지 매우 힘들었다고 합니다.

B업체의 AI서비스를 꼼꼼히 조사하고, 홈페이지 등 보유하신 채널 현황 특성 등을 확인한 바름은 링크드인 매체 활용안을 제안드리게 되었습니다.

먼저 바름은 B업체가 광고하기 전 링크드인 페이지와 함께 B업체 서비스에 대해 조사하기 시작하며 PLAN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B업체는 링크드인에 대해 아예 무지하셨던 상황이셨기 때문에 회사 페이지 조차 없었던 상황이었기에 곧바로 회사 페이지 제작 후, 제공하는 AI서비스에 대한 내용이 담긴 콘텐츠 기획&발행부터 도와드렸습니다.

물론 원하는 타겟팅으로 바로 광고를 시작할 수 있지만, 메타와 마찬가지로 링크드인 또한 꾸준한 페이지 활성화가 중요합니다.

특히 링크드인은 매체 특성상 비즈니스 혹은 커리어 관련 콘텐츠가 스프레드 되고, 관계(일촌) 알고리즘에 따라서도 콘텐츠 노출또한 영향을 받을 수 있어 꾸준한 양질의 콘텐츠 업로드를 통한 페이지 활성화 + 팔로워 증대 작업이 가히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링크드인의 경우에는 타 SNS에 비해 텍스트의 비중이 큰 편이기도 합니다. 아시다싶이 타 SNS와 달리 커리어 및 비즈니스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의 사용자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그에 맞추어 우리 브랜드의 소구점을 잘 살린 핵심 키워드&카피 등이 포함된 텍스트의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B업체에서 타매체(블로그 등)에서 발행하고 계시는 자사 서비스 소개 외 관련 전문적인 정보제공과 인사이트가 담긴 콘텐츠 또한 링크드인에 게재하시길 권유 드리며 함께 가이드 드렸습니다.

그 결과 광고없이 2개월만에 팔로워 465%가량 증가시킬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렇게 꾸준한 양질의 콘텐츠 생산과 팔로우 증대 등으로 회사 페이지 활성화 작업을 진행하며, 동시에 링크드인 광고 또한 2개월차에 접어들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 링크드인 광고
링크드인 광고 유형별 특징 활용

 

출처 : 링크드인 고객센터

 

 

링크드인 광고에는 총 8가지 유형이 있으며, 타 스폰서광고와 마찬가지로 캠페인그룹-캠페인-광고 계층 구조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캠페인 그룹 및 캠페인 단에서 목표 및 타겟 설정이 가능한데, 특징적이게도 링크드인은 타겟팅 유형 자체가 B2B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타 매체 대비 비지니스 관련 타겟팅이 매우 촘촘하게 짜여져 있습니다.

기본적인 인구통계(성별,나이 등) 포함 관련 직종,산업,연차,직함 뿐만 아니라 학위, 전공, 보유기술, 회사 규모 및 직접적인 팔로워나 회사 자체도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점을 활용, 바름에서 설정한 B업체 광고 또한 해당 AI서비스를 이용할만한 직종 및 산업 뿐만 아니라 대략적인 타겟 페르소나 설정 후 고객사 리스트업, 경쟁사 리스트업을 통해 각각 타겟팅 및 제외 타겟팅으로 설정하여 최대한 필요한 잠재고객들에게 자사광고를 노출할 수 있도록 타겟팅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링크드인 실제 광고 유형 선택 화면

 

링크드인 광고 형태에는 여러가지 형태가 존재하는데요.

B업체는 처음 시작하는 광고였기 때문에 트래픽 목표의 캠페인으로 시작하여 유형 또한 일반적인 단일 이미지 형태의 캠페인으로 시작하게 되었고,

첫달차 유입이나 문의리드에 있어서는 만족할만한 성과를 이루어내셨으나, 오히려 4주차에 접어들게 되자 급격한 유입 및 문의수 저하를 겪에 되었습니다.

바름은 곧바로 문제점을 파악하기위해 B업체 내부 이슈 체크 및 광고 에셋 , 홈페이지까지 전반적으로 살펴보게 되었죠.

텍스트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기존 단일이미지에서 슬라이드형태로 변경하며 동시에 예산을 분배하여 추가적인 유형인 메신저광고를 활용하였는데요,

메신저광고 또한 우리가 원하는 유형의 코어한 타겟에게만 링크드인이 활성화된 시점에 메신저를 발송하게 되어지기 때문에 타겟 페르소나별로 메신저 내용을 상이하게 구성하여 맞춤형으로 받아보실 수 있게끔 설정해두었습니다.

링크드인 또한 "오디언스"라는 영역 내에서 스폰서광고의 맞춤&유사타겟처럼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도 활용하여 리타겟팅형 광고 또한 집행하게 되었습니다.

 

이해를 돕기위한 예시로, 본문 내 특정업체와는 무관함을 밝힙니다.

 

광고영역뿐만 아니라 랜딩으로 들어가는 홈페이지 또한 전반적으로 개선점을 체크하게 되었습니다.

최종적인 목표가 문의 리드였기 때문에 홈페이지 내 CONTACT US 지면을 랜딩페이지로 선정하고 진행하고 있었으나

링크드인 광고 내 확인할 수 있는 정보 외에도 랜딩된 페이지 내에서 자사 서비스를 설득할만한 내용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바름은 페이지 DEPTH를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자사 서비스의 설명이 가미된 페이지로 연결할 수 있도록 랜딩페이지를 홈페이지 내 서비스 소개페이지로 변경하되, 문의는 바로 진행할 수 있게 플로팅형태의 외부 문의 툴(카톡연결,채널톡 등)을 홈페이지에 설치했습니다.

그 결과 원하시는 유입 및 문의율 달성하여 현재도 리타겟팅 등 다양한 캠페인 활용중에 계십니다.

이렇듯 B업체는 광고 뿐만 아니라 페이지 활성화 등 콘텐츠적인 부분까지 바름의 가이드를 받으셨기 때문에 트래픽(유입)에 있어서 타사대비 높은 효율로 KPI를 달성하실 수 있으셨습니다.

이 외에도 다음 STEP으로 홈페이지 SEO(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별도의 광고비용 없이도 더욱 높은 자연적인 유입율을 높일 수 있도록 마케팅 진행 중에 있습니다.

 

 


 

B업체의 사례를 통해 알아본 링크드인 광고도 타 매체와 마찬가지로 진행되어지지만 특징적인 부분은 비즈니스 관련 코어한 타겟팅 등이 가능하다는 점과 일반적인 피드형 광고형태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광고가 존재한다는 점이 있죠.

만약 자사 브랜드의 서비스나 제품이 B2B적으로 정말 필요한 타겟들에게만 노출이 필요하다면, 링크드인보다 더 제격인 매체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링크드인의 최적화된 활용 및 집행도 데이터기반 디지털마케팅 회사 바름과 함께 진행 가능하시니 링크드인 진행이 궁금하신 분들은 바름으로 문의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주식회사 바름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기]

 


 

추가로 바름에서는 다양한 정부지원 바우처 사업들의 공식 수행사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관심이 있는 기업들은 바름의 국가지원사업 서비스를 한 번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수출/ 해외시장 진출/ 해외 마케팅 등을

운영 혹은 계획하고 계신다면,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수출 바우처 사업) 또한 꼭 이용하셔서 지원금을 통해 바름과 함께 국내외 광고 집행에 효율을 올리시길 바랍니다.​

수출지원활용사업은 정부(중소기업벤처부)에서 선발과정을 거쳐 선정된 수출기업에 보조금을 바우처 형태로 제공합니다.​

바름에서는 “홍보/광고” 분야에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지원금은

광고비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주식회사 바름의 서비스 4가지]

1.광고 관리 및 운영

2.Google Analytics, Firebase, Tableau 등 웹 로그분석툴 활용한 데이터분석(웹+앱)

3. 검색엔진최적화

4. 인공지능홈페이지 분석

* 수출활용지원사업 사이트에서 '바름'을 검색하세요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수출바우처.대한민국 수출지원정책의 큰 변화!이제는 원하는서비스와 업체를 내가고른다!

www.exportvoucher.com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BARUM

주식회사 바름은 12년의 업력을 가진 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마케팅 종합에이전시이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수출&혁신바우처 공식수행기관 구글프리미어&메타 공식파트너사 카드사&통신사 문자광고 공식실행사 데이터분석(웹/앱) 디지털마케팅 글로벌마케팅 SEO마케팅 타겟문자광고

,